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기반 대학·직업교육 혁신 방안과 지방정부 역할 강화’ 포럼 개최
“대학은 미래 사회 열어갈 역량 축적·역할과 임무 다해야”
‘국가교육위원회’ 국가적 기구 법제화 노력 다할 것

10일 국회에서 열린 ‘지역 기반 대학·직업교육 혁신 방안과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 포럼에서 8개 기관장들이 고등·직업교육 발전 위한 공동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10일 국회에서 열린 ‘지역 기반 대학·직업교육 혁신 방안과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 포럼에서 8개 기관장들이 고등·직업교육 발전 위한 공동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지희·이하은 기자] 대학·고등교육과 직업교육을 대표하는 8개 기관의 대표들이 대학과 직업교육의 미래를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10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는 ‘지역 기반 대학·직업교육 혁신 방안과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 포럼이 열렸다. 포럼에 모인 기관장들은 고등교육과 직업교육 혁신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 향후 과제를 추진하기 위한 공동선언문을 낭독했다.

■“지역 대학의 중요성 커” 지역대학·지자체·정부 상생 모색해야=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환영사에서 “지금까지 고등·직업교육 영역이 머리와 몸이 따로 노는 형태로 사고와 관행이 과거에 머물러 있었다”면서 “이제 대학은 지역을 향해 문을 열고, 산업현장을 향해 문을 열고, 세계를 향해 문을 열어야 한다. 고등·직업교육이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자리가 30년 만에 첫 출발해 뜻 깊다”고 소회를 전했다.

김인철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은 “학령인구 감소와 코로나 위기가 대학을 덮쳐 피할 수 없는 어려움을 맞이하고 있다”며 “지역사회의 지역대학들이 경쟁력을 갖추고 함께 지향하는 취지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역과 중앙정부, 교육부와 대학이 독자적 운영이 아닌 총합적 결실을 이루는 결사체로 합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은 “고등교육 직업기관은 전문대가 지역과 협력해 맞춤형 인재 양성을 통해 동반 성장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지역 전문대의 규모가 적고, 역할이 만족스럽지 않아도 전문대의 지역성을 강화하고, 혁신을 통해 역량을 키워야 한다. 이를 위해 전문대에 더 많은 관심과 상생을 꾀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정, 지역대학 경쟁력 향상에 공감…지원과 협력 약속= 당·정도 이에 화답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부는 지방대의 경쟁력을 높이는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여전히 한계가 있다"라며 "지자체-부처-대학 간의 협업에 장벽이 있고, 관련 사업이 시너지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교육부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을 시작했다. 다음 주까지 지역선정이 끝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선정 대학에는 '고등교육 혁신 샌드박스'를 지정해 전면적 규제특례를 시범적으로 적용한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지자체와 대학, 기관이 협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역이 가진 자원과 역량을 분석하면서 최우선 핵심 분야를 설정하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지역 내 대학이 지역교육체제를 혁신하고, 지역 인재를 양성하면서 지역 인재가 지역 내에서 일자리를 얻도록 선순환 체계가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기홍 국회 교육위원회(교육위) 위원장은 “참여정부와 문재인 정부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 지방대 육성 의 노력을 해왔지만 수도권 집중 현상은 심화되고 있다”면서 “특히 고등교육의 수도권 편중, 직업 미스매치, 고등교육 재정 문제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이라고 짚었다.

유 위원장은 “미국이나 유럽은 지방 정부가 대학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면서 “지방 정부 재정도 어렵지만 대학을 살리는 것이 지역을 살리고 균형 발전을 이루는 데 핵심적 요소로 21대 국회 교육위가 고등·직업교육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찬대 국회 교육위 간사(더불어민주당)는 금융위기와 감염병 확산 등 세계적 이슈를 거론하며 "수도권, 중앙과 지방이 역할을 함께 나눠야 한다"면서 "교육혁신을 통해서 정치, 경제, 사회가 발전해야 하는 시점에서 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교육회의, 국가균형발전위, 시도지사가 모여서 중요한 토론회를 열게 됐다"며 "이 모임을 계기로 지방거점대 육성과 고등직업교육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8개 기관 대표 고등·직업교육 발전 공동선언문 발표= 이날 포럼에 참석해 공동선언문 발표에 참여한 8개 참여기관 대표는 △정병석 전국국공립대총장협의회 회장 △황인성 한국사립대총장협의회 사무처장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이춘희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부회장 △김인철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김진경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 등이다.

이들은 공동선언문에서 세계화와 4차 산업혁명으로 지역, 국가, 세계가 상호 연계되면서 초연결 사회로 빠르게 전환, 사회적·지역적 불평등과 불균형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의 혁신적인 자치 역량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특히 대학은 미래 사회를 열어갈 역량을 축적, 새로운 사회 계약으로 지역에서 역할과 임무를 다해야 한다며 대학의 역할을 강조했다.

8개 기관장들은 선언문을 통해 △중앙정부·지방정부·대학·지역 산업·노동·과학기술계와의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지방정부와 대학의 연대 협력 및 상시 협조체계 구축 △대학의 지역별 상호 네트워크 구축 △대학·직업교육 기관 혁신 △가칭 ‘국가교육위원회’와 같은 국가적 기구 법제화를 위한 공동 노력 등을 다짐했다.

키워드

#21대국회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