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 `AACSB' 재인증
해외 유수대학과 교육 협력 프로그램 운영
`XR센터' 개소 등 최첨단 교육 환경 구축
특성화 교육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

엔디컷빌딩(엔디컷국제대학)
엔디컷빌딩(엔디컷국제대학)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우송대학교(총장 존 엔디컷)는 현장중심의 특성화교육을 강조한다. 세계적 이공대학들과의 협약, 글로벌 IT기업과의 연계교육을 통해 SW중심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 5월, 교육부 주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 미래 첨단철도산업을 이끌어갈 지능형철도인력을 양성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2018년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SW중심대학 지원 사업에 선정되면서 교육과정 개편, 첨단 실습실 구축 등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SW교육기반을 갖췄다.

디지털미디어대학 ‘SW융합대학’으로 개편
엔디컷국제대학(Endicott College of International Studies)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공학도를 양성하는 한편, 다국적 원어민 교수로 이뤄진 글로벌 교육환경, 해외대학과의 복수학위제도, 해외인턴십, 전공자기주도설계, R-IEP(영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 등 국제비즈니스환경에서 활약할 수 있는 글로벌 엘리트를 양성한다. 특히, 미래기술학부는 빅테이터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이터사이언스전공과 융합SW전문가를 양성하는 창의SW전공으로 운영되는데 빅테이터 수집·관리·분석,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SW프로그래밍 등을 주로 배운다.

우송대는 SW전공 강화를 위해 모든 전공과정에 SW교육을 융합시키며 교과과정은 기업의 요구를 반영, 개편했다. 지난해 신설한 SW융합대학에서는 SW분야 교원을 40명에서 93명으로, IT융합학부와 테크노미디어융합학부 등 SW전공 입학정원은 160명에서 180명으로 증원했다. 2020년에는 미래기술학부 SW전공 신입생을 60명 모집했다. 2021년에는 철도SW학과를 신설, 신입생 40명을 모집한다. 이들 학과의 신입생에게는 첫 학기에 90만원(최초합격자), 50만원(충원합격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또한 전교생 SW융합교육을 위해 신입생 대상으로 SW기초역량을 교육하고 웹/데이터분석, 모바일앱 개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교육을 교양과목으로 개설했다. 한편 비전공자도 SW교양 6학점 이수를 의무화했다. 단과대학별로는 맞춤형 SW연계부전공(외식산업SW, 철도SW, 비즈니스SW, 보건의료SW)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전공과 S/W를 융합시켜 각각의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기업체와 EOD(주문형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산학협력프로젝트와 특별교육과정 운영으로 맞춤형 SW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우송대 SW중심대학사업단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기술 교육에 적합한 교육환경 구축을 위해 XR센터, 빅데이터 보안센터, 영상기술센터, SW창업관 및 SW융합관을 오픈했다. XR센터는 VR/AR/MR 컨텐츠 교육과 연구 공간이며, 빅데이터 보안센터는 빅데이터 분석과 보안연구 등에 집중한다. 센터들은 SW실습은 물론 학생들의 창업 인큐베이터로도 적극 활용될 계획이다. 또한 우송대는 4월 4차산업응용연구소(4Lab연구소)를 설립하고 인도 IIT하이드라바드대 등 IT선도대학 출신 연구원을 채용했다.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 설립, 글로벌교육 네트워크 구축
우송대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2008년 100% 영어 강의 단과대학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을 설립했다.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은 6년 만에 세계 상위 5% 대학만이 보유한 AACSB(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 인증을 획득하고, 지난해 재인증을 받으면서 글로벌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또 솔브릿지의 성공모델을 글로벌외식창업, 호텔, 철도, 의료서비스경영 등으로 확장해 2015년 솔 인터내셔널 스쿨(Sol International School)을 신설했다. 현재 60여개 국가 약 2000명의 유학생(교환학생 포함)들이 다양한 해외 유수대학들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교육 네트워크 구축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중국 북경이공대학교, 일본 오카야마현립대학,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미시시피대학교 등과 다양한 해외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중국 최상위권 공대 북경이공대학교와 2+2복수학위과정을 개설했다. 국제적 산학협력의 준비단계로 중국의 대표 IT기업 화웨이, 바이두, 샤오미 등과 연계한 프로젝트식 AI,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사이버보안 등 4차 산업혁명 교육과정을 4주와 16주 과정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해외 대학들과의 교육협력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스페인 최고 명문대 바르셀로나대학교 CETT-UB(University of Barcelona)와는 복수학위와 학점인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호텔관광경영학과 학생들은 우송대에서 2년, CETT-UB에서 2년을 공부하고 졸업하면 우송대와 바르셀로나대학교 학위를 모두 취득한다. 외식조리학부 학생들은 1년 44학점 과정의 컬리너리 학점인정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노스웨스턴대학교(Northwestern University) 메딜 스쿨(Medill School of Journalism)은 그 동안 38명의 퓰리처상 수상자를 배출한 미국 최상위권 언론대학이다. 우송대 학생들은 썸머 프로그램을 통해 1주일간 메딜 스쿨에서 강의를 듣고 구글, 크래프트 등 미국 내 세계적 기업들을 방문하며 마케팅 현장 실무를 배운다.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은 스타트업과 혁신에 관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UC버클리대학과 3+1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솔브릿지에서 3년 공부한 후 1년간 UC버클리의 BHGAP(Berkeley-Haas Global Access Program) 과정에서 24학점을 이수한다. BHGAP는 미국 최상위 비즈니스스쿨의 하나인 UC버클리 하스스쿨(Haas school of Business, UC Berkeley)의 교수진이 실리콘 밸리의 혁신 생태계를 바탕으로 개발한 실무위주의의 프로그램이다. 이외에도 뉴욕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New York University, Stern School of Business)과는 4+1 석사과정도 추진하고 있다.

