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바이오 헬스·차세대 미디어·블록체인 등 사회 수요 맞춤형 융합전공 개설
적성우수자전형 학생부 60%, 적성고사 40% 일괄선발, 수능최저학력기준 요구하지 않아
융합전공 개설로 차세대 산업 인재 양성 기반 마련, XR센터로 경쟁력 강화

성결대학교 XR센터
성결대학교 XR센터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성결대학교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외국인 교수 채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체 전임교수 중 외국인 교수가 18%가 넘었고, 학생들에게 보다 넓은 국제적인 감각을 심어주는 데 힘쓰고 있다. 성결대는 재학생들이 교내에서도 세계의 문화와 언어에 친숙하도록 하는 복합 문화 공간 ‘글로벌 라운지(Global Lounge)’를 운영하고, 국제교류과는 ‘교환학생 프로그램’, ‘SIA(Sungkyul International Academy) 해외캠퍼스 프로그램’, ‘SIA 단기연수 프로그램’ 등을 만들어 세계 속의 성결인으로 도약할 수 있는 국제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성결대학교
성결대학교

■ 융합전공 개설로 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 기반 마련= 2021학년도 신입학 학생들은 모집단위 주전공 분야와 상관없이 융합전공을 신청할 수 있으며 모든 교육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관련 전공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성결대는 빠르게 성장하는 드론 및 차세대미디어(1인 미디어, 가상(증강)현실, 바이오산업, 블록체인 산업 분야에 필요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드론기술경영전공, 차세대미디어제작전공, 바이오헬스케어전공, 블록체인핀테크전공’ 4개의 융합전공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 드론기술경영: 경영학과, 동아시아물류학부, 드론전공 3개의 학부(전공)가 융합해 개설된 드론기술경영전공은 드론과 4차 산업혁명의 융합을 통한 응용기초과학 원리를 바탕으로 소형무인기 조종법, 드론비행기초, 비행실습을 통한 드론조종사양성과정, 영화 및 사진 촬영 장비를 응용한 드론촬영/편집양성과정, 드론 장비구조의 이해를 통한 드론 분해 조립 및 수리실습양성과정을 둬 4차 산업혁명시대의 드론전문가를 양성한다. 

- 차세대미디어제작: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연극영화학부(영화영상전공), 공연음악예술학부 3개의 학부가 융합해 개설된 차세대미디어제작전공은 융복합 연계교육을 통해 미래지향적 차세대 영상미디어 제작 전문가를 양성한다. 세부 전공트랙으로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로서 실제 창업까지 추구하는 ‘1인미디어창업’트랙과 가상/증강현실 기반 차세대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VR/AR콘텐츠제작’트랙으로 나뉘며, 융합전공 신청 학생은 양 트랙 과정을 구분 없이 이수 가능하다.

- 바이오헬스케어시스템: 생명과학과 의학, 건강관리(항노화) 등의 기초지식에 생명공학 원리를 적용하는 응용교육을 융합해 개설됐다. 모든 생물학분야, 분자, 세포, 생리학, 행동생태학의 생물학적인 현상의 이해를 통해 새로운 바이오소재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이를 우리 생활에 실제 구축하는 응용과학을 배울 수 있다. 

- 블록체인핀테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10대 기술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블록체인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졸업 후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 및 공유경제 서비스, AI, IoT, Robotics 등의 기술과 연계돼 활용되는 해당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 차세대 미디어 전문 인력 양성 교육, XR센터= XR센터는 차세대미디어, XR(Extended Reality)분야의 전문 인력을 선도적으로 양성하고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VR(가상현실), MR(복합현실), AR(증강현실) 관련 차세대 미디어, XR 관련 기초교육, 전문 교육 및 특성화된 교육체험 프로그램 진행이 가능한 최적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또한 미디어 제작 프로그램 및 사운드에 대한 교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며 실무역량강화에 힘쓰고 있다. 

■ 취창업 지원하는 대학일자리센터= 성결대 대학일자리센터는 대학 내 분산된 취·창업 지원기능을 공간적·기능적으로 연계해 학업에 바쁜 학생들에게 캠퍼스 안에서 취·창업 정보를 제공한다.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은 취·창업 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지역사회 및 지자체와 연계해 청년들에게 특화된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재학생과 졸업생, 타 대학 학생, 인근 지역 청년 누구나 지역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하는 번거로움 없이 진로 및 취업상담, 취업정보를 안내받는 원스톱 청년 고용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성결대는 입학정원의 약 78%를 수시에서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9월 23~28일이며 인터넷으로 접수한다. 대표 전형으로는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하는 교과성적우수자전형(386명 모집), 적성우수자전형(297명 모집)과 학생부 교과 성적과 자기소개서, 면접 등이 단계별로 종합 반영되는 SKU창의적인재전형(138명)이 있다. 올해로 10년째를 맞는 적성우수자전형은 성결대 수시의 대표 전형으로 자리매김했다. 수시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두지 않는다.

