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화두는 유통이다. 사람들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오프라인 시장의 기능이 위축되고 있다. 대신 온라인을 통한 쇼핑이 일반화되고 있다. 국내 대표 이커머스 기업 가운데 하나인 쿠팡의 매출이 지난해 7조원을 넘어섰다.

상대적으로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오프라인 마트의 매출은 줄어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된 매장은 문을 닫고 있다. 글로벌 최고의 자산가치를 갖고 있는 기업들도 미국의 아마존이나 중국의 알리바바와 같은 전자상거래 업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세계가 인터넷을 통해 하나로 연결되고 그 안에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의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모바일 쇼핑의 비중이 급증하고 있다.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우리 주변에서 규모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와 데이터가 생산되는 이른바 ‘빅데이터’ 환경이 도래하고 있다. PC와 모바일 기기가 생활필수품이 되면서 사람들이 도처에 남긴 데이터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데이터가 곧 돈이 되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세계무역기구(WTO)는 e-비즈니스를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을 생산, 광고, 판매하고 유통시키는 경제활동’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말하자면 세계경제를 콘트롤하는 핵심 조직에서조차 제품의 생산, 판매 등 무역의 관점에서 e-비즈니스를 조망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인터넷 쇼핑몰과 마케팅 및 고객관리 등 디지털 경제를 이끌어가는 전문가의 수요는 폭증하고 있으며 플랫폼이나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은 물론이고 자료검색, 문자, 영상 등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이를 상품 제작에 활용하는 능력을 지닌 인재의 양성은 국가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 e-비즈니스빅데이터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을 바라볼 때, 틀에 박힌 고정관념이 아니라 새로운 변화를 전제로 한 창의적 사고능력이다. 그래서 일상생활을 통해 문제상황을 볼 수 있어야 하고 이를 분석,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사람이 함께 생활하는 공간이 교실에서도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어떻게 소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모아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일례로 교내 체육대회에서 입을 반 티셔츠를 만드는 과정에서 학급 구성원이 추구하는 가치를 담아내기 위한 플랫폼과 이를 통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기획할 수도 있다. 평소 주변에서 평가하기를 ‘저 친구는 아이디어 뱅크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늘 새로운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한번 생각했으면 그 결과까지 도출할 수 있는 강력한 추진력도 필요하다."

경복대학교 e-비즈니스빅데이터과
경복대학교 e-비즈니스빅데이터과

- e-비즈니스빅데이터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과거에는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특히 화술이 뛰어나 사업에 적합한 성향을 지닌 사람들이 상품판매업이나 무역 등에 뛰어들었다. 그런데 정보통신이 거미줄처럼 촘촘히 깔린 네트워크 시대에는 전자상거래를 운영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과 함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분석력 그리고 소비자의 트렌드를 읽어낼 수 있는 감각을 지녔다면 얼마든지 유니콘 기업을 이끌어갈 CEO 자격이 충분하다. 무엇보다도 온라인을 활용한 비즈니스가 대세로 자리를 잡으며 각종 상거래 행위에 따른 시장 규모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야말로 완성도 높은 기술과 혁신적 아이디어만 있다면 얼마든지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경제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블루오션의 문이 열린 것이다."

- e-비즈니스빅데이터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지요?
"전문적인 쇼핑몰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교양과목으로 의사소통, 경영정보처리, 기업가정신과 창업, 취업설계와 상담 등을 배운다. 전공과목으로는 코딩의 이해, 빅데이터 이해, 쇼핑몰 정보처리, 4차 산업혁명과 경영, 인터넷 마케팅원리, R프로그래밍 입문, 기초통계, 웹프로그래밍, 블로그마케팅, 디지털디자인, 쇼핑몰 솔루션 운영, 전자상거래, 유튜브 마케팅, 쇼핑몰디자인, 판매정보분석, 고객만족도 조사 분석, 빅테이터 시각화, 쇼핑몰 제작, 빅데이터 사례 분석, 캡스톤 디자인, 쇼핑몰 창업 실무 등을 배운다."

- e-비즈니스빅데이터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인가요?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인터넷 정보검색사, 컴퓨터그래픽운용기사, 물류 및 유통관리사, 네트워크관리사, 전산회계사, 워드프로세서, 쇼핑몰 플래너, 국가공인 그래픽기술(GTQ) 1급, 컴퓨터활용능력, MOS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e-비즈니스빅데이터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인터넷 쇼핑몰 기업, 인터넷 광고 기업, 쇼핑몰 콘텐츠 제작 전문기업, 홈쇼핑 기업, 일반기업 온라인 부서, 정부 공공기관 웹 관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여건에 따라서는 본인이 직접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 운영자가 될 수 있다."

- e-비즈니스빅데이터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인가요?
"e-비즈니스빅데이터과는 경복대학교에만 개설돼 있다. 유사학과로는 부천대학교와 안산대학교에 IT융합비즈니스과, 숭의여자대학교에 IT비즈니스과, 유한대학교에 e-비즈니스과가 설치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