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중심대학 선정… SW 전문 인력 및 융합인재 양성에 박차
과기정통부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 유치… 동북아 R&D 허브로
캠퍼스타운 조성사업 추진… 창업 지원 및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 모색

배덕효 세종대 총장과 학생들
배덕효 세종대 총장과 학생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1940년 개교한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나라와 세계를 위한 인재를 꾸준히 양성하며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명문 사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창립 80주년을 맞은 세종대는 2021년 아시아 5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운영 △교육기자재 고도화 사업 △‘디자이노베이션’ 활용 △PBL(Problem Based Learning) 교과목 운영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러닝 등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강화하며 융합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세종대는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각 학년을 고려, 다양한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교과 마일리지 제도’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1·2학년 학생들은 ‘진로설정과 자기계발’ 과목을 통해 진로와 취업에 대한 목표의식을 기를 수 있고, 3·4학년 학생들은 ‘취업과 진로’, ‘취업전략 및 사회진출’, ‘취업역량개발론’ 과목을 통해 취업역량을 증진시키고 취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특히, 전 학년 대상인 ‘창업과 기업가정신’ 과목은 각계 명사와 기업 CEO들의 특강으로 이뤄진다. 강연자들은 성공 비결을 전해주고 자신들의 회사 취업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취업 및 창업을 독려하고 있다. 

세종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및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중심대학(SW)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돼 6년간 11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에 따라 세종대는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신설했으며 4개 소프트웨어 전공학과(컴퓨터공학과·정보보호학과·소프트웨어학과·데이터사이언스학과)와 2개 융합전공학부(지능기전공학부·창의소프트학부), 그리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기초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세종대 SW중심대학지원사업단, ‘AI콜라보랩’ 개소 = 세종대 대양 AI센터 3층에 AI콜라보랩이 구축됐다. AI 콜라보랩은 기존의 일반적인 교육공간에서 벗어나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혁신적인 교육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팀웍으로 콜라보레이션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있다.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회의공간과 함께 SW교육 플랫폼, 3D 프린팅룸, 메이커스 워크숍, VR/AR룸, 비주얼 스튜디오로 구성돼 있어 다양한 교육이 가능한 공간이다. 이 공간을 통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3D 프린팅, 가상현실, 드론, 자율주행 자동차 등의 기술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진정한 인공지능 연구와 교육을 위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이 공간은 세종대 SW중심대학에서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초, 중, 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SW가치 확산에도 사용될 계획이다.

■ 세종대 그래핀연구소, 국제공동연구센터 유치 = 세종대 그래핀연구소와 미국 텍사스 포토닉스 센터(GRI-TPC)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국제공동연구센터를 유치했다. 이는 2018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GRDC) 신규과제 사업이다.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GRDC)은 '동북아 R&D 허브 구축'을 목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2005년부터 시작됐다. 해외우수연구기관의 인력, 장비, 연구기법 등을 도입해 국가과학기술 혁신 역량을 높이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세종대 그래핀연구소는 3개 과제를 선정하는 공동연구센터 유형에 지원, 선정됐다. 당시 사업에는 총 23개 기관이 지원해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을 통해서 세종대 그래핀연구소(GRI)는 그래핀 기술과 발광소자(반도체 레이저 등) 기술을 접목한 다기능 융복합 광소재·소자 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미국 텍사스 포토닉스 센터(Texas Photonics Center, TPC)와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 세종대 에이알웍스(ARworks), 드론 시범사업자 선정 = ARworks는 세종대 기계항공우주공학부 GNC Lab 졸업생 및 석·박사과정 학생들과 함께 학교의 지원을 받아 설립한 교원(홍성경 교수)창업 교내벤처 기업이다. ‘산업용 시스템 드론’의 세계 최고 기업 구현을 목표로 관련 분야 원천기술과 드론 사업모델을 개발하며, 최근 창조경제 핵심산업인 드론산업에서 실력 있는 벤처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 국토부에서 발표한 ‘무인비행장치 활용 신산업 분야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의 사업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 서울시 ‘캠퍼스타운’ 100억원 사업 = 세종대는 종합형 사업지역으로 최종 선정돼 향후 100억원이 지원되는 종합적 활력 증진사업으로 군자동 373번지에 창업지원센터, 창업공간, 세미나실, 청년 주거지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은 쇠퇴한 대학가를 지속가능한 지역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학과 자치구가 계획수립부터 시행까지 주체로 적극 참여하고, 서울시가 행정적·재정적으로 지원한다. 