미래기술학부 이미지
미래기술학부 이미지

재학생들 대외 성과 성과 우수
재학생들의 국제대회 수상과 해외취업 성공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간호학과는 미국 페어몬트 주립대(Fairmont State University)와 2+2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운영을 통해 간호학과 35명 졸업생이 미국 간호사 면허를 취득했다. 2014년 졸업생 이두환(남, 33세)씨는 캐나다 간호사면허도 취득, 현재 캐나다 세인트 토마스 엘긴 종합병원(St. Thomas Elgin General Hospital)에서 간호사로 근무하고 있다. 외식조리학부 재학생 5명은 지난해 11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2019 FHC 중국국제요리대회에 참가, 총 8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2089명 선발… 철도소프트웨어전공 신설

우송대는 2021학년도 수시 신입생모집에서 2089명(정원 내 1939명, 정원 외 150명)을 선발한다. 원서접수 기간은 9월 23일부터 28일까지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일반Ⅰ전형(383명) △일반Ⅱ전형(977명) △자기추천전형(154명) △지역인재전형(143명) 등의 정원 내 모집과 △농어촌학생전형(70명)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20명)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20명)의 정원 외 모집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잠재능력우수자Ⅰ전형(212명) △잠재능력우수자Ⅱ전형(35명) △소프트웨어인재전형(10명), 실기/실적위주전형은 △외국어우수자전형(20명) △SW특기자전형(5명) 등의 정원 내 모집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주요 사항을 살펴보면, 전 학과에 대해 문과·이과 구분이 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각 전형별로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전년도에는 일반Ⅰ전형만 면접을 시행하지 않았으나, 올해는 정원 외 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에서도 면접을 시행하지 않는다. 전 학과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등급이 적용되지 않으며, 2018년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에 선정되면서 SW특기자전형이 신설됐다. 뿐만 아니라 신입생 특전으로 철도물류대학(철도소프트웨어전공-신설학과), 엔디컷국제대학(미래기술학부)와 소프트웨어(SW)융합대학(전 학과)의 입학생은 최초합격자 90만원, 충원합격자 50만원의 장학금 혜택이 있다.

학생부 교과전형의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방법은 일반Ⅰ전형의 경우 1학년(30%) 4과목, 2학년(30%) 4과목, 3학년(40%) 4과목, 총 12과목을 반영한다. 그 외 교과전형은 1학년(30%) 3과목, 2·3학년(70%) 4과목, 총 7과목을 반영한다. 모든 학생부 교과 전형은 학기 구분 없이 가장 우수한 1개 학기 성적을 반영하며, 학생부 교과전형 면접 실질반영비율이 약 40%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및 실기/실적위주전형은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이라는 3가지 평가요소를 기준으로 평가가 진행된다. 1단계 서류평가에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평가 50%와 면접평가 50%를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소서로 인한 수험생의 부담을 덜기 위해 자소서가 필요 없는 잠재능력Ⅰ전형과 자소서가 필요한 잠재능력Ⅱ전형으로 분리하는 등 대부분 학과의 자소서를 폐지했다.

특히 이번 수시모집에서 수험생들은 미래기술학부(창의SW전공, 데이터 사이언스 전공)를 주목할 만하다. 엔디컷국제대학의 미래기술학부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공학도를 양성하고 국제비즈니스환경에서 활약할 수 있는 글로벌 엘리트를 양성한다.

■입학 홈페이지 : http://ent.wsu.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42-630-9623, 9609, 9147, 963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