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세계대학 평가, 2개 분야 전국 1위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A등급’ 획득
AR·VR, 드론 등 미래 핵심 기술 육성 박차
‘TLST’ 구축… 스스로 배우며 꿈 실현
학습자 주체적·협동적 참여교육 앞장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는 ‘인간사랑’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충실한 교육과 연구, 헌신적인 사회봉사를 통해 함께 잘 사는 세상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겠다는 소명을 갖고, “휴메인 앙뜨레프레너 대학교” 실현을 위한 도전과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THE 세계대학 영향력 평가, 2개 분야 전국 1위
올해, 순천향대의 성과가 눈부시다.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기관 THE가 발표한 평가 결과에서 2개 분야 전국 1위에 올랐고,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연차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획득했다.

THE 세계대학 영향력 평가는 교육과 연구 성과에 집중하는 기존 평가와 달리 고등교육기관의 사회발전·경제성장·환경보존의 세 가지 책무를 주요 기반으로 삼고 있다. 순천향대는 SDG3(건강과 웰빙분야)에서 세계 70위 국내 1위에, SDG12(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분야)에서 세계 100위권과 국내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순천향대는 2018년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에 선정, 2019년부터 3년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한다. 1차년도의 성
과는 연차평가 최우수 ‘A등급’ 획득으로 이어졌다. 순천향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 목표인 “도전과 혁신; 나눔교육을 실현하는 Entrepreneur University”를 기반으로 △SRC기반 나눔교육 고도화 △TLST 기반 학생실전창업교육 강화 △4차 산업혁명 선도대학 기반 구축 등 다양한 우수사례를 도출, 높은 성과를 창출하면서 이번 평가를 통해 전년 대비 약 10억원 증액된 2차년도 사업비 57억5000만원을 확보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현장 인프라 구축
순천향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산업현장 인프라를 학내에 구축하고 3D 프린터, AR/VR, 드론 등 미래 시대 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지식을 학생 스스로가 습득할 수 있도록 전주기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했다. 교내 인프라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LG CNS, 네이버와의 협업을 통해 개발한 AI 대화시스템 ‘앙봇(상표 등록 6건)’을 통해 진로·취업·창업 분야에서 실시간 교육·상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EduBlock 교육평가시스템’을 개발(특허 출원), 실전창업체험 교육과정에 활용해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학 교육의 혁신모델을 선도해 나가면서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TLST 구축…주체적, 협동적 창업교육 강화
최근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체계적 운영과 주체적·협동적 참여교육 실현을 위해 미래혁신교육 모델로 ‘TLST(Teaching Less for Self Teaching)’를 구축했다. 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수단이 되는 것과 함께 대학생 실전창업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대학의 위기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해 세계화에 걸맞은 혁신적 교육방법이다. 일방적 지식 전달이 아닌 학습자의 주체적·능동적·협동적 참여교육을 혁신적으로 도입했다. 실전창업 단계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배양하는 ‘스스로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체험중심의 창업 교육’을 의미한다. 시대적 흐름에 대응한 학습 환경을 디자인해 주고, 학생들은 스스로 경험하며 배우는 TLST를 통해 교육·연구·산학협력 분야의 새로운 가치를 수립하고 구체적 전략으로 연계해 활용할 수 있다. ‘TLST 기반 학생 실전 창업
교육’은 실전 창업 단계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스스로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체험 중심의 창업 교육’을 의미한다. 이 프로그램은 Babson College의 기업가정신교육 프로그램을 벤치마킹, 구축한 것이다. MIT, Stanford의 메이커스 운동 기반 실전창업교육으로 구성됐다.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가상현실 실습’ 수업 
순천향대에는 함께 토론하고 교류하며 창의성을 높이고 자신의 아이디어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첨단 개방형 창의융합형 학습라운지가 건물 곳곳에 들어선 가운데 학생들은 관련 프로그램을 최대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학예관 건물에 위치한 ‘미디어 인사이드(Media Inside)’가 대표 공간이다. 이곳은 기존 ‘팩토리 인사이드’ 등과 어우러져 개방형 학습공간 조성을 선도하고 있다. 뉴미디어 분야의 창의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구축된 Industry Inside 센터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일종의 ‘조용한’ 체험공간보다는 ‘가상현실을 경험하고 실습’할수 있는 융합학습실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Media Inside에서 인프라의 체험과 교육을 통해 첨단 미디어 산업분야를 이해하고, 장비와 활용 교육을 통해 뉴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과 환경이 구축됐다.

SRC부터 GV까지, 생활형 공동체 학습 프로그램 다양
순천향대는 국내외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며, 학습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기숙형학습공동체 SRC는 2015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신입생 희망자 전원이 생활관에 입사, 공동 생활하는 기숙형 종합교육 프로그램이다. 선진 명문형 인재양성 프로그램으로서 바른 인성 함양, 비교과과정을 통한 진로탐색, 커리어 매니지먼트, 동아리 활동 등의 방과후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글로벌빌리지(GV)도 운영하고 있다. GV프로그램을 통해 순천향대 학생들은 영어권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께 기숙 생활을 한다. GV프로그램에서는 원어민 회화수업, 토익·토플, HSK 등 외국어능력시험 대비수업과 외국인 학생과 1:1로 자유롭게 대화하는 익스체인지 프로그램, 세계 각국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파티와 글로벌데이 문화 페스티벌 등이 운영된다. 

