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110주년 맞이한 서울 유일의 국립 일반종합대학
인공지능응용학과 입학생 전원 4년 장학금, 필수 복수전공으로 융합인재 양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다산관(등록문화재 제12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다산관(등록문화재 제12호)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동훈)는 교육부의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대학 정원 강제 감축 없이 매년 추가 교육 재정을 확보했고 교육 환경 첨단화, 교육 프로그램 내실화의 혁신을 이어왔다. 교육 및 연구 인프라 개선, 산업체 교류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지역사회 공헌 및 사회적 배려대상자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해 서울 유일의 국립 종합대학으로서 고유의 공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 2021학년도 「인공지능응용학과」 신설, 입학생 전원 4년 전액 장학금 지급= 서울과기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공학, 인문사회, 예술·디자인에 인공지능을 융합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인공지능응용학과」를 2021년 신설한다. 서울과기대의 강점인 공학교육, 산업체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각 전문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융합해 활약할 수 있는 미래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인공지능응용학과의 신입생은 단순히 인공지능 전공자가 아닌, 필수적으로 기존 학문을 복수전공해 전공분야에 인공지능이라는 날개를 달게 된다. 우수한 신입생 유치를 위해 입학생 전원에게 4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 차별화된 복수학위 과정 운영, 국내 정규 교육과정 이수로 복수학위 취득= 서울과기대는 융합형 특성화 대학의 강점을 글로벌화해 다양한 국제 융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영국 노섬브리아 대학(Northumbria University)과 공동 운영하는 MSDE(Manufacturing System&Design Engineering, 생산시스템 및 설계공학)학과와 ITM(IT Management)전공의 교육과정 공동운영 복수학위 프로그램이 있다. MSDE학과와 ITM전공은 국내에서 정규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국내 학위와 영국 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영국 대학 복수학위 취득을 통해 졸업 후 진로 선택에 있어서도 여러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높은 취업률(2019년 2월 졸업생 취업률 78.7%, 이 중 대기업 및 공기업 취업률 70%)을 나타내고 있다.

■ 국립대 특성화 교육모델, 「BEAR 프로그램」 운영= 서울과기대는 국립대학 특성화의 일환으로 BEAR(Best Education for Applied Research) 교육 모델을 구축해 실무 중심의 5년제 학·석사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고급 실무 수행 능력을 갖춘 현장·연구형 엘리트를 양성하기 위한 실무 중심의 5년제 학·석사 연계 교육모델을 기초로 하고 있다. 기업 밀착형 학교 운영을 통해 기업 친화적인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 포닥 연구교수 활성화로 발전된 연구 환경 조성= 서울과기대는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핵심연구분야 육성 및 기초연구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대학특성에 맞는 창의성과 탁월성을 보유한 우수한 포닥(POSTDOC, 박사후연구원)을 대거 발굴·유치할 예정이다. 박사학위 취득 후 5년 이내의 외국인을 포함한 신진 연구인력을 선발해 연구전담 초빙교원 직위를 부여하고 고정급여(년간 4,000만원) 뿐만 아니라 연구과제 참여에 따른 인건비도 지원한다. 서울과기대는 이렇게 채용된 포닥 연구원을 통해 연구실적 및 산학협력의 획기적인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무궁관 전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붕어방 전경

■ 장기 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 서울과기대는 기존의 무임금 또는 저임금의 전공과 무관한 단기 현장실습의 한계를 극복하고 일정 수준의 보수와 현장업무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장기 인턴십을 운영하고 있다. 장기 인턴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산업체에서 일정 수준의 보수도 받고, 졸업에 필요한 학점도 취득하는 학기 단위의 인턴십에 참여할 수 있다.

- IPP Co-op(장기 인턴십) 프로그램: 3, 4학년 학부생이 산업체에서 일정기간(4~6개월) 근무하는 형태로, 최신 산업동향 및 기업의 요구를 파악하고 실무지식을 습득시키고 창의적인 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이다.

