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경기도 안산 사립유치원에서 발병한 집단 식중독은 냉장고 고장으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2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제12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렇게 밝혔다.  

유 부총리는 “냉장고 고장으로 인해 식자재 보관 과정에서 대장균이 증식하여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조리·보관 과정에서 조리도구나 싱크대 등을 통해 교차오염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기간의 보존식이 없고 식재료 거래내역 허위 작성, 조사 전 소독 실시 등으로 원인 규명에 일부 한계가 있었다. 정부는 이를 역학조사 방해행위로 보고‘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원장·조리사 등 유치원 관계자를 고발 조치했다.

유 부총리는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유치원 운영 전반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위법·부당한 사항이 확인될 경우 원장 등에 대한 징계처분 및 고발·수사 의뢰 등 엄중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7월 한 달간 전국의 모든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4만4000개 급식 시설의 위생 현황을 점검했다. 조사 결과, 보존식을 보관하지 않거나 유통기한을 지키지 않는 등 식재료를 비위생적으로 관리한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

이에 영양사가 없는 100인 미만, 100인 이상, 200명 이상 시설로 구분해 보존식을 임의로 폐기하거나 훼손하면 300만 원 이상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처분기준을 대폭 상향할 것 예정이다.

또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전수점검을 최소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위생·안전을‘식품안전관리인증제도(HACCP)’ 수준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특히, 국공립유치원과 현원 50명 이상의 사립유치원은 내년 1월 말부터‘학교급식법’이 적용되므로, 급식 관리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기관이 스스로 급식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