적성우수자전형은 학생부 60%, 적성고사 40%로 일괄선발하며, 총 297명의 학생을 모집한다. 총 297명을 선발하며, 적성고사 시험시간은 60분이며 50문항(국어 25문항, 수학 25문항)이 출제된다. 교육과정의 중요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EBS 수능교재(강의)와 연계한 문제를 다수 출제할 예정이며 문제난이도는 수능의 60% 수준이다.

SKU창의적인재전형은 1단계 학생부 교과 100%, 2단계 면접 70%와 출결 및 자기소개서 30%로 구성된 단계별 전형으로 총 138명을 선발한다. 2단계 면접고사는 2~4인이 1개 조로 구성되며 자기소개서에 대한 질의응답을 하는 개별면접과 하나의 주제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토론면접으로 진행된다.

SKU창의적인재전형에 지원할 때에는 자기소개서를 충실히 작성하고 면접에 임할 때는 충분히 자기를 나타낼 수 있도록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률 및 합격선이 다른 전형에 비해 낮을 것으로 예상되며 1단계 합격인원이 6배수이기 때문에 학생부 교과 성적에 부담을 가지고 있는 수험생에게 적합하다. 성결대 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은 총 6회 제한 내에서 수시모집 전형 간 중복지원을 할 수 있다. 2021학년도 수시모집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방법은 학기별로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교과목 중 석차등급이 높은 과목을 선택해 학기별 4과목씩 총 20개 과목을 반영한다. 학년별 가중치는 없으며 졸업생 포함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을 반영한다.


[인터뷰] 입학처장에게 듣는 ‘성결 가는 길’

성결대 입학교류처장 정종기 교수
정종기 성결대 입학교류처장

①작년 대비 2019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신학부가 신학과, 기독교교육상담학과, 문화선교학과 등 3개 학과로 분리해 학생을 선발한다. 신학과는 2개 전형(목회자추천자, 예성목회자추천자)으로 47명의 학생을 선발하며 전형방법은 학생부 교과 90%, 면접 10%다. 기독교교육상담학과와 문화선교학과는 3개 전형(교과성적우수자, 적성우수자, 미래인재)으로 각각 37명, 27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신설된 미래인재전형은 학생부 교과 80%, 면접 20%로 학생을 평가한다. 신학과, 기독교교육상담학과, 문화선교학과는 전체 모집인원의 92.5%에 해당하는 111명의 학생을 수시에서 선발하니 해당 학과에 관심 있는 학생은 필히 수시로 지원하길 바란다. 또한, SKU창의적인재전형 1단계 합격자 수를 전년도 5배수에서 6배수로 확대하고 자소서 문항을 3문항에서 2문항으로 축소해 수험생 부담을 최소화했다.

②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수시에 지원하는 수험생은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자신의 장점과 부족한 부분을 면밀히 분석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이 무엇인지 찾아내야 한다. 교과 성적이 우수한 수험생은 학생부 교과전형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본인의 진로와 뚜렷한 목표의식 속에서 고교 생활 동안 자신의 잠재력과 특기·적성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 학생은 학생부 종합 전형이 유리하다. 또한, 위 전형으로 자신이 없는 학생의 경우는 적성고사를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도 주요 수시 지원 전략이 될 수 있다. 성결대 입학홍보과에서는 입학홈페이지 입학 상담 게시판, 유선 및 방문 상담창구를 상시 운영하고 있으니 많이 찾아주길 바란다. 

③성결대의 강점을 꼽으면?= 성결대는 서울에 매우 근접한 지역에 위치해 있어 서울, 인천을 비롯한 경기도 모든 지역에서 접근하기가 편리하다. 지원자의 95% 이상이 서울, 인천, 경기 지역의 학생이라는 점도 이 부분을 잘 뒷받침해주는 통계다. 교육면에서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외국인 전임교수 확보율과 다양한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글로벌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특징이자 자랑이다. 거기에 탄력적인 학사제도(전과, 복수전공) 등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④지원하는 학생들에게 마지막 한마디 = 성결대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잘 가르쳐 실력 있는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 선진화된 교육 및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재학생들이 졸업 후 성결대 졸업생이라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성결대 입시는 전형별로 1~9등급 학생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누구에게나 문이 열려있다. 도전 의식을 가지고 성결대에 지원하는 학생들이라면 누구든지 환영한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031-467-8288
■ 입학 홈페이지: http://ipsi.sungkyul.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