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QS 세계대학평가 국내대학 18위
글로벌 대학평가에서 괄목할 성과 거둬
복수전공 필수화·신개념 ‘융합스쿨’ 도입
학생 전공 선택권 확대·융합 능력 배양
협력과 융합 바탕 ‘학생 중심 교육’ 실현

한림대는 소프트웨어와 융합한 다수의 전공을 운영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한림대는 소프트웨어와 융합한 다수의 전공을 운영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한림대학교(총장 김중수)는 2021 QS 세계대학평가에서 세계 551~560위(2년 연속), 국내 18위, 개교 50년 미만 국내 4위에 선정되는 등 학생중심교육을 위한 교육혁신으로 글로벌 대학평가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정부의 첨단 분야 인재 양성 정책에 따라 인공지능융합학부를 신설해 2021학년도부터 6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인공지능융합학부 신설로 의료 및 관련 서비스 분야에서 AI교육과 실습역량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 인재 양성의 기반을 구축했다. 교육과정에서는 AI와 교수 및 학습자가 함께 참여하는 혁신적인 ‘적응형 학습체제(Adaptive Learning System)’를 도입한다. 의료원의 인프라와 인적 역량을 결합해 의료 빅데이터 관련 융합인재 육성에 주력하고, 의료 및 생명 관련 선도 기업들과 연계한 프로젝트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AI 전문인재를 양성할 예정이다.

■ 헬스케어 AI 분야 이끌어나갈 인공지능융합학부 신설 모집 = 인공지능융합학부는 헬스케어 AI를 중점분야로 설계하고, AI를 다양하게 응용하는 분야로서 ‘AI+X’ 복수전공, 맞춤형 인공지능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기존의 학과들과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한림대와 한림대의료원은 2019년 한림AI융합연구원과 의료원 산하 의료인공지능센터를 설립해 체계적인 인공지능 연구와 응용을 위한 인프라를 갖췄다. 더불어 SK C&C 등 정보통신/인공지능 기업,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의 공공기관과 산·학·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AI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과 진로활동을 지원한다.

■ 융합 스쿨로 교육 선진화 선도 = 한림대는 미래지향적 융합전공을 선도하는 ‘융합스쿨’을 도입했다. 융합스쿨은 기존 문·이과를 가르는 칸막이식 교육에서 벗어나 상호 보완적인 전공의 협력과 융합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확대하고, 전문성과 융합 능력을 배양하는 학사제도다. 융합스쿨 체제에서는 학생들의 자발적 선택을 보장하는 융합 교육이 이뤄진다.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과 적성을 고려해 유연하고 융합적인 전공을 설계할 수 있고, 학교는 학생의 미래를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한림대가 새롭게 도입한 5개의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데이터과학융합스쿨 △나노융합스쿨 △미디어스쿨 △미래융합스쿨은 특정 학문에 국한된 단일 전공체제에서 벗어나 여러 학과가 융합해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운영된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준비된 인재 양성 = 한림대는 폭넓은 학문적 기반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융·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 생활 설계부터 진로/취업 설계와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18년 고용노동부 지원, 대학일자리센터사업에 선정돼 지역 청년들에게 원스톱 고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대학 내 취·창업지원 기능을 연계하고 청년고용정책 안내 및 고용센터, 지자체 등 관계기관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단계별 대학 생활과 취업 활동 지원을 위해 학년별 진로/취업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수요자 중심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입학 전부터 졸업 후까지 체계적인 진로 설계와 취업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장·단기 산학현장실습, 취·창업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실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 수요에 맞는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및 1인 미디어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을 진행해 마케팅·비즈니스 전략에 활용하는 데이터 분석 능력 및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및 융·복합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AI 모의면접 시스템을 구축해 최신 채용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고학년과 졸업생의 채용 활동 지원을 하고 있다.

