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교육지표에서 우수한 등급 획득, 수도권 여대 중 특성화대학 최초 선정
‘빅데이터’ ‘상품기획MD’ 경영전공 신설, 사회적 트렌드 반영…취업기회 확대

올해로 개교 28주년을 맞은 경인여대는 최근 몇 년간 교육부가 평가한 각종 지표에서 우수한 등급을 획득했다. 5000명의 재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새 지식을 배우고 세계를 활동무대로 살아나갈 글로벌 교육을 받아 전문여성리더로 성장한다. [사진제공=경인여대]
올해로 개교 28주년을 맞은 경인여대는 최근 몇 년간 교육부가 평가한 각종 지표에서 우수한 등급을 획득했다. 5000명의 재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새 지식을 배우고 세계를 활동무대로 살아나갈 글로벌 교육을 받아 전문여성리더로 성장한다. [사진제공=경인여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경인여자대학교(총장 류화선)는 전문여성리더 양성을 목표로 2·3·4년 다양한 학제를 운영한다. 5000명의 재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새 지식을 배우고 세계를 활동무대로 살아나갈 글로벌 교육도 받는다. 또한 책읽기-글쓰기-말하기 교육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도 기른다.

■ 경인여대에 대한 평가는 A+ = 올해로 개교 28주년을 맞은 경인여대는 최근 몇 년간 교육부가 평가한 각종 지표에서 우수한 등급을 획득했다. 수도권 여자대학 중 최초이자 유일하게 특성화대학으로 선정됐고,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최우수 레벨 A+를 받기도 했다. 그리고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거점대학 지정, 기관평가 인증, 간호교육 인증,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 획득 등을 통해 최우수 대학임을 이미 인정받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수도권 여대 최상위권 취업률 자랑 = 경인여대의 26개 학과 평균 취업률은 매년 70% 내외로 전국 여대 중 최상위권에 랭크돼 있다. 다양한 취·창업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경인여대생 품귀현상을 빚는 학과도 많다.

경인여대에 지원되는 국가장학금은 매년 120억원이나 된다. 뿐만 아니라 학교 자체에서 마련한 교비장학금도 50억원 수준이다. 이 같이 큰 규모의 교비장학금은 경인여대가 전국 136개 전문대학 중 다섯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재무구조가 탄탄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교육 및 복지투자를 통해 학생의 꿈을 응원하는 따뜻한 학교라는 방증이다.

경인여대는 매 학기 500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해외어학연수, 교환학생, 해외봉사 및 인턴십을 실시하고 해외 유수대학과 복수학위제도도 시행 중이다.
경인여대는 매 학기 500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해외어학연수, 교환학생, 해외봉사 및 인턴십을 실시하고 해외 유수대학과 복수학위제도도 시행 중이다.

■ 전 세계가 경인여대생들의 활동무대 = 경인여대는 학생들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매 학기 500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해외어학연수, 교환학생, 해외봉사 및 인턴십을 실시하고 해외 유수대학과 복수학위제도도 시행 중에 있다. 뿐만 아니라 경인여대에는 해외에서 유학 온 학생이 500명이 넘을 정도로 글로벌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사회적 트렌드 반영한 新산업 전공 신설 = 경인여대는 2021학년도에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한 전공 신설, 학과명 변경, 대학 특성에 맞는 입학전형 개선, 확대 등을 통해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할 준비를 하고 있다.

요즘 사회적 트렌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다. 경인여대는 이런 부분에 발 빠르게 대응해 2021학년도부터 경영과 내에 ‘빅데이터경영전공’과 ‘상품기획MD경영전공’을 신설한다. ‘빅데이터경영전공’은 빅데이터 분석능력, 기업 경영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경영실무능력을 학습할 수 있는 전공이며, ‘상품기획MD경영전공’은 온라인, 오프라인 쇼핑몰 및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특화된 상품기획 머천다이징 전문능력을 학습할 수 있는 전공이다. 두 개 전공 모두 기업체 최근 원하고 있는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글로벌 인재양성의 캐치프레이즈를 기반으로 글로벌관광서비스과 신입생을 ‘중국어전공’과 ‘일본어전공’으로 나눠 선발하게 된다. 최근 코로나19나 외교문제로 인해 잠시 교류가 둔화되긴 했으나, 장기적으로 중국과 일본은 취업시장 전망이 좋기 때문에 두 전공은 학생들의 취업기회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2개 학과에서 300여 명의 학생을 모집해 4년제 학위를 이수하는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한다.
12개 학과에서 300여 명의 학생을 모집해 4년제 학위를 이수하는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한다.

