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지원 ‘성인 학습자 역량 강화 교육과정 개발 사업’ 2년 연속 선정

사이버한국외대가 ‘2020년 성인 학습자 역량 강화 단기 교육과정 개발 사업’에 선정된 것을 계기로 베트남어 6개월 집중 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사이버한국외대가 ‘2020년 성인 학습자 역량 강화 단기 교육과정 개발 사업’에 선정된 것을 계기로 베트남어 6개월 집중 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김중렬)가 교육부가 지원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주관하는 ‘2020년 성인 학습자 역량 강화 단기 교육과정 개발 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성인 학습자의 직업·직무 관련 핵심 역량 강화와 신산업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시행하는 정부의 사이버대학 특성화 지원사업이다. 사이버한국외대는 2019년 ‘일본 취업을 위한 일본어 6개월 마스터 과정’에 이어 2년 연속 국고지원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사이버대 중 유일하게 베트남 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사이버한국외대는 베트남 전문가를 꿈꾸거나 베트남 취업 및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의 성공적인 현지 진출과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베트남 관련 업무 종사자의 직업 전문성과 직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외국어+문화 특화 교육과정을 제안해 선정됐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사이버한국외대는 취(창)업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베트남어 6개월 집중 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이 과정은 베트남어 언어능력 습득과 향상을 위한 ‘초급 실용 베트남어’, ‘실용 베트남어 듣기·말하기’, ‘실용 베트남어 읽기·쓰기’와 베트남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 ‘베트남 사회문화의 이해’, 그리고 현장 실무 중심의 지식 습득과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비즈니스 베트남어’, ‘취업 실무 베트남어’ 등 6개 교육콘텐츠로 구성된다.

사이버한국외대는 현재 6개 과정별 프로토타입 개발을 완료하고 주차별 콘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사업 참여 개발진은 지난달 28일 콘텐츠 시연회까지 마쳤다.

책임연구원인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임영호 교수는 “사회초년생부터 구직자 및 예비창업자, 베트남 관련 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베트남어 초중급 수준의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이들이 베트남어 의사소통 능력과 취·창업 및 직무 역량을 신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개발·운영하는 교육과정 외에도 실질적인 맞춤 지원을 통해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베트남어 능력 시험 지원, 취업설명회 및 특강 등의 프로그램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이 강의는 올해 12월부터 공공기관 운영 온라인 강좌 플랫폼인 KOCW(Korea Open Course Ware)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제공되며, 이후 사이버한국외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정규 교과목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