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서 장애대학생 정보 제공 시작
대입정보, 장애대학생 진로취업지원 거점대학 프로그램 등 지원정책 한 곳서 확인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장애대학생을 위한 대입정보와 여러 지원정책 등을 앞으로는 한 곳에서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교육부 소속기관인 국립특수교육원이 장애대학생과 관련한 정보 제공 서비스를 시작한다.

29일 교육부에 따르면 국립특수교육원은 오는 30일부터 장애대학생 대상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 홈페이지에 장애대학생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 개편은 장애대학생 수는 증가하고 있는데,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 외에는 장애대학생이 원하는 정보를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곳이 부족하다는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추진됐다. 또 기존 정보 역시 곳곳에 흩어져 있어 검색이 어렵다는 지적으로 접근성을 개선하는 데에도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교육부는 이번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장애대학생 교육활동 지원 사업’ 등 여러 지원정책 정보 △장애대학생 진로‧취업정보 등을 제공한다.

또 장애대학생 진로취업지원 거점대학의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함으로써, 장애대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취업 기회 확대도 지원할 방침이다. 거점대학에 선정된 학교는 △나사렛대 △대구대 △부산대 △서강대 △전북대 △한국복지대학교 등 모두 6개교다.

교육부는 앞으로 관계기관과 협력해 장애대학생에게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갱신해 나갈 예정이다. 또 내년에는 대학 정보공시에 대학별 ‘장애학생 지원계획’을 공시 내용에 포함하는 등 장애대학생 대상 정보제공 확대를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

전진석 교육부 학생지원국장은 “많은 장애대학생이 어떤 지원정책이 있는지 쉽게 찾아보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