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미래대학 콜로키움이 17일 수원 라비돌 리조트에서 개막했다. 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기조강연2에서 ‘AI(인공지능)교육 혁명과 대학의 파괴적 혁신’에 대해 발표했다.(사진 = 한명섭 기자)
2기 미래대학 콜로키움이 17일 수원 라비돌 리조트에서 개막했다. 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기조강연2에서 ‘AI(인공지능)교육 혁명과 대학의 파괴적 혁신’에 대해 발표했다.(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2기 미래대학 콜로키움이 17일 수원 라비돌 리조트에서 개막했다. 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기조강연2에서 ‘AI(인공지능)교육 혁명과 대학의 파괴적 혁신’에 대해 발표했다.

먼저 이 이사장은 AI 교육을 이전과 다른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이라고 정의했다. 이 이사장은 “AI 교육이란 AI 가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가르칠지가 근본적으로 변화되는 교육”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AI 교육에서 무엇을 배워야 할까? 일반적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역량으로 4C가 제시된다. Creativity(창의성), 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ollaboration(협력), Communication(의사소통)이 바로 그것. 또한 이 이사장은 ‘3L’을 강조했다. Data Literacy(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역량), Technological Literacy(컴퓨터사고력/공학원리이해), Human Literacy(인문학적 이해와 디자인 역량)다. 기본지식으로 Core Concepts(핵개념)과 필수 개념(Essential Content)도 빼놓을 수 없다.

이어 이 이사장은 ‘High Touch High Tech(HTHT)’ 교육에 대해 설명했다. High Touch는 교수와 학생 간 인간적 연결을 강화하고, 개별 학생에게 맞는 학습자 중심의 처방적 교수 학습방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High Tech는 빅데이터와 AI 등 지능정보기술 기반 맞춤형 학습시스템을 활용, 개별 학생들의 사전 지식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학생과 교수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AI(High-Tech) 지원 ITS (Intelligent Tutoring System) 혹은 맞춤학습체제(adaptive learning system) 활용 △학생 개개인이 다른 수준과 속도로 학습 가능 △AI 도움으로 교사의 지식 전달 부담 감소 △프로젝트 학습 등을 통해 21세기 역량 향상 △학생과 교사 간 보다 인간적인 관계(High-Touch) 형성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가장 필요한 지도, 상담, 연결제공 등이 HTHT 교육의 특징이다. 이 이사장은 HTHT 교육을 미래 대학교육의 모델로 제시했다. 현재 아시아교육협회가 HTHT 교육의 확산과 도입을 주도하고 있다.

이 이사장은 “세계 도처에서 HTHT 학습의 무한 가능성을 확인하는 혁신이 시작되고 있다”면서 “애리조나주립대(ASU)는 ALEKS 프로그램을 통해 6만5000명 학생에게 12개 기초과목을 맞춤학습체제로 제공했다. 이에 수학과목 평균 이수율이 20.5% 향상됐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아시아교육협회는 세계 각국의 리더들, 교육기관들, 에듀테크 기업들, 교육 전문가들을 연결시키고 협력함으로써 HTHT 학습의 적용가능성을 다양한 환경에서 실험, 평가, 지원한다. 국가, 지역, 글로벌 수준으로 HTHT 학습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며 “실례로 베트남 교육훈련부(MOET), 영국 국제개발부(DFID), ASU, McGraw Hill (ALEKS), KDI국제정책대학원 등과의 협력사업으로 HTHT prototype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2019년 가을 학기부터 베트남 4개 학교의 7학년 수학과목에 HTHT prototype 프로젝트를 적용한 결과 한 학기 동안 0.436의 표준편차 성적 향상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어 이 이사장은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파고 속에서 표류하지 않고 분명한 지향점을 가지고 전진하기 위한 백년대계는 세계 AI 교육을 선도하는 K-에듀 전략”이라며 “개방을 통해 AI 교육을 촉발시키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근본적 변화를 점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