■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으로 다학제적인 인재 양성 = 한림대는 소프트웨어와 융합을 시도한 다수의 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보법과학, 의과학융합, ICT융합, 디지털인문예술, 그리고 데이터테크가 대표적이다. 2019년부터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테크놀로지 및 인터랙션디자인전공을 소프트웨어 연계 전공으로 새롭게 운영을 시작했다. 이 전공을 배우는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기초교과목과 전공교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역량을 가진 다학제 인재로 성장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전문 교육을 위해 정규교과 이외에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기숙사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빌리지 프로그램은 학기 중에 국내 주요 기업체 임직원과 타 대학 교수들을 초빙해 수업에서 배울 수 없는 IT 최신 기술 교육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학기 중 저녁시간에 제공되는 2~3일 정도의 단기 특강은 학생들의 부족한 코딩 실력을 보완해주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를 높이고 있다.

[인터뷰] 노은미 입학처장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융합인재 양성”
 
- 2021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한림대는 수시모집으로 총 1446명(77%)을 선발하며, 학생부위주전형(학생부종합 571명, 학생부교과 834명, 실기위주(특기자) 36명, 재외국민과외국인 5명) 중심으로 운영된다. 2020학년도부터 학생부교과(교과우수자전형)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해 2021학년도에도 학생부교과(교과우수자전형) 전 모집단위를 면접 및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이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한림대는 수험생들의 부담을 줄이고 학생부위주전형 본연의 취지를 살려 학교생활을 충실히 이행한 학생을 선발한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의 2단계 면접평가뿐 아니라 1단계 서류평가에서도 이름, 출신고교 등을 가린 전면 블라인드 평가를 실시해 평가의 공정성을 강화했다.” 

-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년과 달라진 점은.
“한림대는 2019학년도부터 융합스쿨(school)제도를 도입해 다학제 협력과 실무교육을 기반으로 하는 전문가양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며 현재 5개 모집단위(소프트웨어융합대학, 데이터과학 융합스쿨, 나노융합스쿨, 미디어스쿨, 미래융합스쿨)에서 산학연계형 실무교육을 한창 진행 하고 있다. 2021학년도에는 교육부의 첨단분야 학과 신·증설 정원조정 대상 학교로 선정됨에 따라 인공지능융합학부를 신설해 올해부터 60명을 모집한다. 인공지능학부는 교과수업 운영방식에서부터, 이미 효과가 증명된 개별맞춤형 인공지능지원 학습프로그램(ALEKS)을 적용하는 등 기존 학과들과 완전히 차별화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헬스케어 AI, AI 테크 등 다양한 인공지능 분야에서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부터 비즈니스 응용 분야까지 학생들이 원하는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특화된 트랙을 운영할 계획이다.”

- 고른기회전형 학생부교과전형에 대해 설명해달라.
“고른기회전형(지역인재, 한림케어,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특수교육대상자)을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선발한다. 지난해 다단계 전형인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고른기회 전형을 선발했던 것과 달리 올해는 학생부 성적 85%(교과성적 76.5%+출결 8.5%), 면접 성적 15%를 일괄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이는 고른기회전형 대상 수험생들에게 자기소개서 작성 및 비교과 영역 평가 준비 등 부담이 되는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또한 지난해 1단계 서류평가 결과 6배수 인원만이 면접평가 기회가 주어졌던 것과 달리 올해는 지원자 전원이 면접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 수시모집 지원 팁은.
“학생부교과전형의 교과 성적 반영 방법은 간호학과와 신설되는 인공지능융합학부를 제외하고 모든 모집단위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또는 과학 4개 교과를 반영하며 국어, 영어, 수학 중 수험생이 가장 뛰어난 성적을 거둔 최상위 1개 교과를 40% 우선 반영한다. 이후, 최상위 교과를 제외한 나머지 3개 교과(사회/과학 포함) 중 수험생의 성적이 우수한 상위 교과 순으로 30%, 20%, 10% 순으로 반영한다. 본인이 가장 우수한 성적을 받은 교과가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되고 상대적으로 성적이 저조한 교과는 낮은 비율로 평가에 반영되는 것이다. 따라서 혹시 모든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지 못했더라도 본인의 강점 과목에 대해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한림대 전경.
한림대 전경.

■ 입학 홈페이지 : http://admission.hallym.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33-248-1302~1316,1318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