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모레토넨 지음

교육혁신가와 경영자, 예비창업가가 주목하다!
미래 인재 역량을 길러내는 혁신적 교육 방법과 창업 프로그램

유럽의 선도적 팀기업가정신 센터 핀란드 티미아카테미아의 교육이론과 철학,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한 책이다.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인 공감과 소통, 협업능력,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을 지닌 팀프러너(팀기업가)를 길러내는 혁신적 교육방법과 창업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에 두는 티미아카테미아의 철학과 일상을 반영하듯, 이 책은 신입생의 눈높이에 맞춰 학습 여정을 보여주는 가운데 친근하면서 극적인 대화와 많은 사례를 통해 팀프러너가 지니는 힘의 원천과 비전이 무엇인지 흥미롭게 전해준다.

교육방법은 실제로 스페인 몬드라곤대의 정식 학사과정(LEINN)으로 정착됐고 이후 유럽뿐 아니라 중국과 멕시코, 미국 등 세계 각지로 확산됐다. 교육방법은 KBS 다큐멘터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 세상에 없던 대학’에서 소개된 바 있고 한국에서도 9월 ‘LEINN 서울’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한다.

팀과 함께 성장하는 티미아카테미아 신입생 ‘펭귄’의 성장기
티미아카테미아에서는 신입생 팀프러너들을 ‘펭귄’이라고 부른다. 이유는 그들이 펭귄처럼 어디로 튈지 모르는 에너지와 작고 서투른 걸음으로 스스로의 열정을 쫓기 때문이다. 겉으로는 엉뚱하고 순진해 보이겠지만 사실은 자아실현, 뛰어난 팀워크, 세상을 변화시킬 영향력으로 향하는 매혹적인 여정을 시작하는 청년들이다.

이 책은 실제 핀란드 티미아카테미아에서 18년째 팀코칭을 해온 팀코치 티모 레토넨이 직접 쓴 책으로 팀프러너십이 무엇인지, 그곳에서 학습이 어떻게 이뤄지는를 담고 있다. 펭귄이 독자들을 대신해 티미아카테미아의 고유 개념과 용어, 실행 방법에 대해 코치들에게 질문하거나 선배 ‘팀프러너’들과 이야기하며 깨달음을 얻기도 한다.

팀프러너(Teampreneur)란 팀과 앙트러프러너(entrepreneur)의 합성어로서 팀 구성원 간의 시너지를 원동력으로 일을 만들어내고, 함께 학습하고 성장하며 새롭고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을 뜻한다. 독자들은 이렇게 일반적인 학교의 모습과는 다른 티미아카테미아의 학습 환경과 방식을 펭귄의 눈으로 바라보며 낯선 교육 방법을 이해해나갈 수 있다.

​짜여 있는 시스템이 아닌 프로세스 중심의 팀프러너십 교육
팀프러너십 교육은 개인과 팀, 프로젝트(회사)의 균형 잡힌 성장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교육의 목표는 한 개인이나 프로젝트의 뛰어난 성취가 아니다. 일을 하며 스스로를 소외시키지 않는 것, 서로의 다름을 포용해 팀의 강점으로 만들어가는 것, 내가 성장하고 내 팀원들의 성장을 함께 책임지는 것, 이를 통해 인간 중심의 삶의 방식을 실현하는 커뮤니티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개인들이 팀과 함께 각자의 열정과 꿈, 도전이 담긴 프로젝트들로 자립해 건강하고 주체적인 사회 구성원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곳 학습방법의 핵심은 ‘실전을 통한 배움(learning by doing)’과 유익하고 흥미로운 ‘책 읽기’다. 팀기업 안에서 일하며 팀과 함께 새로운 방식으로 학습하며 팀프러너로 성장하는 방법, 즉 자신의 관심사와 동기를 기반으로 자기주도 학습을 하고, 독서 클럽에서 각자 배운 것을 나누며, 팀을 기반으로 실제 사업을 운영하면서 배운 지식을 응용해보는 것인데, 이는 세계 곳곳에서 훌륭한 미래교육 모델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방식에 따르면 지금까지 ‘지식전달’을 핵심으로 삼는 패러다임에 갇혀 학습자를 수동적으로 인식해온 교육자의 역할이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다. 교사는 지식전달자로서 역할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에 집중해야 하며, 학생들이 오늘날 절대적으로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또한 지금까지 우리가 접해온 앙트러프러너십(진취적이고 모험심 많은 기업가)은 ‘팀’보다는 ‘개인’에 초점을 맞춰왔다. 그러나 이제는 팀으로 함께 학습하고 일하는 팀프러너십의 가능성이 부각되고 교사가 지식전달자가 아닌 코치, 퍼실리테이터, 멘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시대다. 이 책은 이러한 시대에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인 공감과 소통, 협업능력,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인 팀프러너십을 기르는 방법을 담고 있다.(착한책가게·2만4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