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대학교 전경
대림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1977년 개교 이래 약 7만8000여 명에 달하는 우수 기술인재를 배출하고 있는 수도권 명문 전문대학인 대림대학교(총장 황운광)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취업보장형 고교 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 고숙련 일학습병행제 사업 선정 등 연간 약 78억원 규모의 국고 재정지원사업을 확보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직업교육기관으로 역량을 인정받으며 견실한 기업연계와 현장 밀착형 실무교육을 통한 최고의 취업경쟁력을 갖춘 고등직업교육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림대는 해외 유수의 협약대학으로 파견하는 해외 교류 학습과 직무 연수, 해외 취업 박람회, 해외 취업 역량 강화 워크숍 등을 제공하는 글로벌 잡 마스터, 해외 취업 선배들로부터 해외 취업에 대한 다양한 기업정보와 실질적인 생활 정보를 전달하는 글로벌 멘토 프로그램, 정부에서 지원하는 K-Move 스쿨 해외 취업 특별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학생 자기주도 취업역량 향상 맞춤형 경력개발 비교과 프로그램인 취업역량개발 BeACE를 통해 경력개발과 함께 학점도 받고,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인기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학생의 진로 설정과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취업캠프와 진로캠프, 취업클리닉 등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잇다.

이뿐 아니라 ‘BeACE장학금’과 ‘장학사정관제’라는 대림대만의 독특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BeACE장학금은 경력개발과 취업을 돕는 여러 비교과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소정의 BeACE 점수를 부여하고, 일정 점수에 도달하면 장학금을 지급하는 장학 혜택과 취업을 연계한 제도로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를 유도하면서 취업 역량 강화를 돕는다.

또 장학사정관제는 장학사각지대에 있는 학생들을 위한 제도로, 갑자기 어려움에 처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지 않도록 지원한다. 소외계층의 고등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특별한 장학제도인 셈이다.

이로써 학생들에게는 ‘가장 가고 싶은 대학’, 기업에게는 졸업생을 기꺼이 ‘채용하고 싶은 대학’, 동문과 교직원에게는 ‘자부심이 느껴지는 대학’으로 만들겠다는 취지로 꾸준히 학생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생 중심 대학’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홍지관 야경
홍지관 야경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2117명 모집…수시1차 1352명, 수시2차 765명 선발

대림대는 △공학 △인문사회 △예‧체능 △자연과학 등 4개 계열로 구분돼 있다.

공학계열은 4개 학과와 7개 학부로 구성돼 있다. 4개 학과는 △기계과 △전기과 △토목환경과 △소방안전설비과 등이며, 7개 학부는 △건축학부 △미래자동차학부 △방송음향영상학부 △스마트전자‧통신학부 △스마트팩토리학부 △실내디자인학부 △컴퓨터정보학부 등이다. 방송음향영상학부의 경우 2021학년도 모집부터 세부 전공인 방송음향기술전공과 영상디자인전공으로 분리해 모집한다.

인문사회계열에는 △도서관미디어정보과 △사회복지과 △항공서비스과 △호텔관광과 △유아교육과 등 총 5개 학과와 △경영학부 △비서‧사무행정학부 등 2개 학부를 모집한다.

예‧체능계열은 스포츠지도과, 자연과학계열은 보건의료기기과와 언어치료과 등 모두 2개 학과와 호텔조리‧제과학부로 구성돼 있다. 호텔조리‧제과학부는 2021학년도 모집부터 세부전공인 제과제빵커피전공과 호텔조리전공을 분리해 모집한다.

이로써 대림대의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단위는 총 24개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떄 모집단위 명칭이나 학부 단위가 변경된 곳이 있는 데다 면접고사와 학생부 반영 비율이 달라진 곳이 있기 때문에 지원하기 전에 잘 살펴야 한다.

교과 성적 반영 방법 역시 변화가 있다. 토목환경과와 호텔조리‧제과학부의 경우 지난해와 다르게 면접고사 반영 비율을 40%에서 60%로 변경했다.

학생부 내신성적과 출결 성적 반영은 전년도와 동일하다. 교과성적 80%+출결 20%를 적용하며, 교과성적은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우수 2개 학기 전체 교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하며 출결은 1~2학년 무단결석+무단(지각+조퇴+결과)/3이다.

전공 구분 모집이 실시되는 곳도 있다. 지난해까지 학부 선발이 이뤄졌던 방송음향영상학부는 방송음향기술전공과 영상디자인전공으로 분리해 모집하며, 글로벌조리‧제과학부는 호텔조리‧제과학부로 모집단위 명칭 변경 후, 제과제빵커피전공과 호텔조리전공으로 분리해 모집한다.

대림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면접을 전면 실시한다. 정원 내의 경우 전 모집단위에서 면접이 실시되며, 항공서비스과는 정원 내뿐 아니라 정원 외에서도 면접을 실시한다. 항공서비스과를 제외한 나머지 모집단위의 정원 외 모집은 학생부(내신성적 80%+출결 20%)만 반영된다.

스포츠지도과의 경우 2021학년도 수시모집부터 서류전형에 변화가 있다. 선수등록 지원자격은 대한체육회 정회원에서 준회원, 인정단체까지 확대됐으며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스포츠클럽활동시간은 50시간 이상 시 만점으로 배점 기준을 완화했다.

가산점 제도는 지난해와 동일하다. 수시모집 시 항공서비스과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의 영어(군)의 내신이 좋다면, 내신 평균의 3등급 이상일 시 내신 취득 점수의 5%를 가산점으로 부여하고, 정시모집 시 스포츠지도과를 제외한 나머지 학과의 지원자의 경우 수능 영어영역 2등급 이상일 시 수능 취득성적의 5%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전 모집단위의 면접고사 실시가 합격에서 멀어졌다고만 여겨서는 안 된다. 대림대 면접은 수험생 부담이 없도록 전문지식이나 심층면접이 아닌 인‧적성 위주 면접이다. 자신이 꿈꿔 온 장래희망을 바탕으로 특정 전공을 일관되게 준비해 온 수험생이라면 성적이 조금 모자라더라도 면접으로 이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지원하기에 앞서 희망 직업에 적합한 학과‧학부는 어디인지, 해당 학과‧학부에서 어떤 과정을 배울 수 있는지 미리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수험생들은 면접고사에 대한 사전 준비를 꼭 해야한다. 대림대 입학 홈페이지 내 면접고사 유의사항의 기출문제를 참고해 면접을 준비하기 바란다. 대림대 면접 시 수험생들의 출신 학교와 내신 성적, 생활기록부의 발달사항 등은 블라인드로 진행되기 때문에 누구나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다.

■입학 홈페이지 : https://www.daelim.ac.kr/ent/
■입학상담 및 문의 : 031-467-4601~7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