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교과목 개발 및 첨단학과 신설
미래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편
70개국 556개교와 교환 프로그램 운영
복수학위 제도·글로벌 인턴십 채용 등
학생교류협정 기반 국제화 역량 강화

서울시립대는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전문성, 소통, 창의 등을 ‘학생미래핵심역량(UOS T-Star)’으로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개편, 창의혁신 융·복합 교과목 개발, 첨단학과 신설, 우수 교원 확보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제공=서울시립대]
서울시립대는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전문성, 소통, 창의 등을 ‘학생미래핵심역량(UOS T-Star)’으로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개편, 창의혁신 융·복합 교과목 개발, 첨단학과 신설, 우수 교원 확보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제공=서울시립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국내 유일의 4년제 공립대학인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는 4차 산업혁명 등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세계가 주목하는 대학으로 재도약하기 위해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 △끊임없이 혁신하는 창의적 인재 △배려하고 소통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과 연구역량 강화 등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 미래핵심인재 양성 위한 교육혁신 = 서울시립대는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전문성, 소통, 창의 등을 ‘학생미래핵심역량(UOS T-Star)’으로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개편, 창의혁신 융·복합 교과목 개발, 첨단학과 신설, 우수 교원 확보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첨단학과인 ‘인공지능학과’, ‘융합응용화학과’가 신설돼 2021학년도 정시모집으로 각 20명씩 선발할 예정이다.

서울시립대는 교육부 주관 2020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돼 AI시티 분야를 선도할 전문 인력 양성과 융합형 이수체계 마련 등 교육체계 혁신을 한층 더 가속화할 계획이다.

■ 합리적인 등록금과 다양한 장학제도 = 2012년 전국 대학 최초로 반값등록금을 시행한 데 이어 2018학년도부터는 입학전형료와 입학금을 전면 폐지해 2019년 기준 인문계열 등록금은 학기당 102만원, 공학계열은 학기당 135만원 수준이다. 국가장학제도를 활용하면 전체 10분위 중 0~8분위 가계의 학생들은 ‘사실상’ 등록금 자부담 없이 4년간 학업이 가능하다.

또한,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해 매월 일정액의 수학보조금을 지원하고 있고, 갑작스러운 경제적 어려움으로 계속적인 학업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도 운영하고 있으며,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학업과 학내근로를 병행하며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근로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다양한 대외활동과 진로지원도 장학금과 연계돼 있다. 해외탐방·해외봉사 장학금, 해외대학에서의 학업과 해외기관 근무를 지원하는 장학금은 물론, 기업의 인턴활동을 지원하는 기업현장체험장학금,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창업장학금도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을 위한 학·석사연계장학 운영을 통해 대학원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 체계적 진로 설계 지원, 학생미래지원센터 = 서울시립대는 지난해 11월 학생미래지원센터를 개소해 고학년 대상의 취업 직전 취업지원서비스에만 국한돼 있던 기존의 평면적인 프로그램 구조를 탈피, 전 학년 학생핵심역량개발을 위한 미래성공지원서비스를 기반으로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미래를 고민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나만의 진로찾기, 네버기브업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된 ‘역량강화 트랙(5단계)’과 인플루언서, 인사이더, 마이셀프성공 코스로 구성된 ‘자기주도형 트랙(3코스)’의 투트랙 취업역량개발모델을 구축해 다양한 진로설계 및 취업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다채로운 창업 성공 프로그램 = 창업교육센터와 창업보육센터를 통합해 2018년 창업지원단을 신설했으며, 제조창업자 발굴 및 육성에 꾸준히 힘쓰고 있다. 창업교육센터에서는 창업동아리 운영 및 창업아카데미, 캠프, 경진대회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창업보육센터는 이번 2020년도 중소벤처기업부 경영평가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는 한편, 협약을 통해 동대문구 창업지원센터와 강동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위탁운영하며 창업지원의 기반을 넓히고 있다.

■ 글로벌 인재 양성, 국제화 지원 프로그램 = 서울시립대는 해외 유수 대학과의 일대일 학생교류협정을 기반으로 현재 70개국 556개교와 학생 교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국제교환학생프로그램 ISEP(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Programs) 회원교로서, ISEP교환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파견기간 동안 숙식에 대한 장학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해외대학에서의 동시 학위 취득이 가능한 복수학위 프로그램, 실무교육과 함께 현지 언어 및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글로벌 인턴십, 방학기간을 이용해 장학혜택을 받으며 해외 체험이 가능한 해외 단기 파견 프로그램도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해외대학과의 협정에 의거해 연간 약 500명의 학생을 해외에 파견하고 있으며, 연간 500여 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서울시립대에서 교환학생 자격으로 수학하고 있다.

