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국인 첫 여성총장… “정직하고 겸손한 여성리더십으로 봉사하겠다”

채은하 교수
채은하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일장신대학교 제7대 총장에 채은하 신학과 교수가 선출됐다.

학교법인 한일신학(이사장 박종숙 목사·전주중부교회)은 8일 대학 회의실에서 제6차 이사회를 열고 채교수를 차기 총장으로 최종 선출했다.

채 교수는 1998년 대학 역사상 초기 외국 여성 선교사 교장들을 제외하고 내국인 첫 여성총장이다.

6월 19일 총장선출을 위한 후보 공청회에서 채 교수는 “지체장애가 있는 키 작은 총장이자 낮은 사람으로서 대학 2세기를 향해 정직하고 겸손한 여성 리더십으로 헌신하고 봉사하겠다”며 “서서평 선교사의 정신을 이어받아 섬김과 돌봄의 하나님의 대학으로 만들고, 교회와 세상에 희망을 만드는 일꾼들을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채 교수는 장로회신학대 기독교교육학과(B.A.)를 졸업한 후 장로회신학대 신학대학원과 호주 멜본신학대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장로회신학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전주노회에서 목사안수를 받았고 온양농아교회를 개척했으며 전주 효자동교회 협동목사로 봉직하고 있다.

1997년 겸임교수로 강의를 시작한 채 교수는 2006년부터 신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일반대학원장과 아시아태평양국제신학대학원장을 역임했고, 현재 교수협의회장, 대학평의회 의장을 맡고 있다. 구약학자인 채교수의 저서로는 《전도서》 《여성목회입문서》 《장애 넘어 계신 하나님》 《구약여성의 재발견》 등이 있다.

취임식은 11월 현 구춘서 총장의 이임식과 함께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