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16일 실시된 ‘2021학년 9월 모의평가(2020년 9월 모의고사)’ 1교시 국어영역 난도가 앞서 실시된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는 국어영역 시험이 종료된 직후 “이번 시험은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게 출제됐다”고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9월 모의고사 국어영역의 특징은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한 출제가 이뤄졌다는 점이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독서 비문학 파트에서 ‘항미생물 화학제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설명 글이 지문으로 출제됐다. 코로나 상황을 출제에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화법과 작문에서는 수험생들이 생소한 느낌을 받았을 것이라는 설명이 이어졌다. 김 소장은 “매체 자료를 활용한 문제가 나와 다소 생소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여러 정보를 세밀하게 파악하고 이해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해 일정 변별력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문법에서는 △11번 용언 어간과 어미 결합 시 단모음이 반모음으로 교체되는 음운 변동 현상 △12~13번 사전 표제어의 붙임표 기능과 특징 △14번 품사가 문장 성분으로 실현되는 과정 △15번 훈민정음을 예시로 한 중세 국어의 특징 등의 문제가 나왔다.

문학에서는 다양한 지문들이 출제됐다. 현대 소설인 이기영의 ‘고향’을 바탕으로 4문항, 고전 소설인 ‘심청전’을 바탕으로 3문항이 각각 출제됐으며, 고전 시가인 윤선도의 ‘만흥’, 이덕무의 ‘우언’은 문학이론과 복합 지문으로 묶여 5문항이 출제됐다. 현대시로는 김수영의 ‘사령’, 김혜순의 ‘눈이 내린 날’이 묶어 3문항이 출제됐으며, 극은 출제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