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플랫폼, '경남 공유대학(USG)' 구체화
충북 플랫폼, 대학 참여의 '오송 바이오텍' 제시
광주·전남 플랫폼, 대학 공동의 LMS 시스템 운영
‘지방대육성법 개정안’ 발의…규제샌드박스 도입

ㅇ
20일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에서 열린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간담회’에 교육부, 지자체, 대학, 기업, 연구소, 교육청 등 지역혁신기관의 대표들이 참석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지역혁신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지자체와 지역대학, 기업 등이 주체가 돼 지역인재를 키워내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지역혁신 플랫폼)’이 릴레이 간담회를 시작으로 닻을 올렸다.

지역혁신 플랫폼은 올해 처음 시행된다. 지역의 대학이 지자체와 협력관계를 형성해,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지역발전에 핵심역할을 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지난달 사업대상지로 경남과 충북, 광주·전남 등 3개 지역을 최종 선정했다. 사업에는 국고 1080억원이 투입된다.

교육부와 경남도, 한국연구재단, 경상대가 18일 지역혁신 플랫폼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4자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했다.  

경남 지역혁신 플랫폼은 ‘제조엔지니어링, 제조ICT, 스마트 공동체’를 지역의 핵심분야로 설정했다. 경남도를 중심으로 총괄대학인 경상대 등 도내 17개 대학, LG전자·센트랄·LH 등 11개 기업, 도교육청, 경남테크노파크, 한국전기연구원, 재료연구소 등 지역 혁신기관이 참여한다.

참여 대학은 △경상대 △경남대 △창원대 △경남과학기술대 △영산대 △인제대 △거제대 △경남도립거창대학 △경남도립남해대학 △김해대 △동원과학기술대 △마산대 △연암공과대 △진주보건대 △창원문성대 △한국승강기대 △한국폴리텍 VII 대학 창원캠퍼스 등이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먼저 경남은 ‘경남 공유대학(USG)’ 과정을 구체화해 내년부터 1·2학년 대상으로 공통교양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한다. 3·4학년 대상으로 공유대학 입학생을 선발해 핵심분야 전공 과정을 운영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그간 대학교육 부문에서 다양한 공유모델을 도입하려는 노력이 있었으나, 실제로는 학점교류 수준에 머무르는 등 명실상부한 공유대학 체제를 구현한 경우는 없었다”면서 “이번에 경남에서 지자체·대학·지역혁신기관이 함께 모여 수개월의 치열한 논의 끝에, 지역 내 대학들의 강점을 모아 경남형 공유대학 모델을 만들어낸 것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경남 공유대학은 NHN 등 협업기관과 함께 원격 SW 교양과목을 개설·운영하고 앵커기업 산학연계 전공과목을 개발하는 등, 지역 수요 밀착형 인재 양성에 앞장선다. 특히, 경남은 LG전자연구소 등 도내 주요 기업과 공공기관이 공유대학을 통해 양성된 핵심인재들을 채용 과정에서 우대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간담회 자리에서 유 부총리, 김경수 경상남도 도지사, 권순기 경상대 총장, 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은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협약을 체결했다.  

유 부총리는 “경남 지역혁신 플랫폼의 성과를 바탕으로 혁신적으로 변모할 경남지역의 모습이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지자체가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경남 공유대학(USG)과 같은 대학교육혁신의 성공적 안착과 대학과 지역혁신기관 간 협업 환경 조성에 힘써주시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어 교육부는 20일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에서 ‘2020 충청북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자체, 대학, 기업, 연구소, 교육청 등 지역혁신기관의 대표들과 더불어 대학생들도 함께 참여했다.

충북 지역혁신 플랫폼은 ‘제약바이오, 정밀의료·의료기기, 화장품·천연물’을 지역의 핵심분야로 설정했다. 먼저 2021년부터 도내 15개 대학이 함께 참여해 바이오헬스 분야 공유대학 기반을 구축하고, 도내 기업들이 인력 수급에 애로를 겪고 있는 석·박사급 인력을 중점 육성하는 ‘오송 바이오텍(Osong-BioTech)’을 운영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지자체, 대학, 지역혁신기관들 모두의 협업으로 바이오헬스 산업 생태계를 뒷받침하는 인재 양성 모델인 ‘오송 바이오텍’을 제시했다”며 “연합대학원 모델인 오송 바이오텍은 학부수준을 넘어 석・박사급 고급인력을 중점적으로 양성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또한 “오송 바이오텍이 높은 경쟁력을 가지면 단지 충북의 인구 유출을 막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전국의 우수 인재가 충북으로 찾아오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충북 지역혁신 플랫폼은 충북대를 총괄로 △한국교통대 △건국대(글로컬) △서원대 △세명대 △우석대 △유원대 △중원대 △청주대 △한국교원대 △강동대 △대원대 △충북도립대 △충북보건과학대 △충청대 등 15개 대학이 참여한다. 

제약바이오 분야는 충북대 약학대학을, 정밀의료·의료기기 분야는 한국교통대를, 화장품·천연물 분야는 충북대 농업생명환경대학을 중심으로 발전 전략을 짠다. 충북에 권역별 특화된 바이오헬스산업 클러스터가 구축돼 있는 만큼 국책기관 및 혁신기관과 연계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또한, 충북은 대학의 역량을 활용한 바이오산업 혁신을 위해 연 136건의 산학연 연계 기술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통합(One-Stop) 정보 플랫폼을 구축해 바이오산업 분야의 정보를 관리·제공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유 부총리를 비롯해 이시종 충청북도 도지사, 김수갑 충북대 총장, 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은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체결 후에는 플랫폼 참여 기업, 지역대학원생 등 참여자들이 대학과 지역의 혁신에 대한 의견과 사업 추진에 필요한 규제 개선사항 등을 자유롭게 논의했다. 

유 부총리는 “앞으로도 충북도가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충북 지역혁신 플랫폼 참여기관 간 협업 환경을 조성해 나가길 바란다”라며 “도내 기업, 연구소 등 지역혁신기관도 지역대학이 배출한 핵심인재가 지역에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플랫폼에 참여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유 부총리 주재 지역혁신 플랫폼 간담회는 경남, 충북에 이어 광주·전남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광주·전남은 대학이 공동 LMS 시스템을 통해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내 고교에 비대면 학습콘텐츠를 제공하고, 교원의 다과목 지도역량 강화를 지원해 핵심분야 산업의 생애주기적 인력양성체계를 공고화하는 계획을 마련했다.

광주·전남 지역혁신 플랫폼 참여 대학은 △전남대 △목포대 △광주대 △광주여대 △남부대 △동신대 △목포해양대 △순천대 △조선대 △초당대 △호남대 △동강대 △순천제일대 △전남과학대 △전남도립대 등 15개교다. 

교육부는 지역의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플랫폼 구축지역에 고등교육 규제 샌드박스 체제를 연내 도입할 계획이다. 지난달 플랫폼이 구축된 지역을 대상으로 고등교육 규제 샌드박스를 지정하는 내용으로 하는 ‘지방대육성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유 부총리는 “고등교육 규제 샌드박스에서는 지역혁신 플랫폼이 사업을 추진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 개선 필요 사항에 대해 규제 적용을 전면 완화하거나 배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