■ 전문학사에서 4년제 학사학위까지 한번에 = 마지막으로 경인여대의 우수한 커리큘럼 중 하나는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을 꼽을 수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란 전문학사 2년제 및 3년제 학과를 졸업한 후 바로 4년제 학위를 이수해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으로 경인여대에는 총 12개 학과에서 300여 명의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대졸자로 졸업해 대학원 진학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특히 인하대학교 특수대학원과의 협약으로 경인여대 졸업생에게는 30~40%의 장학금 혜택이 있어 자신만의 스펙을 업그레이드하기에 좋은 제도다. 또한 학사학위과정 학생들에게는 입학금 외에도 매학기 1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되는 만큼 부담 없는 수업료로 4년제 학위 취득이 가능해 학생들이 선호도가 높다.

수업은 무역학과와 항공관광학과의 경우만 주간 수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그 외 10개 학과는 모두 평일 야간 2~3일제 수업으로 구성돼 있어 직장생활과 학업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경인여대 대학 전경
경인여대 대학 전경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전형 내 복수지원 허용…신설 전형 눈여겨봐야 = 2021학년도 경인여대 입시지원 팁으로는 복수지원 전략을 추천한다. 경인여대는 같은 전형 내 복수지원에 개수 제한이 없으므로 신설 전공을 포함해 관심학과 모두 지원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꼭 가고 싶은 학과, 점수에 맞는 학과를 선택해 복수지원하면 합격률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수시모집 정원이 전년도에 비해 5% 정도 증원됨에 따라 합격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졌다고 볼 수 있으므로 수시1차와 2차 모두 복수지원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아울러 수능을 보지 않았거나, 수능점수 없이 지원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위주 전형이 정시모집에도 개설되므로 해당 학과들을 공략해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 학생들에게 유리한 추천자, 경력자, 특기자 전형 신설 눈여겨봐야 = 또한 획기적으로 전형을 신설, 확대 개편했다. 이제 더 이상 학생부나 수능성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방법은 지양하고 다양한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유리한 여러 가지 전형을 개편해 선발한다.

올해 처음으로 수시 1차 모집에 추천자, 경력자, 특기자(어학·자격증) 전형이 적용되며, 추천자전형은 전공에 적격자로 학교장 추천 시 지원 가능한 전형, 경력자전형은 재직자·창업자 등 각종 경력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관련 서류제출로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어학전형은 어학성적과 자격증전형은 전공 관련 자격증 제출로 지원이 가능한 전형들이다.

■ 면접은 항공관광과와 I Belle헤어뷰티과만 60% 반영, 비대면 면접 실시 = 학생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면접학과는 2021학년도 입시 전형에서 항공관광과와 I Belle헤어뷰티과만 실시되며, 학생부 40%와 면접점수 60%로 선발한다. 특히 I Belle헤어뷰티과는 수시에만 면접을 실시할 예정으로 학생들에게 면접전형으로 인한 부담감을 줄이고자 했다. 학생부에 자신이 없는 수험생들이라도 면접준비에 최선을 다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한 조치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해 2021학년도 면접은 비대면으로 실시됨을 유의해야 한다. 추후 홈페이지에 비대면 면접 메뉴얼이 공지될 예정이다.

■ 면접 관련 질문은 사전공개, 컨디션 조절이 중요 = 면접에 나오는 질문의 경우 고교 선행학습이 유발되지 않도록 자기소개와 학습에 대한 의지, 포부 정도의 질문으로 이뤄져 있다. 사전에 홈페이지와 모집요강에 공개해 수험생들이 면접준비를 부담 없이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복장은 단정한 정장차림 또는 교복이 좋으며, 무엇보다 면접 시에는 자신감이 중요하므로 너무 긴장하지 않도록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이 팁이다.

■ 수능 최저학력기준 및 한국사 반영 미적용 = 이외에 수시모집 면접학과를 제외한 전체학과는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한다. 고교 1학년에서 고교 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 학기 중 최우수 2개 학기 성적이 반영되며, 간호학과의 경우만 학생부 최우수 3개 학기가 반영된다. 아울러 수능 반영의 경우에도 한국사나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도록 해 수험생의 부담감을 최소화하도록 하고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032-540-0032~5
■ 입학 홈페이지: http://start.kiw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