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송곡대학교(총장 왕덕양)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학생들의 질 높은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다방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2019년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인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된 송곡대는 더 많은 지원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송곡대의 간호학과의 명성을 유지‧강화하기 위해 학생의 학습 성과를 다각도로 평가하고 지원하고 있다. 송곡대 간호학과는 현재 강원대학교병원,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등 대학병원을 비롯해 30여 곳이 넘은 다양한 임상실습기관을 확보, 현장실무 맞춤형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송곡대는 VR 기자재 도입으로 학과 교과목을 운영해 학생들의 높은 학습 참여와 실습능력 향상을 이뤄냈다. 또한 ‘SG콘텐츠허브센터’를 구축해 학생 및 교원의 영상 제작 기법(학생 크리에이터, 교원 온라인 강의 등)을 강화시켰다. 이를 통해 송곡대는 ‘Blended Learning 교과목 개발’, ‘SG-MOOC 구축 및 운영’ 등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해 특색 있는 교육방법 및 학생지원, 교수 지원 방안을 마련해 현 코로나 시대에 맞춰 온라인 강의의 질을 높이게 됐다.

최근에는 코로나 19가 재확산함에 따라 앞으로의 강의 시스템도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방향으로 설정했다. 송곡대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 나은 학습공간을 제공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송곡대 간호학과, 간호 전문성을 갖춘 인재 양성…VR 시스템 도입 = 송곡대 간호학과는 대학 건학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실버케어 전문인재 양성 국내 최고 간호학과를 지향한다. 교육목표를 △인성 있는 인재 △전인간호 실천 능력을 갖춘 인재 △현장실무 인재 △통찰력 있는 인재 △리더십 있는 인재로 설정했고 인성과 간호전문성, 열정을 겸비한 간호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송곡대 간호학과는 학생들의 학과 적응, 인성 함양, 직업 적응을 목적으로 교과목 또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을 지도하고 있으며 졸업을 위해 달성해야 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정규 교육과정과 교과 외 프로그램으로 편성해 다각적으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실습교육의 목표 및 학습성과 달성을 위해 실습교육의 특성과 학생 규모에 적절한 실습실 공간 및 실습기자재를 갖춰 실습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임상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시뮬레이션 실습실을 확대 구축했고, 2019년도 하반기 대학 혁신지원 사업 일환으로 ‘핵심술기 VR 시스템’이 도입돼 재학생들의 기본간호 술기 수행 능력 향상에 활용하고 있다. 2020년 현재, 효율적인 실습실 운영과 재학생들에게 좀 더 나은 교내 실습환경 제공을 위해 교내 실습실 증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0년 2학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간호전문성을 갖춘 간호실무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간호과정통합적용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공능력 및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견학 프로그램으로 △인체해부학 실습기관 견학 △노인생애체험 △재난안전체험 △국내외 보건의료 관련기관 견학 등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 전공수업을 통한 전문간호사로서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매년 가을 학술제도 개최하고 있다. 학술제에서도 △논문발표 △역할극 △보건교육 시연 △동아리활동 발표 △간호사례 시나리오 제작 및 UCC 발표 등 다양한 성과물을 발표한다. 각 간호 분야에서 뛰어난 기량을 발휘하는 전문가 초청 특강을 통해 간호전문직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는 기회도 가진다. 대면식, 나이팅게일 선서식, 학술제 및 홈커밍데이, 졸업생 초청 특강 등의 행사를 매년 개최해 송곡대 간호학과 선후배 간 친목 도모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인터뷰] 김형준 입학홍보처장 “위기 시대를 기회 삼아 송곡이 앞장설 것”

전 국민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 마찬가지로 대학들도 학생들로 웃음과 열정이 꽃피워야 할 캠퍼스도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 그러나 우리 송곡대는 발 빠른 대처로 SG콘텐츠허브센터에 미니 스튜디오를 구축해 학생들에게 질 높은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학기에는 감염 예방수칙을 준수하면서 제한적이지만 실습 위주의 대면수업을 차질 없이 진행했다.

물론 이렇게까지 우리 대학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었던 것은 송곡대의 모든 교직원이 힘을 한데 모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잘 지켜 대면수업이 가능했고, 학기 초반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설문조사로 인해 학생들이 불만이 없도록 대처했기 때문이었다.

송곡대는 어려운 갖가지 상황에도 불구, 1차년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를 받으며 대학 혁신의 노력을 인정받고 있다. 우수한 실적을 도출했던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계속 운영하고 있으며, 혁신사업의 대표프로그램인 ‘지역과 더불어(Double Up)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송곡대는 대학과 지역, 산업체가 상생할 수 있는 발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우리 대학은 정부 평가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교육부의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역량강화형에 선정돼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동안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간호학과의 경우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전문대학 수업연한 4년제 지정, 2019년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인증평가 5년 인증을 획득했다. 유아교육과는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7년 4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 결과 최우수 A등급을 획득했고, 2018년 교육부장관 표창장을 받았다. 또한 2017~2020학년도 4년 연속 한국장학재단 취업연계중점대학에 선정돼 학생들의 취업 및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생의 교육공간과 복지공간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2019년에는 다목적 대강당과 최신시설을 갖춘 도서관, 학생회관, 채플실, 산학협력센터 등 SG타운을 신축했다.

우리 대학의 신입생이 받을 수 있는 장학혜택도 많다. 정원 내 전형으로 지원해 등록기간에 등록을 한 학생에 대해 수업료에 한해 최대 100만원을 지급하는 ‘신입생 육성 장학금’을 마련하고 있다. 입학 시 각 학과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또는 시설장 추천 등에 해당하는 신입생들은 등록금의 50%의 ‘학과별 특별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국가장학금 Ⅰ,Ⅱ유형 및 학자금대출 등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장학금 및 기타 교외장학금, 학자금대출 등을 유치해 학생들에게 장학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실기‧면접 과감히 없앴다…정원 내 일반전형‧특별전형, 학생부 100% 반영

송곡대는 △간호학과 △보건의료행정과 △관광외식조리과 △사회복지상담과 △유아교육과 △레저스포츠과 △K-뷰티과 등 총 7개 학과가 있으며, 2021학년도 모집인원 180명 중 수시모집 1차를 통해 정원내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 123명(68.3%), 정원 외 74명을 선발하고, 수시모집 2차를 통해 정원내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 33명(18.3%), 정원 외 10명을 선발한다.

송곡대의 모든 전형은 면접 및 실기를 실시하지 않는다. 송곡대의 수시모집 1, 2차 정원 내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 정원 외 특별전형은 학생부 100%를 반영한다. 이 때 학생부 성적은 1, 2, 3학년의 국어, 영어, 수학 3과목 중 2개 과목의 최우수 2학기 등급 평균값을 반영한다. 정원 외 특별전형 중 전문대이상졸업자전형은 전적대학성적 100%를 반영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대학 홈페이지 접수 시 간호학과를 제외한 전 학과를 지원할 때 무료로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수시모집 1차 원서접수는 9월 23일(수) 부터 10월 13일(화)까지, 수시모집 2차 원서접수는 11월 23일(월) 부터 12월 7일(월)까지 인터넷(대학홈페이지, 진학사, 유웨이)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합격자 발표는 수시모집 1차는 11월 11일(수), 2차는 12월 23일(수)에 송곡대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입학 홈페이지 :www.songgok.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33-260-3623, 3637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