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학풍’ 중시로 대한민국 성장동력 역할
수요자 중심의 교육 혁신 위해 꾸준히 노력
IC-PBL, 산·학·관 연계 상생 프로그램 운영
HY-LIVE 통해 5G 영상 교육 서비스 제공
현장실습 고도화 등 맞춤형 인재 양성 진력

한양대 전경.
한양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올해로 개교 81년을 맞은 한양대학교(총장 김우승)는 ‘사랑의 실천’이라는 건학이념과 ‘실용학풍’을 통해 34만명의 동문을 배출했으며, 이들은 ‘대한민국의 성장동력(The Engine of Korea)’으로 역할을 다 하고 있다. 

한양대는 교육주체들 간 연결성을 강화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 등 대학 교육의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양대의 대표 교육방식으로 알려진 ‘IC-PBL’(Industry Couple Problem Based Learning, 산업연계형 문제해결 중심 교육)’은 기업·기관과 대학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현장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함께 발전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혁신적인 수업모델이다.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문제해결형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현장실습 고도화로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려는 방식이다. 

또 한양대는 지난해부터 5G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영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HY-LIVE(하이 라이브)’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한양대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모델로서 물리적 공간의 제약을 극복, 실시간 양방향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텔레프레즌스란 초고화질 영상을 실시간으로 구현하는 IT 및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술을 의미한다. ‘홀로그램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새로운 강의 방식이다. 

HY-LIVE 교육은 홀로그램 스튜디오와 멀리 떨어진 강의실들을 5G로 연결한다. 원격지 강의실뿐 아니라 기업과 실험실을 연결할 수 있는 다자간 입체 교육 모델이다. 강의 중간 생생한 기업현장의 소리와 위험한 실험과정을 함께 중계할 수 있다. 학생들은 강의실에서 홀로그램으로 구현된 교수의 강의를 들으며, 질문하기도 하고 실시간 돌발 퀴즈를 풀기도 한다. 다른 강의실에 있는 학생들과 토론도 할 수 있다. 홀로그램 스튜디오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교수는 텔레프레즌스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학생들을 지켜보며, 질문에 답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의사소통을 진행한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로 1996명 선발…데이터사이언스학과에 이어 심리뇌과학 신설

한양대는 2021학년도 신입학전형 수시모집에서 총 1996명(정원 내 모집인원 기준)을 선발한다. 

■ 전년도 대비 달라진 점 = 정원 내 기준, 학생부종합은 일반전형과 고른기회 전형 합산, 2020학년도 1081명(38.5%)에서 2021학년도 1131명(39.4%)으로 확대됐다. 교과전형은 2020학년도 288명(10.3%)에서 2021학년도 297명(10.3%)으로 인원이 확대됐다.  

반면 특기자는 글로벌인재(어학)와 소프트웨어인재 합산, 2021학년도 76명으로 줄었다. 지난해까지 어학특기자전형(글로벌인재)으로 학생을 선발하던 영어교육과는 올해 특기자 전형으로 선발하지 않는다. 

정책학과와 행정학과는 올해 각 6명, 5명을 상경계열 논술로 모집한다. 

지난해 신설돼 학종으로 선발하던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올해 학생부 교과 4명, 학생부종합(일반) 28명을 선발한다. 올해 신설되는 심리뇌과학과도 마찬가지다. 심리뇌과학과는 인공지능과 심리학을 접목, 인간의 의사결정과 인공지능의 중첩분야를 연구해 새로운 인공지능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 2021 전형 특징 = 2021학년도는 2020학년도와 전형상의 큰 변화는 없다. 다만, 2022학년에는 교육부의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발표에 따라 수능위주전형 선발비율을 40% 이상 확대한다. 또 2015개정교육과정의 문/이과 통합 취지에 따라 모집단위를 간소화한다. 문/이과 통합의 과정에서 인문계열과 상경계열 모집단위에서 선택과목 별도 지정은 없으나, 자연계열은 수학 선택과목에서 ‘미적분’과 ‘기하’ 중 1과목을 반드시 선택해야 하며, 탐구영역에서 과학탐구 2과목을 응시해야만 자연계열 학과 지원이 가능하다. 

