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정성민·이지희 기자] 코로나19 확산세가 수도권을 넘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국회도 코로나19 확산의 직격탄을 피하지 못했다. 국회 출입기자의 확진 판정으로 일시 셧다운된 것. 문제는 9월 1일부터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코로나19가 확산세를 가늠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정기국회 일정이 불투명하다. 만일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정기국회 일정이 안갯속 행보를 거듭하면, 규제 개선 법안을 비롯해 고등교육 현안 처리가 지연될 가능성도 있어 대학가의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앞서 26일 국회 출입기자(사진)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국회 출입기자는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확진 판정 통보 이후 즉시 국회 코로나19 대응 TF를 소집, 향후 대책을 논의하고 국회 본관과 의원회관, 소통관 근무자 전원을 즉시 귀가 조치했다. 이어 국회 본관과 의원회관, 소통관 등 주요 청사가 29일까지 폐쇄된다.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으면 31일에는 방역 지침 준수에 따라 상임위원회 개최가 가능하다.

김영춘 사무총장은 “9월 정기회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 급하게 국회를 개방하기보다는 강력한 선제 방역 조치를 위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기국회는 9월 1일부터 대장정의 막을 올린다. 21대 국회 1호 정기국회다. 따라서 여야의 대격돌이 예상된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세가 변수다. 확진자가 감소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며 ‘깜깜이’ 감염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국회도 확진자가 언제든지 재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긴장의 끈을 놓칠 수 없다.

정기국회 일정이 순항한다면 다행이다. 반면 국회가 코로나19 확산세에 발목을 잡히면, 국회 시계가 한동안 멈춰 설 수밖에 없다. 이는 각종 법안과 현안 처리에 브레이크가 걸린다는 의미다.

이에 대학가의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현재 국회가 풀어야 할 현안들이 산적하기 때문이다. 대학가는 1학기에 이어 2학기도 코로나19 방역, 외국인 유학생 관리, 원격수업 개선, 등록금 환불과 입시, 취업 문제까지 떠안아야 한다. 한결같이 대학가의 힘만으로 해결할 수 없고 국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한 대학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국회도 유례없는 사태를 맞고 있다. 2학기가 더욱 힘들 것으로 보이는데 부디 국회 일정이 무탈히 진행되기를 바란다”면서 “무엇보다 여야가 정쟁으로 소모전을 치르기보다 대학가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