■ 뛰어난 국가고시·자격고시 합격 실적 = 서울시립대는 공직 및 전문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고시반을 운영해 매년 뛰어난 국가고시·자격고시 합격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해에는 제64회 행정고시 합격자 7명, 기술고시 합격자 1명, 제54회 공인회계사 합격자 43명, 제30회 감정평가사 합격자 9명을 배출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특히,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서울시립대 세무사 누적 합격자 수는 357명으로, 조사 대상 대학 가운데 300명 이상의 합격자를 배출한 유일한 대학이며, 특히 지난해에는 38명의 합격자를 배출해 전국 대학 가운데 단연 선두를 차지했다.

이런 성과는 고시반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이다. 고시반 입실자에게 열람실 내 개인 좌석을 배정하고, 고시반 내 기숙사를 제공한다. 또한, 연 4회 분기마다 학습 지원비를 지급하며, 1차 시험에 합격한 수험생에게는 2차 시험 대비 학습 지원비를 추가로 지급한다. 이외에도 반별로 전국 모의고사 진행을 지원하고 공동수험서 구매·대여, 동영상 강의, 강의 평가, 면접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 1172명 선발, 학업·잠재·사회역량 종합평가

안수한 입학처장
안수한 입학처장

서울시립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약 65%를 선발한다. 수시모집 입시안내(모집요강)에 따르면 총 선발인원은 1172명으로 그 중 학생부교과전형이 193명, 논술전형이 101명, 학생부종합전형이 737명(고른기회 및 사회공헌·통합전형 174명 포함), 그 밖의 전형에서 141명(실기전형 39명, 정원외 특별전형 102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 가장 많은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이다. 모집규모는 737명이고 전체 모집인원의 40.7%다.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평가(100%)로 모집단위에 따라 일정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서류와 면접 평가를 각각 50%씩 반영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논술전형은 고교 졸업 동등 학력 소지자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논술전형의 전형방법은 논술 성적 60%와 학생부 교과 성적 40%를 합산해 결정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영역 100%로 전 학년 전 교과의 원점수·평균·표준편차를 반영한다. 동일 등급이어도 과목별 평균이나 표준편차 등에 따라 산출되는 점수가 다를 수 있으므로 과목별 원점수와 평균, 표준편차 등을 확인한 후 교과반영 공식을 통해 점수를 산출해 보고 지원하는 것을 권장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데,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수학(가/나)·영어·사회/과학탐구 중 3개 영역 등급 합 7이내, 자연계열의 경우 국어·수학(가)·영어·과학탐구 중 3개 영역 등급 합 8이내다.

2021학년도부터는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전 과정에서 블라인드 평가방식을 활용한다. 지원자의 출신고교명, 이름, 수험번호 등을 비롯해 평가 과정에서 편견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들까지 블라인드 처리해 공정성을 높인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지원자가 고등학교 생활을 통해 계발한 학업·잠재·사회역량에 대해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영역은 △학업역량 △잠재역량 △사회역량 등 3가지다. 첫 번째 학업역량은 대학 학업 수행에 필요한 지원자의 기초 학업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고교 학업 성취도와 진로 및 전공 분야의 학습 경험과 교육활동, 그리고 이를 통해 성장시킨 학업적 역량을 평가한다.

두 번째 잠재역량은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의, 관심 영역을 둘러싼 통합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말한다. 전공 분야에 대한 열정과 이해 수준, 학교 교육활동을 통해 해당 분야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 충실하게 노력하고 성취했는지를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역량은 공동체 및 시민윤리의식과 협동학습능력이다.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협력해 성과를 산출한 경험과 시민윤리의식을 갖추기 위해 교육 환경 속에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한 경험에 대해 평가한다.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전형 핵심은 모집단위별(학부·과) 인재상에 있다. 모집요강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제시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모집단위별 인재상은 학부·과에서 원하는 학생의 모습, 전공 수학에 요구되는 3가지 역량을 제시한 것으로 학교생활 중 강점을 보였던 부분(교육활동 기록)을 분석해 정리해보고 자기소개서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admission.uos.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2-6490-6180~1

※ 상기 내용은 관계기관 심의 및 코로나19 추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변동 내용이 생길 경우 모집요강 등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성기준일 2020. 7. 2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