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이후 재일조선인 관련 외교문서의 수집 해제 및 DB구축’ 연구 진행

동의대 동아시아연구소는 지난해 7월 26일 ‘재일동포의 민족교육과 생활사’를 주제로 제13회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동의대 동아시아연구소는 지난해 7월 26일 ‘재일동포의 민족교육과 생활사’를 주제로 제13회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동의대학교(총장 한수환) 산학협력단(단장 이임건)은 최근 동아시아연구소(소장 이경규)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0년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순수학문연구형)’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인문사회연구소의 전문화, 특성화를 통한 대학의 연구거점 구축을 위해 올해 전국 대학에서 20개의 신규 과제를 선정했으며, 부산에서는 동의대 동아시아연구소와 부경대 글로벌지역학연구소가 선정됐다.

동의대 동아시아연구소는 ‘해방 이후 재일조선인 관련 외교문서의 수집 해제 및 DB구축’을 주제로 한 연구과제로 선정됐으며, 해방 이후부터 현재까지 일반 공개된 재일조선인 관련 외교문서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사업기간은 올해 9월부터 6년 간이며 총사업비는 12억원이다.

이번 연구사업에는 이경규 소장(일본어학과 교수, 중앙도서관장)을 비롯해 동의대 일본어학과 임상민 교수, 문헌정보학과 정영미 교수, 도쿄가쿠게이대학 이수경 교수 등 10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한국과 북한, 일본, 러시아 등의 동북아시아 외교정책을 통합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가기록물과 민간기록물의 통합적 토대자료 구축을 통해 재일조선인의 전체상 파악은 물론,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에 대한 검증 및 대응 논리를 구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경규 소장은 “일본의 우경화와 전후 처리 문제, 헤이트 스피치 등의 한일 간의 다양한 분쟁요소에 대한 외교 자료를 확보하고 체계화해 분쟁요소에 대한 우리의 대응논리 구축에 일조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은 앞으로 동북아 마이너리티의 갈등 완화 및 포용, 해결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젊은 세대들이 전후 재일조선인의 전체상에 대해서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학습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동의대 동아시아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의 공동연구지원사업, 토대연구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동아시아 관련 국제학술심포지엄과 학술세미나 개최 등 동아시아 관련 학술교류 활동을 활발히 추진해오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동아시아연구총서, 재일조선인 미디어 해제집 등을 기획·발간하고 있다.

이번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의 선정을 계기로 재일조선인 관련 외교문서에 관한 연구총서 및 해제집, 한영판 학술지 발행 등을 통해 동아시아 재외한인 거점연구소를 목표로 활발한 학술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