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은 시대를 불문하고 인간의 가장 큰 관심사였다. 인류 역사상 동서양의 최고 미인으로 꼽혔던 클레오파트라와 양귀비도 자신의 용모에 만족하지 못해 끊임없이 얼굴과 몸매 가꾸기에 몰두했다고 한다. 그만큼 인간의 용모는 미(美)에 대한 근원적 본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고 또 생활수준의 질적 향상으로 인해 더 큰 관심과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미용은 단순히 화장품과 헤어 분야에 국한됐지만 이제는 의학적 지식과 연계해 의료 기술을 미용에 적용함으로써 건강과 미용을 함께 추구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경제가 발전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관리가 필수로 인식되고 있다.

현대인들은 입학, 구직, 직장, 연애, 결혼, 사교 등 인생의 다양한 방면에서 이미지로 인한 혜택은 삶의 질과 생활 수준으로 연결된다는 인식을 갖고 있어 의료미용은 여력만 되면 반드시 투자해야 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의료분야에 종사할 뷰티 전문가는 국제적 감각과 더불어 의료와 미용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능, 태도를 두루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의료미용 분야의 전문가는 사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글로벌 미용의료 분야의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이 분야의 전문가는 구직난에도 불구하고 사회 진출의 문호가 넓은 편이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의료미용 분야는 건강과 복지 차원에서 국가도 적극 장려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관련 산업에 대한 투자도 확대되고 있어 뜻을 가지고 있다면 얼마든지 자신의 목표를 이룰 가능성이 높다.

- 의료미용전공은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의료미용은 전문적 지식을 갖춘 기능인이기 이전에 대중을 상대로 하는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밝고 긍정적인 사고의 소유는 물론이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서비스 마인드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의료미용은 고객의 주문이 비교적 까다롭다는 점에서 의사소통 능력과 분석력 그리고 적절한 대화를 이끌어내고 관심사를 공유하며 신뢰를 쌓는 능력도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늘 함께 의견을 나누며 상대방을 인정하는 이타성을 갖춰야 한다. 그리고 자기발전을 위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자세도 필요하다."

삼육보건대학교 뷰티융합과 의료미용전공
삼육보건대학교 뷰티융합과 의료미용전공

- 의료미용전공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요?
"자동차, 선박, 기계 등 전통적인 제조업은 점점 산업구조의 변화에 밀려 퇴조하고 있다. 글로벌 경제가 발전할수록 여가생활과 건강 및 미용은 그에 비례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10대와 20대의 소비는 주로 미용 분야에, 새로운 소비 주역인 50대와 60대는 건강에 지출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건강과 미용이 융합된 의료미용은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새로운 소비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앞으로 의료기술에 바탕을 둔 미용 분야는 기술 수준이 향상될 것이며 그에 따른 소비력 상승으로 이어져 의료미용산업의 수익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의료미용전공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지요?
"모든 교육과정은 전문적 지식 습득을 위한 분야와 취업을 위한 NCS에 기반, 운영하고 있다. 1학년은 기초피부관리, 림프관리, 인체해부학, 체형관리, 기초전신관리, 메디컬기기학, 피부영양학, 얼굴메뉴얼테크닉 등을 배운다. 2학년은 메디컬스킨케어, 뷰티테라피, 병원코디네이터, 응용피부관리, 창업어드벤스네일, 창업왁싱, 교육학개론, 메디컬스캘프케어, 병원코디네이터, 시그니쳐마사지, 응용전산관리, 창업매니지먼트, 현장실습 등을 배운다."

- 의료미용전공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인가요?
"국가자격증(피부·메이크업·네일), 미용사(피부) 면허증, 실기교사자격증,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맞춤형화장품상담전문가, 발반사자격증, 경락자격증, 뷰티컬러코디네이터, 바디밸런스 트레이너, 이혈테라피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의료미용전공을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크게 네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육 분야는 대학 및 미용 관련 교육기관 교수와 강사 등으로, 경영 전문가 분야는 에스테틱/메이크업/네일/왁싱/제품수입 및 전문점 창업 등으로, 전문직 분야는 뷰티테라피스트(호텔스파·리조트스파·데이스파·에스테틱 살롱 등), 네일리스트, 아로마테라피스트, 특수 및 방송 메이크업 아티스트, 피부·체형 다이어트 전문가 등으로, 화장품 회사 및 병원 분야는 글로벌 화장품 회사, 마케팅, 코스메틱머천다이저, 피부과, 성형외과, 한의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의료미용전공을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이 어느 곳인가요?
"미용 관련 학과는 20여개 대학에 개설돼 있다. 하지만 의료미용과는 경복대학교, 동원대학교, 안산대학교, 충청대학교에 설치돼 있다. 유사 학과인 의료미용전공은 삼육보건대학교에만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