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혁신 기반 창의융합 교육 실현
K플렉스 지원 모델 및 22개 교과목 개발
신앙적 기초 위 아티즌 등 비교과교육
인문학적‧예술적 소양 갖춘 인재 양성
글로컬 탄력형 진로 및 취창업 서비스
문화예술 산업체 연계 해외현장교육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고신대학교(총장 안민)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신학대학, 보건복지대학, 의료과학대학, 간호대학, 의과대학, 학부대학 6개 단과대학과 교육대학원, 신학대학원 등 8개의 대학원,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등을 갖추고 베풀고 섬기는 인재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고신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참교육 혁신 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혁신 △미래공동체 역량 창출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한 산학협력혁신 △그리고 기타혁신분야로 나눠 혁신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 탄력형 학사제도 혁신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과 역량강화를 위한 혁신적인 학사제도를 구축하고 교육만족도 향상에 이바지할 K플렉스 지원 모델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융복합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혁신적인 학사제도 개선 방안 및 재학생 자율학습 모듈 기반 학사제도를 통해 리더십, 글로컬, 문화예술 등의 영역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공 전문성을 이끌 수 있는 실무 강화형 전공교육을 위해 텐트메이킹 융복합 전공교육, 현장밀착형 실천교육, 자유설계 전공교육 체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학과 연계된 현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전공진로 로드맵에 따른 현장밀착형 실천교육의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진로 및 취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전 학과에 전공진로 로드맵 기반 22개 교과목을 개발 및 운영했다. 또한 자기주도설계 교양교육, 창의융합형 교양교육, 인앤아웃 교양교육 체제를 추진하고 있다.

■ 에벤에셀칼리지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 안민 총장의 소망인 ‘학생들이 행복한 대학’을 꿈꾸며 2018학년도 1학기부터 시작된 에벤에셀칼리지 비교과프로그램은 전액 무료로 바이올린, 플릇, 보컬 레슨과 영화로 배우는 영어, 영어성경 스토리, 외국인교수와 함께하는 풋살 교실, 북클럽 등을 개설했다.

에벤에셀칼리지 비교과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삶의 소중함을 느끼며 개인의 존재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신앙적인 기초 위에 인문학적인 소양과 예술적 소양을 갖춘 전인적 인재로 성장을 이뤄 나가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고신의 BEST인재를 양성하고자 대학의 5대 핵심역량에 기반해 부서와 학과에서 시행되고 있는 비교과 교육과정을 통합해 분석하고, 대학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한상동사관학교와 아티즌 비교과교육 공동체 프로그램을 ‘나, 타인, 세계를 세우는 배움’이라는 분야로 확대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 중이다.

■ 문화예술 산업체 연계 해외현장교육과 멀티케어 학생지도 = 에벤에셀칼리지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산학협력혁신분야 지원을 받아 글로벌 문화예술 융합 역량교육강화 세부과제의 일환으로 문화예술 산업체 연계 해외현장교육을 기획했다.

실제 2019학년도 여름방학 중인 7월 5일부터 12일까지 학생 27명과 교직원 5명으로 구성된 해외파견단을 이태리 베르가모로 파견했다. 도니제티 국립음대원의 마스터클래스와 합동공연, 문화체험 교육 등의 다채로운 국제적 수준의 실무형 문화예술 융합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문화예술 융합역량을 갖춘 인재양성과 재학생 취업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고신대는 심리상담을 통해 전인적 건강을 회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나눔혁신센터 신설 및 환경을 구축했으며, 멀티케어 학생지도를 위한 세부 프로그램으로 고신공동체의 나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나아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나눔혁신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 지역연계형 취창업 지원 강화 = 지방화시대에 따른 지역맞춤형 진로 및 취창업 지원 요구와 현장 인사담당자의 실질적인 진로 컨설팅이 필요함에 따라 산혁협력 진로지도를 통한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현장체험형 교육을 통한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와 지역산업, 지역사회 특성 맞춤 인재 양성을 위해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한 산업체 적응력 강화 및 해외 진출 역량을 강화한다.

주요 실적으로는 글로컬 탄력형 진로 및 취창업 서비스 프로그램 제공이 있다. 해외산업 현장탐방, 실습, 인턴십을 통해 취업연계를 지원하는 현장연계형 실무 프로그램으로 2019년 7월 1일부터 8월 23일까지 8주 일정으로 베트남 호치민 지역에 재학생 4명이 파견돼 해외취업 및 인턴십 활동을 수행했다.

■ 성과기반 혁신허브 구축 = 교육성과의 분석 및 모니터링, 평가, 환류를 위한 수요주도형 교육 지원 체계 강화와 교육수요자가 자발적으로 실천과 성과를 공유하고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시스템 필요에 따라 교육성과관리시스템을 1차 개발했다. 교육성과관리시스템 활용 및 고도화에 의해 학부교육 역량 체계 강화, 학생 교과 및 비교과 참여 활성화를 통한 학업성취도 및 만족도 향상, 핵심역량 교육과정 통합 관리로 인한 업무 효율성 증대 및 데이터 취합과 분석을 용이하게 하고자 한다.

고신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내적으로 공동체 기반 창의융합 교육 실현, 대학의 건학이념과 특성, 강점 등을 기반으로 한 보건, 의료, 복지 특성화 분야를 집중 육성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문 역량 강화 및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제4차 산업혁명 도래로 시대의 총체적 변화에 대응해 융·복합기술, 생산성 혁신을 위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으로 유망 분야 선점과 수요자 밀착형 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해 다양성에 대한 포용, 실천적인 공동체,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지식-실천-참여’의 민주시민교육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 이바지하고자 한다.

[인사말] 안민 고신대 총장 “세계 곳곳에서 사랑과 섬김을 실천하는 인재 양성할 것”

고신대는 70여 년 전 한국 땅에 복음의 씨앗을 뿌리고, 어려운 사회를 위해 봉사할 젊은이들을 양성하기 위해 이 땅에 세워졌다. 그렇게 배출된 인재들은 한국사회와 교회, 나아가 세계 곳곳에서 복음을 위해 한 알의 밀알이 돼 열매를 맺었다.

고신대는 이렇듯 세상을 향한 아름다운 꿈을 가지고 있다. 단순히 실력만 갖춘 자가 아닌 사랑과 섬김을 함께 겸비한 인재, 자신의 성공을 추구하는 자가 아닌 남을 먼저 생각하고 사회를 먼저 생각하는 인재, 무엇보다 복음을 위해 내가 가진 달란트가 필요하다면 언제 어디든 달려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비전이 고신대의 존재가치라 생각한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우리 대학은 ‘Value PLUS 참교육 혁신’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탄력형 학사제도 혁신, 전공·교양·비교과 교육과정 혁신, 소통형 교수학습 지원 혁신, 멀티케어 학생지도 혁신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산학협력혁신은 미래공동체 역량 창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글로컬 융합인재 거버넌스, 지역연계형 취창업지원 강화를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기타혁신으로 소통행정, 성과강화 및 학생소통 효율 선진화, 성과기반 혁신허브 구축을 주요 혁신프로그램으로 추진하고 있다.

고신대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혁신적 교육의 미래를 개척하고 있다. 교육과 역량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고 국가와 세계를 이끌어가는 베스트 인재를 양성하는 길에 앞장서 나가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