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상호작용 분야에 선정…인공지능 이해도 향상에 기여

수원대 임동원 교수의 강의가 ‘2020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AI 강좌 휴먼-로봇상호작용 분야에 선정됐다.
수원대 임동원 교수의 강의가 ‘2020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AI 강좌 휴먼-로봇상호작용 분야에 선정됐다.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수원대학교(총장 박철수)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임동원 교수의 강의가 ‘2020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AI 강좌 휴먼-로봇상호작용(Human-Robot Interaction) 분야에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AI강좌는 임 교수와 컨소시엄 기관인 한국하이액트 지능기술 이용권 대표가 함께 개발한 인공지능 HRI(Artificial Intelligence HRI) 강좌다. 이 강좌는 인공지능의 원리를 바탕으로 휴먼-로봇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상황에 적용해보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의 내용과 응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원대는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빅데이터·인공지능 교육기반 미래형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미래 성장동력과 연계된 융합교육과정을 신설했다. 이번 인공지능 HRI 강좌 선정을 통해 K-MOOC의 인공지능 이수체계도 완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MOOC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조진숙 연구교수는 “올해 홍석우 교수의 ‘미래직업: 3D 프린터 운용 전문가’ 강좌와 함께 총 2개의 강좌가 K-MOOC 선정되면서 지속가능한 수원대 K-MOOC 발전 체제를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도현미 K-MOOC 개발팀 연구원은 “K-MOOC의 활용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 인터뷰, 현장탐방, 교양인싸 등 다양한 마이크로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