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교육 사업비 지원 방안 개선 등 논의

곽병선 지역중심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장(군산대 총장)
곽병선 지역중심 국공립대 총장협의회장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2020년도 제2차 지역중심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회장 곽병선)가 8일 진행됐다.

협의회에는 지역중심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 회원교 총장 및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의회는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됐으며, 각 대학 참석자들은 대학 내 영상회의 시스템에 접해 회의를 진행했다.

협의회장인 군산대 곽병선 총장은 교내 블랙스튜디오에서 화상회의에 참석했다. 블랙스튜디오는 군산대에 구축된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최첨단 통합형 미디어센터다.

이 자리에서 논의된 주요 안건은 △지역중심대 발전방안 토론 제안 △대학 비대면 교육 긴급지원 사업 사업비 지원 방안 개선 △정보보안 인프라 구축 예산 지원 건의 △코로나19 관련 BTL 기숙사 손실지원 요청 △일부 거점대의 국립대학 설치령 개정 추진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이다.

특히 군산대는 온라인 교육을 위한 자유로운 인터넷 사용과 기존 업무망의 정보보안 강화를 위해 인터넷망과 내부망을 분리해야 할 필요성과 BTL 기숙사 손실지원 요청을 안건으로 내놓았다.

곽병선 회장은 “1학기 초 갑작스럽게 진행된 비대면수업으로 각 대학마다 어려움이 많았는데, 2학기 역시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게 됐다. 이번 협의회가 지금의 상황에서 지역중심국공립대학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 어떤 대응을 해나가야 할지를, 각 대학의 의제들을 중심으로 진지하게 논의하는 자리가 됐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