■ 주요 수시장학 = 한양대는 다이아몬드 7학과 학생에 대한 전액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7학과는 자연계열 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총 4개 학과와 인문/상경계열 정책학과, 행정학과, 파이낸스경영학과의 총 3개 학과다. 위 학과의 경우 수시/정시 합격생 전원에게 4년간 전액장학금을 수여한다(수여 기준 직전학기 학점평점 3.5 이상). 

■ 학생부교과전형 = 한양대 수시 학생부 교과전형은 2021학년도에 총 297명을 선발한다. 면접, 자기소개서는 반영되지 않으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지원자격은 2020년 2월 이후 국내 정규 고교 졸업 및 졸업 예정자로서 통산 3개 학기 이상 국내 고교 성적 취득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다. 교과전형은 1학년 1학기~3학년 1학기까지의 교과성적을 학년 별 가중치 없이 계열 별 반영교과에 해당하는 전체 과목의 등급과 이수단위를 반영한다. 계열 별 반영교과는 수시모집요강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 학생부종합전형 = 학생부종합전형(일반)으로 1015명, 고른기회전형으로 116명을 선발해 총 1131명을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2019년 2월 졸업자를 포함해 2월 이후 국내 정규 고교 졸업 및 졸업 예정자다. 학생부에 기록된 고교 3년간의 다양한 기록을 기반으로 다수다단계평가, 횡단 및 연계평가, 종합성취도 평가를 통해 학생의 역량을 정성평가하는 전형이다. 

학생부의 다양한 모든 기록이 평가의 대상이 되며, 각 주요 평가 영역에 드러나 있는 지원자의 학업 역량과 인성 및 잠재력 등을 종합성취도와 4대 핵심역량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주요 평가영역은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상황 △세부능력및특기사항 △행동특성및종합의견 등에서 4대 핵심역량을 확인한다. 

 

[인터뷰] 이재진 입학처장 “자소서, 추천서, 면접 폐지로 혁신 정책 추진”

- 다른 대학과 다른 한양대만의 수시모집 제도 특징이 있다면.
“한양대는 2015학년도부터 전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하고 있지 않으며,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소서, 추천서, 면접을 폐지하는 등 대한민국 대입의 방향을 바꾸는 혁신적인 정책들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또한, 공정성, 투명성 제고를 위한 2020학년도 등록자 관련 입시 정보 공개를 확대한 점이다. 고교 유형별 등록자 현황, 졸업 연도별 등록자 현황, 출신 지역별 등록자 현황, 지원고교 및 등록자 배출 고교 관련 통계 등 2020학년도 등록자 관련 입시 정보를 확대해 공개했다. 정보 공개 투명성 강화를 위해 전형 운영과 평가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상을 제작해 교육 수요자가 직접 입시 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기준 등을 상세히 공개한 ‘수시전형안내플러스’라는 학생부종합가이드북을 배포했다.”

- 면접 진행 방식과 평가 기준은.
“실기(소프트웨어인재) 면접은 심층면접 형식으로, 소프트웨어 관련 제시문을 숙지 후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정보 및 정보과학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다양한 알고리즘의 원리를 이해하고 주어진 문제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사전 이해실에서 30분 이내로 제시문(문항)에 대한 답변 준비 시간을 갖고 수험생 1명, 평가교수 2명으로 총 15분 이내로 진행한다. 면접은 블라인드로 실시한다. 실기(글로벌인재) 외국어 면접은 전문지식을 요구하지 않는, 해당 언어 구사능력 및 인성 등을 평가하는 일반면접의 형태로 약 10분간 실시될 예정이다.”

- 논술전형에 대한 조언을 한다면.  
“한양대는 수험생들의 논술고사 및 외국어에세이 준비를 돕기 위해 논술 및 에세이 기출문제, 출제의도 및 평가기준 등을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며, 온라인 모의고사를 실시해 실제 평가자가 채점한 모의점수 및 순위를 제공함으로써 별도의 사교육 없이도 해당 전형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한양대는 교육부 선행학습 영향평가 실시 이래 단 한 번도 빠짐없이 논술고사 문항을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100% 출제한 대학으로 평가 받아오고 있다. 이에 학교 수업과 고교 교육과정에 충실히 공부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입학 홈페이지 : go.hanya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2220-1901~6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