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출력 투명 태양전지 기술 개발

왼쪽부터
왼쪽부터 김준동·김상호·말케시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천대학교(총장 조동성) 차세대 에너지 융합연구소(소장 김준동)가 국내 독창 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신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투명 태양광 기술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개발된 투명한 태양전지는 자외선의 강한 빛을 흡수해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동시에 가시광선은 투과해 사람 눈에는 투명하게 보이는 기술이다. 이는 세계적으로 활발히 개발되는 투명 태양광 신시장(2025년 30조 원)을 선점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김상호 연구중점 교수(차세대 에너지 융합연구소), 말케시 전기공학과 겸임교수, 김준동 전기공학과 교수(차세대 에너지 융합연구소장)는 실리콘 박막과 산화물 반도체층의 효과적인 설계를 통해서 세계 최고 출력의 대면적 투명 태양전지 기술을 개발했다.

세계 최대 출력 투명 태양전지
세계 최대 출력 투명 태양전지

이러한 투명 태양광 기술은 빌딩의 창호, 핸드폰 및 차량 외장 및 윈도우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투과도와 색상 등을 조율할 수 있다.

김준동 교수는 “학문적인 성과와 함께 국내 독창기술의 글로벌 리딩 실용기술을 확보한 것이 연구개발의 큰 성과”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개발결과 일부는 에너지 분야 최상위 논문 중의 하나인 <Advanced Materials(Impact factor 25.809)> <Nano Energy(Impact factor: 15.548)> 등에 출간돼 학계와 산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인천대 차세대 에너지 융합연구소는 투명 태양광 발전 기술에 대해 국내외 최고의 연구그룹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국내의 독창기술로 글로벌 리딩 기술을 개척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