서울과기대는 2013년부터 Co-op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는 고용노동부의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 운영 대학에 선정, 매해 우수한 실습생들을 배출하고 있다. 특히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우건설 등 우수 참여기관을 확보하며 내실있는 실습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4차 산업혁명시대 이끌 인재 기르기 위해 인공지능응용학과 신설"

신현상 입학관리본부장
신현상 입학관리본부장

- 서울과기대는 2021학년도 신입학 전체모집인원 2358명의 약 65%인 1525명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수시모집의 전형별 모집은 학생부교과전형 409명(26.8%), 학생부종합전형 776명(50.9%), 논술전형 269명(17.6%), 실기전형 71명(4.7%)으로 나눠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는 대표 전형인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을 비롯해 소프트웨어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이 있다. 

-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전형과 주요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인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의 모집인원이 소폭 감소했고, 다른 전형은 지난해와 비교해 큰 변화가 없다. 학종 2단계 면접고사의 비중은 기존 30%로 유지되며, 처음으로 시각디자인학과 일부 인원을 학종으로 선발한다.

- 도입 3년차였던 2020학년도에는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교과100%)'의 경쟁률은 6.5:1 수준이었으며,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의 경쟁률은 10.4:1로 2019학년도와 비슷한 양상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을 제외한 모든 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다. 학생부위주전형 중 하나의 전형과 논술전형을 같이 지원하는 전형 간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은 409명(26.8%)을 선발하며,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들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으며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2개 합 6등급 이내, 인문계열 모집단위는 국어, 수학(나), 영어 사탐 중 2개 합 6등급 이내로 설정했다. 면접고사 부담이 없으며 꾸준히 교과 성적을 관리한 수험생에게 적합하다.

-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385명(25.2%)을 선발하며 1단계는 서류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1단계 성적 70%, 면접 3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1단계 서류평가는 학생부,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지원자의 인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한다. 면접평가에서는 제출서류에 대한 확인을 통해 인성 및 의사소통능력, 논리적 사고력,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학생부 평가의 주안점은 단순히 내신 성적보다는 과목 선택과 성취, 비교과활동 등의 학생 성장이다. 이러한 교내 활동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며, 전공적합성과 성장잠재력을 토대로 지원학과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학생부종합전형 취지에 맞게 선발하고자 한다.

- 소프트웨어인재형은 컴퓨터공학과에서 6명을 선발하며, 지난해 경쟁률이 16.2:1인 만큼 해당 학과·전형에 대한 선호가 높다. 전형명칭이 특기자전형과 비슷해 특별한 실적을 준비해야 한다는 오해가 있을 수 있으나, 교내활동 중 소프트웨어, 컴퓨터, 관련 교과 활동과 성취과정만으로 충분하다.

- 논술전형은 269명(17.6%)을 선발한다. 학생부 30%(교과), 논술 70%로 합격자를 선발하며, 시험시간은 100분이다. 고사는 수능시험 다음주 월요일인 12월 7일에 치러진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이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논리적 사고력, 추론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등을 확인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으며 인문계열은 지난해와 같이 인문·사회과학 관련 통합교과에서 출제하고, 자연계열은 수학만 출제한다.

- 조형대학 실기전형은 71명(3.0%)을 선발한다. 1단계는 학생부(교과) 100%로 10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실기 10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지난해 평균 경쟁률이 14.8:1이였으나 모집단위별 차이를 감안, 1단계 통과 여부를 가늠해 봐야 한다.

- 고른기회전형으로 국가보훈대상자 28명, 기회균형 57명, 평생학습자 73명을 선발하며, 정원외 고른기회 전형으로 농어촌학생 59명, 특성화고 등 졸업 재직자 168명을 선발한다. 전형은 학교생활우수자전형과 마찬가지로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1단계 성적 70%, 면접 3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 원서접수 기간 : 2020. 9. 23(수) 10:00 ~ 28(월) 17:00
- 원서접수 : http://admission.seoultech.ac.kr
- 합격자 발표 : 2020. 12. 27(일) 14:00 학교 홈페이지
- 입학상담 : 02-970-6018~9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