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대 정문
김천대 정문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김천대학교(총장 윤옥현)는 전국 간호‧보건 계열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일반대다.

임상병리학과의 경우 국가고시 합격률 97.1%, 간호학과는 3년 연속 국가고시 98% 이상, 취업률 100%를 기록하고 있다. 방사선학과는 전국 최초 방사선 교육인증 대학으로 명성을 드높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대구‧경북 지역 일반 사립대학 가운데 취업률 1위(2017년 교육부 대학알리미 통계)를 달성하기도 했다.

■‘맞춤형 취업 준비’ 대구‧경북 일반 사립대학 중 ‘우수’ = 재학생의 취업을 위해 김천대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전공과 학과별로 세분화된 ‘취업 전담 교수제’를 도입해 취업률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교내 취업창업지원센터를 통해 매년 졸업자 전원을 대상으로 하는 취업캠프와 취업 관련 경진대회, 졸업생 취업 멘토링 특강, 취업콘서트, 우수기업탐방, 기업직무분석 및 역량개발, 진로설계와 직업탐색프로그램, 권역별 대학 연합캠프, 1대1 취업 심층 컨설팅, 가상 면접 시뮬레이션 등 취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여러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3대 특성화 단과대학’ 체제로 내실 있는 학사구조 개편 = 김천대는 19개 학과를 3개 단과대학 체제로 전환하는 대대적인 학사구조 개편으로 전문화된 인재양성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인 JUMP 2023을 바탕으로 유사학 분야 통합을 통한 학부제로의 전환, 미래 유망학과(ICT군사학부) 신설 등 대학의 3대 특성화 분야 추진에 중점을 두고 학사구조 개편을 단행했다.

지난 40년간 보건의료계열 특성화를 발판으로 지역사회와 국가를 위해 봉사하는 우수 인재를 배출해 온 김천대는 2021학년도를 맞이해 인공지능과 5G, 드론을 비롯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새로운 특성화 분야를 발굴하고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더욱 큰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외 대학과 국제교류 ‘활발’…해외연수 프로그램도 ‘다양’ = 44년의 전통과 역량을 바탕으로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김천대는 특성화된 간호‧보건의료 분야는 물론이고 영어통‧번역, 영어프리젠테이션, 중국어 등 외국인과의 협상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특색 있는 교과목을 개설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있다.

캐나다 뉴칼레도니아대학(College of New Caledonia)과 미국 하와이퍼시픽대학교(HPU)를 비롯해 중국 청도빈해대학(青岛滨海学院) 등 해외 30개국 100여 개 대학, 교육기관과 국제교류 협정을 맺고 해외현장학습, 해외봉사, 해외선교, 교환학생, 어학연수 등의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오로지 학생을 위한 ‘복지 시스템’ = 김천대는 2021학년도 신입생 전원 입사가 가능한 교내 기숙사와 교외 아파트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다. 김천대 기숙사는 전국에서 가장 저렴한 기숙사비로도 유명하다.

특히 김천시에서는 김천 전입 대학생의 경우 대학 기숙사비를 4년간 지원하고, 자취생은 임대차계약서와 재학증명서를 주민센터에 접수하면 6개월 뒤 지원금 30만원을 지급한다.

또 성적 우수 장학금(△성적우수 △수능성적우수 △수능성적일반 △신천 △입학성적우수)을 비롯해 여러 장학금 제도가 마련돼 있다.

주말 안심 귀가 버스(서울, 울산)를 운행하고 있고, 인근 지역 통학버스(대구, 구미, 선산, 왜관, 상주, 영동) 등으로 학생들의 편익과 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전형 간 모집단위 구분 없어…모든 전형 복수지원 가능

김홍길 김천대 입학처장
김홍길 김천대 입학처장

김천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교차지원과 복수지원도 가능해 고교 계열 구분 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동일학과에 다른 전형으로 중복지원도 가능하다.

학생부교과(일반교과, 국가보훈, 농어촌, 기회균형전형)는 교과 100%를 반영하고, 학생부교과 일반면접전형은 교과 60%+면접 30%+출석 10%를 반영한다.

실기위주(실기전형)는 교과 30%+실기 70%를 반영해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은 학생부 80%+면접 20%를 반영하며, 대구‧경북 지역 고교 출신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전체 전형에서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받지 않는다.

교과성적 반영 방법은 국어와 영어, 수학 각 교과당 상위 2과목씩 모두 6과목을, 사회와 과학 교과 중 상위 1교과 2과목 등 모두 4교과 8과목을 반영한다.

면접평가는 미래 성장 가능성과 전공 적합성, 인성과 가치관을 평가한다. 실기고사 평가는 김천대 수시모집 요강을 참고해 준비하는 게 바람직하다.

원서접수는 9월 23일부터 28일까지다. 면접(실기)고사는 10월 17일, 합격자는 12월 24일 발표 예정이다.

■입학 홈페이지 : ibhak.gimcheon.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54-420-4137/4147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