스마트팩토리공학과,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 융합바이오화학공학과 신설
순천향대는 미래 첨단산업과 산업별 맞춤형 인재 육성을 위해 ‘입학이 곧 취업’으로 연결되는 ‘2020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스마트팩토리공학과(50명)’,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40명)’, ‘융합바이오화학공학과(40명)’를 신설했다. 3개 계약학과는 기업맞춤형 집중교육과 현장실무능력 향상 교육을 결합, 3년 동안 집중적으로 제공한다. 학생들은 대학 입학 후 조기에 취업을 확정하고, 기업 재직 상태에서 학습을 할 수 있다. 즉 입학과 동시에 기업체와 채용 약정을 맺고,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학비를 지원받아 이론중심 대학교육과 실무중심 현장교육을 결합한 3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학사학위를 취득한다. 

입학 전부터 졸업 후까지 학생 관리 철저
순천향대는 입학 전부터, 졸업 후에도 학생정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학생종합지원체제 ‘SENSE’ 시스템을 도입했다.

입학 전 단계 1단계는 초중고교 시절의 각종 정보가 담긴다.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개최하는 캠프나 학생들이 초중고교 시절 참여했던 활동 등이 시스템을 통해 관리된다. 2단계에서는 대학 재학 기간 동안 학생들이 수강했던 과목, 비교과과정, 대학생활, 역량진단 결과 등을 집대성시켜 학생 경력과 취창업 역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졸업 후 3단계에서는 사회 진출 후 취창업 재교육과 동문활동 등이 지원된다. 특히 미취업 졸업생들에게도 꾸준히 구직활동을 지원한다. 

해외 프로젝트 수업 인기, 글로벌경영대학 해외연수 필수

글로벌 교육프로그램 역시 해마다 두각을 나타내며 인기를 얻고 있다. 순천향대는 재학생들의 국제화 역량 강화를 위해 방학 기간 해외 자매대학에서 외국어 공부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은 물론 해외 자매대학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경영대학(GBS)의 경우 해외연수는 필수이다. 이에 △경영학과 △국제통상학과 △관광경영학과 △경제금융학과 △IT금융경영학과 △회계학과 △글로벌문화산업학과 학생들은 기본 전공수업과 별도로 영어·중국어·일본어에서 희망 학습 외국어를 하나 선택, 8학기 동안 집중 외국어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특히 3학년 교과과정에서는 ‘Study Abroad’라는 과목의 과제 수행을 통해 해외연수 체험을 할 수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 수시모집 1951명 선발…원서는 인터넷으로만 접수
순천향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의 73.4%인 1951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원서 접수는 9월 23일부터 28일까지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다.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911명) △학생부종합전형(961명) △실기/실적전형(79명)으로 구분된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학생부교과(일반학생전형)와 학생부교과(지역인재전형)는 학생부교과 100%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 선발한다. 정원 외 학생부교과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일반학생전형)과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 간에는 중복지원이 되지 않으며, 다른 전형에서의 중복지원은 제한이 없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이므로 순천향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ipsi.sch.ac.kr)의 지원가능학과 조회하기 메뉴에서 자신의 학생부 교과 등급과 이수단위를 정확하게 입력, 점수를 산출한 후 지난해 성적과 비교하고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시 수학 ‘가’형, ‘나’형 응시제한은 없다, 다만 의예과의 경우 수학 ‘가’형과 과학탐구 과목을 응시하지 않을 경우 각각 0.5등급씩 하향 반영한다.

[입학처장] 이상명 입학처장, “학교생활 충실도 중요, 투박해도 솔직하게 적어라”

이상명 입학처장
이상명 입학처장

-2020학년도와 비교했을 때 2021학년도 달라지는 부분은.
“첫째, 학생부교과 성적산출방법이 변경된다. 작년에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전 교과를 반영했으나 인문계열은 국어·수학·영어·사회 4개 교과를, 자연계열은 국어·수학·영어·과학 4개 교과를 반영하며 한국사 교과목은 전 모집단위에서 반영된다. 둘째,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 평가요소와 항목이 변경된다. 학업역량(학업성취도/학업태도/학업의지), 전공적합성(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전공에 대한 관심과 경험), 인성(협업능력/성실성), 발전가능성(자기주도성/경험의 다양성)으로 각 요소별 25%의 동일한 평가비율을 적용한다. 셋째, 일부 모집전형과 모집단위에서 전형방법이 변경된다. 먼저, 유아교육과와 특수교육과는 모든 전형에서 교직 인·적성면접을 폐지해 모든 모집 전형의 전형방법과 동일하게 실시한다. 넷째,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 조기취업형계약학과를 신설하고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모집한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창의적 실무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3년 6학기제 학사학위과정으로 스마트팩토리공학과(50명),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40명), 융합바이오화학공학과(40명) 총 130명의 정원 외 인원을 모집한다.”

-평가자 입장에서, 학생부위주(종합) 서류 작성을 위해 조언한다면.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를 제출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대교협이 공통양식으로 제시한 세 가지 문항만으로 구성했다. 각 질문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한 후 서류평가요소와 연계해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부위주(종합) 2단계 면접의 진행과정과 주요 평가요소, 기출문제는 무엇인가.
“면접평가는 서류평가를 통해 선발된 모집인원의 3배수에 대해 진행한다. 면접진행과정은 면접대기실에서 본인확인 후 순서대로 개인별 면접을 진행한다. 면접관은 2명이며 개인별 10분 내외로 진행한다. 주요 평가요소는 전공적합성, 의사소통능력, 발전가능성이며, 화려한 말솜씨가 아니라 자신 있고 당당하게 자신의 고교생활과 미래 계획을 말하는 것이 좋다.”

■입학 홈페이지: http://ipsi.sch.ac.kr
■입학상담 및 문의: 입학팀 041-530-4945, 입학사정관실 041-530-495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