세종대는 선정된 ‘청년 가온누리공간’사업을 통해 창업지원센터, 창업공간, 세미나실, VR체험관 및 카페·휴식공간 등 생활편의시설, 청년 주거 공급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창의적인 청년 창업을 상징하는 컨테이너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광진구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대가 보유한 인적ㆍ공간적 자원과 광진구청의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을 통해 캠퍼스 담장을 넘어 지역과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다양하게 발굴할 예정이다. 

■ 세종대, 행정안전부 재난 지진분야 전문인력 양성대학으로 선정 = 세종대는 행정안전부(행안부)가 추진하는 지진분야 전문 인력 양성 대학에 선정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종대는 향후 2년간 지진 분야와 관련된 장학금, 연구비, 교육 운영비 등 매년 2억원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세종대는 지진 분야 사업계획 수립 및 학사운영, 사업비 집행, 사업보고서 제출 등 실제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지진분야 석·박사급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기반연구 수행과, 교과목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사업 기간에 장학금 혜택을 받은 세종대 학생들은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필수과목 이수와 학위논문을 제출해야 한다. 행정안전부는 대학에 대한 사업 평가 등을 실시한다. 

행안부는 성공적인 재난관리를 위해 재난ㆍ지진분야 전문 인력 양성사업을 대학에 지원해 석·박사급 전문 인력을 양성해오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세종대는 지진관리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인재들이 사회 각 분야로의 진출을 통해 국가 차원의 재난관리 수준을 한차원 높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내에서 지진 전문가가 부족한 만큼 이번 행정부의 지원은 세종대가 국내 지진 전문가 양성의 요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종대
세종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 9월 25~28일 접수, 총 1711명 모집” 

세종대는 9월 25~28일까지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수시모집 인원은 총 1711명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약 70.9%다. 세종대 수시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종합전형의 모집인원 확대, 교과전형의 모집인원 축소 등이 있다. 

2021학년도 세종대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 교과(학생부우수자, 농어촌학생, 국방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 △학생부 종합(창의인재, 고른기회, 서해5도학생, 사회기여 및 배려자, 특성화고교졸재직자) △논술우수자 △실기/특기(실기우수자, 예체능특기자) 전형의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세종대는 수험생 부담 완화를 위해 논술우수자 전형과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두지 않고 있다.

학생부 교과전형 중 학생부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하며, 전년도 대비 58명이 감소한 402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과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의 경우 금년도 수시모집에서 각각 28명, 17명의 신입생을 선발하며, 사정 방법의 1단계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및 해/공군본부 주관 전형으로 구성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창의인재(547명), 고른기회(63명), 서해5도학생(3명), 사회기여 및 배려자(20명), 특성화고교졸 재직자 특별전형(정원내 2명, 정원외 107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전형별 지원자격이 다르므로 신중히 검토한 후 지원할 필요가 있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창의인재전형은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의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교내활동 중심의 서류평가를 진행하며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창의성 및 발전가능성, 인성 등을 종합해 평정한다. 이후 면접고사를 실시해 합격자를 선발하는데,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의 경우 당일 제시하는 주제 발표 및 서류종합평가 연계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된 심층면접을 실시하며, 그 외 대학의 경우 일반면접을 시행한다.

학생부 교과반영방법은 인문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교과, 과학교과,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교과, 예체능계열은 국어, 영어교과를 반영하며 전 계열 모두 석차등급 평균에 의한 가중치 외에 학년별, 교과별 가중치는 두지 않는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sejo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 3408-3456/ 445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