19일 ‘한국형 원격교육 정책자문단 4차 회의’ 개최

ㅇ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감염병 때문만이 아니라, 이제는 임시적 대응을 넘어 중장기적 차원에서 미래교육을 준비하기 위해 원격교육 체제를 마련해야 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9일 서울 LW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한국형 원격교육 정책자문단 4차 회의’에서 “5월 20일부터 등교수업이 재개되긴 했지만, 여전히 원격수업이 병행되고 있고 감염병의 2차 유행뿐 아니라 주기적으로 반복될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유 부총리는 “앞으로 원격교육은 창의적이며 자기주도적인 인재를 키워내는미래교육으로의 대전환에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지금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원격교육 활성화를 위해 단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들을 한국판 뉴딜의 비대면 산업 중교육 분야 과제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추경에 인프라와 관련해 초·중등학교에 무선망을 확충하고, 학교 내의 낡은 PC와 노트북을 교체하며, 국립대학의 전산망을 고도화하는 등의 1차적 지원계획을 담았다”며 “K-에듀 통합 플랫폼 구축에 착수해 수요자가 원하는 학습도구, 콘텐츠, LMS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체제를 마련하는 과제도 포함했다”고 덧붙다.

특히, 특히, 원격수업을 진행하면서 취약계층 학생에 대한 지원이 중요한 문제로 떠 오른 것을 거론했다. 유 부총리는 “취약계층 학생을 대상으로 원격교육 멘토링을 지원하고,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원격수업과 관련한 현장의 고충을 덜어내려 한다”고 말했다.

이날 자문단 대화에서 한국형 원격교육의 중장기적 방향에 대한 모색도 한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거꾸로 학습 등 교수학습 혁신이 학교 현장에서 이미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를 더 다양하고 풍요롭게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원격교육에 필요한 인프라와 제도적 측면의 개선 방향을 살펴보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