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학과 질 관리, 대학들이 연대하고 앞장 선다
인천대, 초대 회장교 선출

8일 열린
8일 열린 전국 대학 계약학과 관리자협의회 발족식 모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천대학교(총장 조동성)가 8일 ‘전국 대학 계약학과 관리자협의회(이하 협의회)’ 발족식을 가졌다.

산학협력활성화 및 선취업 후학습 국정철학 구현을 위해 대학교와 산업체 간 협약에 의해 설치 및 운영되는 ‘계약학과’의 질 관리 중요성이 점차 고조되는 가운데, 인천대를 비롯한 한국산업기술대·순천향대·명지대·공주대·한밭대 등 전국에서 계약학과를 운영하는 총 44개 대학이 참석해 ‘전국 대학 계약학과 관리자협의회’(이하 협의회)가 발족됐다. 초대 회장교로는 인천대가 선출됐다.

협의회는 2004년 계약학과 제도가 도입된 이후 처음으로 발족한 것으로 ‘계약학과 담당직원의 전문성 향상 및 계약학과 질 관리 제고, 계약학과 제도개선 연구’를 주된 설립취지로 하고 있다.

2019년 대교협과 계약학과 직무교육 개최를 통해 계약학과 운영대학들이 모여 교육부 산학협력일자리정책과와 2차례 면담실시·회원교 대상으로 컨설팅 3차례 진행 및 필수 행정 이행사항 공유·제2회 직무교육을 준비하는 등 협의회 차원의 활발한 후속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신임 협의회장으로 선출된 인천대의 신천수 협의회장은 “현재 전국 130여 개 대학이 계약학과를 운영하는 가운데 규모 확장에 몰두해 계약학과 취지가 일부 퇴색된 면이 있는데 협의회가 대학과 소통 및 연대하고, 교육부 산학협력일자리정책과와 머리를 맞대면서 계약학과 질 관리 제고와 제도개선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