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완 교수
한창완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창완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만화애니메이션텍 교수의 강좌가 20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에서 우수 강좌로 선정되어 블루리본을 받았다.

2015년에 도입된 K-MOOC는 대학 또는 기관의 우수 강좌를 누구나 무료 수강을 할 수 있게 만든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이다. K-MOOC는 누구나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원하는 강좌를 들을 수 있으며, 현재 796개의 강좌가 오픈eho 있다.

K-MOOC의 전체 강좌는 강좌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해마다 수강생들의 설문을 통해 평가된다. 이 평가에서 수강자 수, 이수율, 전문가 평가, 수강생 만족도 등을 종합하여 해마다 최다 수강 강좌 4개, 최대 이수율 강좌 3개, 연차평가 우수강좌 3개 등 총 10개의 강좌를 선정해 블루리본을 수여한다.

이렇게 선정된 블루리본 강좌는 K-MOOC 홈페이지의 해당 강좌 하단에 ‘블루리본’이 표시eho 수강생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된다.

한창완 교수가 블루리본을 수여 받은 강좌는 2018년에 제작한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전략’이다. 콘텐츠산업의 특징과 다양한 변수들을 공유하며, 콘텐츠와 플랫폼의 탄력적 관계와 그로부터 비롯되는 비즈니스모델의 사례를 연구하는 강좌다.

한 교수의 강좌는 타 대학의 유사 과목보다 높은 이수율과 수강생 만족도에 의해 우수한 평가를 받아 이수율이 가장 높은 강좌 3개 중 하나로 선정됐다.

한 교수는 “모두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시대이다. 흥미로운 사례의 브레인스토밍을 일상화하고, 현상을 세밀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강의를 더욱 흥미롭게 제작할 생각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