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자가격리 수험생 최대한 시험에 응시토록 지원”
확진자 시험 응시 제한, 비대면 시험 응시만 허용
대학들 보안·감염위험성 등 ‘난색’…늘어난 비용 지원책은 어디에?

(사진=한양대 제공)
(사진=한양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교육부가 코로나19 관련 자가격리자와 확진자도 논술·면접·실기 등 대학별고사에 최대한 응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침을 내놨다. 특히, 자가격리자에게는 별도 권역별 시험장 마련이라는 ‘배려’도 아끼지 않겠다는 계획이다. 확진자는 비대면 시험에 한해서만 응시를 허용하는 반면, 자가격리자는 권역별 시험장을 통하는 방식으로 시험 응시를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대학들은 취지가 이해된다면서도 ‘난색’을 표하는 상황이다. 감염 위험성이 큰 별도 권역별 시험장에 별도 인력을 파견하는 것부터가 쉽지 않은 일인데다 논술고사의 경우 문제지 보안 등 선결돼야 할 문제들이 많다는 점에서다.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인해 대학별고사 운영 비용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부가 지원책은 내놓지 않고, ‘권고’라는 명목 하에 ‘강제’에 가까운 방침만 내놓은 데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크다. 

교육부는 올해 논술·면접·실기 등 대학별평가(이하 대학별고사)와 관련한 ‘대학별전형 운영 안내사항(가이드라인)과 ’2021학년 대입 관리방향‘ 등을 4일 발표했다. 코로나19를 확산할 가능성이 큰 대학별고사가 지역사회의 집단감염 확산 기제로 작용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관리방향을 별도로 마련해 내놓은 것이다.

실제 대학별고사는 코로나19 확산 가능성 측면에서 볼 때 수능보다도 위험성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 수능은 지난해 기준 48만여 명이 응시한 대규모 시험이지만, 지역별로 시험장이 마련 돼 있어 지역 내에서만 이동이 이뤄지고, 하루 내에 시험이 종료된다. 이와 달리 대학별고사는 지난해 기준 130만여 명으로 응시인원이 더 많고, 수능에 비해 시험기간도 훨씬 길다. 지역 내에서만 이동하는 수능과 달리 전국단위로 수험생들이 이동한다는 점도 코로나19 확산 위험성을 한층 높이는 요인이다. 교육부는 이처럼 평가환경이 상이한 수능과 대학별고사를 구분해 대입 관리방향을 마련한 상태다. 

교육부는 ‘자가격리자’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계획이다. 확진자의 경우 대학별고사에 응시할 수 있지만, ‘비대면 시험’에 한해서만 응시를 허용하는 반면, 자가격리 수험생들은 최대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대학들에 ‘지원을 권고’했다. 전국단위 이동에 따른 감염위험 방지 차원에서 ‘권역별 별도 시험장’을 마련하고, 이를 활용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교육부의 복안이다. 대학은 해당 권역별 별도 시험장에 관리 인력을 파견해 전형을 운영·관리하게 된다. 

4일 열린 ‘2021학년도 대입전형 운영 방향 발표’ 브리핑에 참석한 박백범 차관은 “자가격리자 수험생은 전국단위 이동이 불가피한 대학별 전형 특성과 방역관점에서 장거리 이동이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권역별로 별도 시험장을 마련, 최대한 대학별 전형에 응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권역별 별도 시험장 마련은 교육부가 주관한다. 교육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권열별 시험장을 설치하고, 대교협·전문대교협·방역당국 등과 함께 이동제한 수험생 상황 관리체계를 구축해 관련 정보를 안내함으로써 대학이 전형을 준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대학들은 이외에도 대학별고사 시행을 위해 자체 방역 관리대책을 수립해 시행해야 한다. 대학마다 시험 평가방식과 유형 등이 다른 만큼 학내 여건을 고려해 자체 방역 관리계획을 수립할 것이 권고됐다. 

