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난리통 속에서 천막을 치고 가르쳐주셨던 교수님들 그리워
학교 발전과 복음선교에 도움되길 원하는 마음으로 기부 결정

김종택 원로목사(왼쪽)가 대학 발전기금 3000만원을 기부하고 김인옥 사모(가운데), 연구홍 총장과 기념촬영을 했다.
김종택 원로목사(왼쪽)가 대학 발전기금 3000만원을 기부하고 김인옥 사모(가운데), 연구홍 총장과 기념촬영을 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신대학교(총장 연규홍)는 1일 장공관 회의실에서 발음교회 김종택 원로목사의 발전기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연규홍 총장, 김종택 원로목사, 김인옥 사모, 김재성 교목실장, 박미선 입학홍보처장, 곽운우 대외협력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김종택 목사는 한신대 발전과 복음선교에 써달라며 3000만원을 기부했다.

연규홍 총장은 인사말에서 “오늘 발전기금을 전달하러 오신 목사님의 말끔한 모습과 사모님의 청초한 모습이 인상깊다. 예전에 발음교회 담임목사님으로 계실 때에 느꼈던 권위나 허세 없이 진실된 모습을 떠올리게 된다”며 “총장 취임 후 한 달에 한 번 진행하던 교직원 예배를 매주 월요일에 실시하는 등 기독교적 전통을 강화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오늘 그러한 노력에 더 큰 날개를 달아주셔서 감사드린다. 기부해주신 발전기금은 앞으로 한신대가 예수그리스도의 대학으로 정체성을 바로잡고 교목실을 통한 복음선교사업 등으로 우수한 하나님의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우선적으로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목사님 말씀을 듣고 있으면 가르쳐주신 선생님과 학교 그리고 그 속에서 성장한 오늘의 나에게 깊이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며 “넉넉하고 풍요로워서 기부하는 것보다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생활 속에서 아끼고 모아서 기부해주시니 그 뜻이 더욱 귀하게 느껴진다. 하나님의 역사에는 우연이 없다. 목사님이 한신대 가족이 되고 그 뜻을 이어받아 오늘 발전기금을 내신 것 또한 다 하나님의 뜻이다. 그 귀한 마음 잊지 않고 자랑스런 인재를 양성해 나가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김종택 원로목사는 “나는 고향이 평양인 삼팔따라지(6·25전쟁 전후 38선 이북에서 넘어온 사람들)다. 일제강점기와 1·4후퇴를 모두 겪으며 안 해본 일이 없다. 전쟁의 난리통을 겪으면서도 한신대(당시 한국신학대학)에서 신학을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모두 하나님의 은혜다”며 “한신대 출신은 모두 모교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이 남다를 것이다. 국내 최초의 ‘인가’ 신학대학으로서 최고의 자부심을 갖고 공부했고, 전쟁이 한창인 속에서도 천막을 치고 우리를 가르쳐주셨던 교수님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했다. 지금은 애틋한 기억이 된 교수님들이 그립다. 그 분들을 한 번이라도 대접했어야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해서 안타깝고 죄송한 마음이다. 당시에는 잘 몰랐던 학교와 스승에 대한 각별한 마음이 계속 남아 학교에 기부금을 전달하러 찾아왔다”고 전했다.

김 원로목사는 “조용히 기부하고 소리없이 떠나려 했는데 분에 넘치는 환대에 감사하다. 오늘 모교에 오니 집에 온 것 같이 기분이 좋다. 연금에서 조금씩 모아 학교에 기부하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다. 약소하지만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복음을 전파하는 데에 써주길 바란다”고 한신대에 애정을 보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