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개선대학 선정 및 각종 평가 우수
재활복지 보건 융‧복합 특성화 추진
KNU4.0시대 도약… 5대 중점 전략 혁신
무전공 입시제도 ‘통합선발제’ 도입
자율전공 신입생 1년간 등록금 지원
4차 산업혁명 이끌 창의 인재 양성

나사렛대 전경
나사렛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진리‧경건‧사랑을 교육이념으로 출범한 나사렛대학교(총장 김경수)가 2020년 건학 66주년을 맞아 ‘The혁신 ad fontes’ KNU4.0시대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나사렛대는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고, 2주기 대학기관인증평가 인증과 대학 경영부문 재활복지특성화 우수대학, 장애대학생교육복지실태평가 6회 연속 최우수 대학, 교육국제화역량인증대학 선정 등 대내외적으로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나사렛대는 이와 같은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대학에 요구되는 창의적인 인재상에 맞춰 4대 중점 발전 전략인 △교육기본4.0 △학생지원4.0 △경영혁신4.0 △특성화4.0 등을 통해 내실 있는 질적 성장을 꾀하고 있다.

대학 설립 후 초석을 다진 KNU1.0 시대부터 대학 양적‧질적 성장을 이룬 KNU2.0에서 3.0시대를 거쳐 대학의 혁신성장을 이루는 ‘The혁신 ad fontes’ KNU4.0 시대에 본격 진입하고자 더 큰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사렛대는 이를 위해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수요기반 학사혁신 △창의역량기반 교육체계 혁신 △창의적학습역량지원 △사회협력기여 혁신 △재활복지특성화 강화 등 5대 중점 전략과제를 통해 새로운 경영문화 조성과 혁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 세계 51개 나사렛대의 풍부한 국제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제화와 함께 재활복지 보건 융‧복합 특성화 대학으로 발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나사렛대 교수진과 학생들의 모습
나사렛대 교수진과 학생들의 모습

■‘나눔품성(NA-NURI) 교육’으로 도울 수 있는 인재 양성 = 나사렛대는 지역사회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나아가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를 배출하고자 ‘나눔품성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글로컬 나눔품성 특성화’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나눔품성 전문교육, 글로컬 활동 강화, 나눔품성 체계 구축 등 전략 과제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품(POOM) 인증제’를 실시해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해 졸업인증과 장학혜택을 제공하고, TLC(Tender Loving Care, 부모교수제)를 통해 교수가 학생을 부모의 마음으로 자녀를 돌보듯 보살피는 인성 교육도 진행한다.

또 ‘재활복지특성화’ 분야의 차별화된 특성화 제반 여건, 대학 내부의 실현 가능성과 효과성을 고려해 재활복지분야의 맞춤형 특성화를 강화하고 KNU 브랜드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전공 간 벽을 허문다” 2021학년도 정시 ‘자율전공선택계열’ = 나사렛대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에 충남 최초로 ‘통합선발제’를 도입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1년간 학생설계 진로탐색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과 흥미, 진로 계획에 따라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통합선발제는 전공 간 벽을 허물고, 학생들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하는 무전공 입시제도다.

고교 성적중심 또는 수능성적을 중심으로 지원하게 되는 기존 입시제도에서는 자신의 흥미와 꿈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해 ‘자율전공선택계열’ 통합선발로 입학한 뒤 1년간 전공 탐색기회를 갖고 2학년 진급 시 전공 자율선택 100%를 보장한다.

자율전공선택계열 신입생은 △1년간 등록금 전액 지원(학업안정 장학금, 소득분위 6분위 이내) △성적우수자 1학기 등록금 전액 지원 △차순위자 1학기 등록금 3분의 2 지원 △기숙사 우선선발 기회 제공의 혜택을 받는다.

나사렛대학교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그룹 전공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나사렛대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그룹 전공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021학년도 수시모집 1235명 선발

올해로 건학 66주년을 맞이한 나사렛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 1376명의 89.8%인 1235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교과(937명) △학생부종합(298명)으로 구분된다.

학생부종합 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에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로 4배수 선발하고, 2단계 면접고사를 통해 최종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교과 전형 정원 내 일반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이며, 글로컬지역인재와 나눔품성인재 전형은 교과 70%와 면접 30%이므로 나사렛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있는 KNU성적산출 프로그램에 자신의 학생부 교과 등급과 이수단위를 정확하게 입력해 점수를 산출한 뒤, 지난해 최종등록자 성적결과와 비교하고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은 간호학과만 적용한다. 글로컬지역인재와 나눔품성인재에서는 국어와 수학, 영어, 탐구 3개 영역의 합이 11등급 이내여야 한다. 농어촌학생과 기초생활수급자에서는 국어와 수학, 영어, 탐구 2개 영역의 합이 9등급 이내여야 한다. 수학영역에서 가형은 1등급 상향, 탐구영역은 2개 과목 등급 평균을 반영한다.

브리지학부는 창의융합인재전형, 장애학생전형(정원 외) 모두 지적장애와 자폐장애 학생만 지원할 수 있으므로 지원 전에 자격조건을 확인해야 한다. 장애학생 전형은 모집인원이 많은 대신 충원 합격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최초 합격을 목표로 해 지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나사렛대 수시원서 접수는 9월 23일부터 28일까지 6일간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입학처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나사렛대 입학관리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kornu.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41-570-7717~21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