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DESIGN 모형 구축…맞춤형 교육체계 도입
4가지 연계 학사제도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신설되는 ‘스마트시티공학전공’에 주목

안양대 전경 사진.
안양대 전경 사진.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안양대학교(총장 박노준)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교육 중심의 명문대학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삶을 설계하는 대학, Life DESIGN 모형’을 구축하고, 학생들이 대학교육과정 동안 자신의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체계를 도입했다. 학생들에게는 전공을 탐색하는 비전 설계, 전공 연계 및 융합 교육이 가능한 커리어 설계, 실무·현장 중심인 직업설계 시스템(교육 질관리 시스템, A-PDS)을 지원한다.

특히 안양대는 지역 연계 모델을 특화하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 산학협력 혁신(맞춤형 학생 진로 지도 체계, 현장 연계 Career DESIGN 취업·창업 지원 등)과 교육 혁신(산학교육, 현장교육, 교육·봉사 등)을 통해 지역 가치 창출을 위한 대학교육 혁신사업 모델 구축, 더불어 학생 성장까지 도모하고 있다.

안양대의 학사 제도는 심화전공, 연계전공, 자기설계전공, 자기설계부전공으로 나뉜다. 심화전공은 본인의 전공에서 75학점을 이수, 연계전공은 지능정보콘텐츠를 전공하면 된다. 자기설계전공의 경우 타 전공 교과목 중 본인이 세운 목표에 따라 5개 이상 교과목을 선택해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이수하면 된다. 자기설계부전공은 LDC(Life DESIGN College)에서 세운 목표에 따라 대학에서 지정한 교과목 포함,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이수하면 부전공으로 인정해준다.

재학생은 재학 동안 주전공 외 심화전공, 자기설계전공, 부전공, 복수전공, 연계전공 중 하나를 이수해야만 졸업이 가능하다. 안양대의 학사 제도를 통해 학생들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의 아름다운 인재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신설되는 학과도 눈길을 끈다. 강화캠퍼스 ICT융합공학부의 스마트시티공학전공이다. 전 세계적으로 벌어지는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ICT 기술 등을 융복합해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시티가 주목받고 있다. 안양대는 미래기술을 적용한 신개념 도시 건설과 관리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스마트시티공학전공을 신설했다.

이 전공은 도시 시스템 간 관계 분석, 도시데이터 과학, 혁신 공간 조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지속가능한 초연결도시로의 변화를 선도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다. 해당 전공에서는 도시 이론적 기반, ICT 기술의 혁신, 도시데이터 기반 통합적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그밖에도 미래도시를 창조하는 도시계획, 플랫폼으로서의 도시개발, 플랫폼 기반의 도시관리, 도시데이터 연구, 통합적 사고기반 ICT 혁신 등의 역량을 갖춘 스마트시티 전문가 양성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전공을 졸업하면 학생들은 중앙정부나 지방자지단체, LX·LH 등 다양한 공기업, 정부출연 연구기관, 엔지니어링 회사, SI 회사, 컨설팅 회사 등에서 스마트시티 전문가로 취업의 길이 열려 있다. 대학의 창업교육과 연계를 통해 다양한 스마트시티 서비스 솔루션 개발자로 창업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아리학생부교과전형, 학교생활기록부 100%로 선발

안양대는 학교교과 위주 선발인 학생부교과전형, 학교생활 위주 선발인 학생부종합전형, 수능성적 위주 선발의 정시전형으로 전형반영요소를 단순화해 우수인재 선발을 위한 전형을 시행한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아리학생부교과’는 학교생활기록부 100%로 선발한다. 고교교육에서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을 뽑기 위해 학생부교과 위주로 선발하므로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에 자신이 있는 학생은 이 전형을 지원해볼 것을 추천한다.

특히 안양대는 인문·사회·예능계열인 경우 국어, 영어, 사회 교과목, 자연계열인 경우 수학, 영어, 과학 교과목이 반영되므로 본인이 자신 있는 과목이 반영되는 계열을 선택 또는 교차지원을 할 수 있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아리학생부면접’은 1단계 학교생활기록부 100% 선발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일반면접(인성) 20%를 반영한다. 교과전형의 취지에 맞게 교과 성적이 현저히 낮은 수험생은 1단계에서 5배수에 한해 배제한다. 다만 학생부 성적은 다소 미진하더라도 면접을 통해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은 학생을 선발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하는 종합적 서류평가를 진행한다. 고교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고교생활에서 활동을 충실히 이행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가능하다. 올바른 인성을 갖추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며, 실천하는 학생을 선발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비교과 활동, 자기소개서 모든 내용을 종합 후 본교 자체 기준에 근거해 평가하는데, 2단계는 1단계 서류평가 성적 70%를 반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인재상은 예비 아름다운리더로서 안양대의 인재상과도 부합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 평가항목인 사회적 역량, 개인적 역량, 학업 역량, 전공 관련 활동을 위해 고교 시절 동안 노력한 열정이 있는 인재를 원한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경우 교과 및 비교과 영역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학업성취도, 전공 관련 활동, 기타 활동의 지속성, 봉사정신, 바른 인성을 평가한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가치관, 바른 인성, 지원동기 및 노력, 진로 계획 등에 관한 사항을 학교생활기록부와 함께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평가에서는 △인성(공동생활, 협력, 소통 등 사회적 역량) △발전가능성(기본 소양, 고교 기간 동안의 노력) △의사소통능력(종합적 사고력, 논리성) △진정성 등을 평가하니 참고하면 된다.

정원 외 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40%) 및 비교과(60%)로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모집하며, 기회균형전형을 제외하고 자기소개서 제출은 없다.

■입학상담 및 문의 : 031-463-1234~7
■입학처 홈페이지 : http://enter.anyang.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