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비대면 사회에 적합한 문화향유 방안 마련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교육부는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8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제1호 안건으로 ‘따뜻한 연결사회를 위한 비대면 시대 문화전략’을 논의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비대면 방식으로 재편된 문화·사회활동은 외로움과 소통 단절, 비대면 활동에 익숙하지 않은 디지털 취약계층의 문화격차(Culture Divide)와 같은 문제점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문화안전망 강화를 통해 사회적 고립감을 극복하고 비대면 사회에 적합한 문화 활동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을 마련했다. 우선, 비대면으로 △공연 △전시 △예술교육 등이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비대면 문화 활동이 기술보다 `사람`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보완한다.

비대면 문화 창작·향유를 위한 최적의 여건이 조성되도록 관람모델 개발, 문화·예술 콘텐츠의 온라인 유통을 위한 저작권 개선, 수익 창출과 배분 기준 등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한다.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지원해 예술계의 기술 활용 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전 국민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비대면 문화공간에서 자칫 소외되기 쉬운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문화 접근성 제고 사업도 추진한다.
    
다음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불안감·우울감이 해소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안전망을 활성화한다. ‘사회활동·행복감’과 같은 `외로움`과 관련한 통계를 기반으로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사회 돌봄과 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을 연결하는 사회적 처방(Social Prescribing)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에 지원되는 통합문화이용권(1인당 연 9만원) 지급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해, 문화 활동에 관심은 있지만 비용제약이 큰 청소년·청년 등을 지원한다.

코로나19 의료진을 대상으로 치유·명상을 주제로 한 미술여행, 사찰체험 등 치유관광을 지원하고, 골목과 마을을 중심으로 한 인문·문화 활동 등과 같은 일상생활 속 다양한 연결활동도 개발한다.

마지막으로, 포용·나눔·건강·여가와 같은 무형 사회가치가 지역사회에 확산되도록 제도적 기초를 마련하고 문화적 연결공간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노후 산업단지나 폐 산업시설의 새 단장을 진행하고 지하철역처럼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의 유휴공간을 문화시설로 활용한다. 또한, 문화다양성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여가·스포츠친화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문화에 대한 접근성도 높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