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메디컬산업 산학협력 부문 대상…코스메디컬산업 전문인력 매년 350명 배출

대구한의대 글로벌코스메틱비지니스센터 전경
대구한의대 글로벌코스메틱비지니스센터 전경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가 ‘2020 국가서비스대상’ 대학(코스메디컬산업 산학협력)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이번 대회에서는 △금융 △유통 △통신 △생활 일반 △교육 △의료 △공공 등 총 7개 분야에 걸쳐 49개 서비스가 선정됐다.

1981년 개교 이래 대구한의대는 한의학의 과학화, 세계화에 주력해 왔으며, 1995년 이후 한방바이오산업분야(코스메디컬산업 포함)를 대학특성화분야로 설정했다. 1997년 전국최초 화장품학과 개설과 2004년 학교기업 기린허브테크(화장품공장)를 설립해 지역화장품기업 지원 및 자체브랜드 ‘자안’을 론칭해 국내는 물론 중국과 태국 등 해외에 수출하고 있다.

또한 국가 선도연구센터(MRC, CRC), 한방생명자원연구센터(RIC) 등 국책사업을 통해 코스메디컬제품의 소재개발 및 한방임상시험센터(CTC), 화장품품질검사기관 운영을 통해 제품의 효능검증 노하우를 축적하는 등 지역코스메디컬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6년 교육부의 프라임사업에 선정돼 3년간 150억원을 지원 받아 화장품공학관 확충, 우수교원 충원, 바이오산업대학(화장품공학부, 바이오산업융합학부, 제약공학과 등) 등을 신설하고 국가 및 지역 코스메디컬산업 관련 수요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매년 350명씩 양성하고 있다.

또한 2019년 LINC+사업에 선정돼 2021년까지 약 12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산학융합구실(Lab.) 50개, 창업인큐베이터 30개 등을 구축하고, 지역 코스메디컬산업 기업의 다양한 애로기술 및 제품화를 지원하는 등 ‘아시아 최고 코스메디컬바이오산업 거점대학’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구한의대는 지금까지의 산학협력 성과를 발판으로 ‘THE PLUS Village’라는 산학일체형 캠퍼스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THE PLUS Village는 대학 내 유휴시설에 지역 기업들이 입주해 교수와 대학원생, 학생, 기업이 같은 공간을 활용해 공동기술 개발과 애로기술 지원, 산학연계교육을 할 수 있는 산학일체형 캠퍼스를 의미한다.

더불어 보건복지부 지원 국책사업인 글로벌코스메틱비지니스센터가 2019년에 준공됨에 따라 코스메디컬 관련 연구에서 생산까지 ONE-STOP 기업지원 체계를 완비하고 있다.

매년 경북도와 경산시의 화장품산업 경쟁력 강화 및 육성사업을 수행함으로써 100여 개 기업의 소재개발, 제품화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해외 매장 5개소를 설치하는 등 지역기업의 해외시장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