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제8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교육부 (사진=한국대학신문DB)
교육부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지난 4월 기능반 학생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건을 계기로 교육부가 기능경기대회 운영 개선 방안을 논의한다. 

교육부는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8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기능대회를 둘러싼 쟁점을 검토하고, 기능경기대회의 산업 현장성 및 수준 향상, 취업 연계성 강화,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 보장 및 학습권‧건강권 보호 등을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먼저, 미래 숙련기술인 육성을 위한 기능경기대회의 기술역량을 제고하고자, 과도한 경쟁 구조를 완화하고 대회 운영방식을 개편한다. 과도하게 경쟁을 부추기는 요인을 줄이기 위해 시도별 종합 순위 발표를 폐지하고, 국제기능올림픽과 같은 ‘공동메달제’를 도입해 입상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1등의 점수가 90점인 경우, 2점차 이내 선수에게 모두 금메달 수여하는 식이다.

3D프린팅‧드론 등 신산업 분야 직종은 신설하고 취업 연계성이 낮은 종목은 폐지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학생부와 일반부를 분리해 대회의 산업 현장성과 기술력을 높인다. 또한,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를 전환해 대회 당일 학생들의 현장적응력을 제고하고, 개최시기를 방학시기(지방 2월말, 전국 8월말)로 조정해 학기 중 학습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개선한다.  

아울러,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대회를 준비할 수 있도록 기능반 운영기준을 마련하는 등 기능대회 준비·기반(인프라) 여건을 개선한다. 숙련기술진흥원 내 ‘기능경기 특별반’을 운영해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도 훈련받을 수 있도록 하고, 기능대회 입상자 대상 취‧창업지원 프로그램 개설 및 해외취업지원 등 적극적 취업지원에 나선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권과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기존 ‘기능반’은 전공심화 동아리로 구성‧운영하고, 기능경기대회를 대비한 밤 10시 이후 야간 교육 및 휴일·합숙교육을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청에서 운영 실태를 수시로 관리하고, 산업인력공단 내 공익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참가 학생을 보호하기 위한 관리체계를 구축해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