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 위주 기본계획 수정 추진 “전문대 산학협력단 대학 혁신 중추 돼야”
김일수 국장 “전문대 산학협력 어젠다 재정립…충실한 연구 되도록 최선”

13일 부산에서 열린 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하계세미나에서 교육부가 산학협력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13일 부산에서 열린 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하계세미나에서 교육부가 산학협력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정부가 전문대 산학협력 분야에 대한 종합발전 계획을 내놓기 위해 활발한 정책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고 투입 종료가 예정돼 있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의 후속 재정지원사업을 설계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김일수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
김일수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

김일수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13일 부산 아스티 호텔에서 ‘2020년 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하계세미나’ 개최를 축하하며, 이 같은 내용의 교육부 산‧학‧연 협력 정책 변화 가능성을 언급했다.

김일수 정책관은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5개년 기본계획’을 수정하는 등 전문대 산학협력 정책 의제를 새롭게 정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대학의 산학협력을 다양화하고 내실화 한다는 취지로 지난해부터 2022년까지 5년에 걸친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기본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하지만 전문대가 소외된 일반대 위주의 ‘성과’ ‘계획’ 중심의 정책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전문대의 산학협력 관련 내용은 미흡하고, 일반대의 R&D 기반 정책과 인력양성 사업 위주로 기본 계획이 구성됐다.

김 정책관은 “전문대 산학협력단 제도 전반에 대해 재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정책 연구를 하고 있다”며 “전문대 산학협력과 관련한 노력, 성과도 물론 있었지만 최근 산업계 경향이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앞으로는 전문대 산학협력단이 대학 혁신을 이끄는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 수립을 추진하기 위해 현재 교육부는 전문대 산학협력단과 일반대 산단 등과 함께 현장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있다”며 “기존 기본계획에 ‘인재양성’ ‘잠재기술 사업화’ ‘창업 지원체제’ ‘인프라 고도화’ 등은 있었어도 전문대 분과는 없었다. 이에 ‘전문대 산학협력’ 분과를 새로이 신설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규모 산학협력 정부재정 사업인 LINC+에 대한 국고 투입 종료가 예정됨에 따라 전문대 산학협력 확대‧안착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후속 사업이 재편될 가능성도 언급했다.

그는 “2단계 링크(LINC+)가 종료된다”며 “현재 차기 사업을 위한 정책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전문대 차원에서 면밀한 기획‧검토를 통해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내 여러 부처에서 산학협력과 관련한 많은 재정지원 사업이 있지만 모두 분절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일부 중복되는 부분, 사업을 연계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교육부 내에 모이고 있다. 다양한 현장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펼친 상태에서 연계‧시너지 효과가 가장 큰 방향으로 연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전문대 계약학과 역시 개선하고, 전문대학 혁신방안에 포함된 마이스터대 도입에도 차질이 없게 하겠다고 했다. 그는 “조기취업형을 전문대에까지 확대 운영하기 위해 관련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며 “마이스터대에 대한 고민이 많은데, 전문대에 도움이 되는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정책관은 “지역 전문대를 비롯한 전체 고등직업교육기관이 희망하는 사업과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반영하려고 노력할 것”이라며 “전문대와 관련한 정부의 발전계획은 결국 전문대 구성원에게 돌아가는 것인 만큼, 충실히 설계될 수 있도록 의견 개진에도 최선을 다해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