대학들은 시험실이나 대기실에서의 응시자 간 간격을 확보하고, 유증상자를 위한 별도 시험실을 마련하는 등 수험생 동선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수많은 수험생이 몰리는 평가 당일에는 학내 밀집도 완화를 위해 수험생에게만 교내 진입을 허용해야 한다. 학내 학부모 대기실 등은 운영하지 않을 것이 권장된다. 

대학별고사를 ‘비대면’ 등의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할 것도 교육부는 요구했다. 대면요소를 진단해 수험생 간 접촉 빈도나 수준이 높다고 판단된다면, 전형취지와 평가 공정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온라인 등을 활용한 비대면 면접 등을 실시하라는 것이다. 논술 등 지필고사의 일정을 조정하거나 실기평가를 비접촉·접촉완화 방식으로 조정하라는 구체적인 권고도 더해졌다. 

단, 전형 방식을 바꾸는 것은 이달 내에 모두 마무리 해야 한다. 교육부는 “수험생의 예측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입전형 시행계획 변경신청은 19일까지로 제한한다. 시행계획이 아닌 세부방식 변경 역시 8월 말까지 수험생에게 안내할 것을 권장한다”고 했다. 

교육부가 수험생들의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는 차원에서 방침을 내놨지만, 대학들은 벌써부터 ‘난색’을 표하는 상황이다. 취지는 이해가 가지만, 대학들의 여건에 대한 ‘배려’는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대학들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하는 것은 ‘위험성’이다. 권역별 시험장에 위험을 무릅쓰고 관리 인력이 파견돼야 하는데 누구를 보낼 수 있겠냐는 지적이 이어진다. 한 서울권 주요대학 입학관리자는 “자가격리자들이 모이는 권역별 시험장에 관리 인력을 파견하라고 하는데, 결국 관리 인력은 교수·직원 등 내부 구성원이 될 수밖에 없다. 위험성이 뻔히 눈에 보이는 상황에서 특정 인력을 지목해 강제로 파견을 보내기라도 하라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대학들은 ‘보안’ 문제도 지적한다. 특히, 논술고사 관련해서는 문제가 크다는 지적이 더해진다. 한 대학 입학 관계자는 “논술전형은 철저한 보안이 관건이다. 때문에 시험 전날이 돼서야 시험지를 가져오고, 별도의 보안 인원도 배정한다. 권역별 시험장을 몇 개나 설치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러한 보안 조치가 시험장마다 실시돼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물리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라고 했다. 

늘어나는 대학별 고사 비용에 대해서는 교육부가 입을 다물고 있는 것도 대학들의 불만을 키우는 요인이다. “이미 코로나19로 인해 시험실별 응시인원 감축, 이로 인한 추가 장소 대여 비용 및 관리인력 증가 등 대학별고사 운영비용이 예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어난 상황이다. 여기에 권역별 시험장 관리와 보안대책 등까지 세우려면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발생한다. 하지만, 교육부는 시험을 지원하라고만 할 뿐 아직까지 대학들에 대한 지원책은 내놓지 않고 있다”는 비판은 교육부도 생각해봐야 할 대목이다. 

교육부의 ‘권고’가 사실상 ‘강제’로 받아들여진다는 점도 대학들에게는 불만이다. 교육부는 관리여건이나 시험방식으로 인해 응시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수험생에게 해당 정보를 사전안내하는 방식으로 자가격리자의 시험 응시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하지만, 대학들의 인식은 사뭇 다르다. 한 대학 입학관계자는 “교육부가 자가격리자도 대학별고사에 응시할 수 있다고 발표했으니 수험생들은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고 인식하게 될 것이다. 교육부의 권고를 대학이 받아들이지 않을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교육부는 이번에 발표한 2021학년 대입 관리방향을 토대로 수험생가 지역사회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험 주관기관, 방역당국 등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박 차관은 “수험생 여러분은 안심하고 입시준비에 임해줄 것을 당부드린다. 국민 여러분은 수험생들이 안전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등 생활방역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부탁 드린다”는 말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