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창의성 중심 학습 프로그램
미래인재 양성 위한 DT 기반 교육혁신
융·복합 능력 강화…학생 만족도 높아
지역연계 특성화학과 운영…취업 내실화

부천대는 ‘사람다운 사람, 일다운 일을 하는 사람, 기술자다운 기술자 양성’이라는 교육이념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고 있다. [사진제공=부천대]
부천대는 ‘사람다운 사람, 일다운 일을 하는 사람, 기술자다운 기술자 양성’이라는 교육이념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고 있다. [사진제공=부천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부천대학교(총장 한정석)는 독립운동가이자 교육자인 몽당(夢堂) 한항길 선생이 설립한 전통 있는 민족대학으로서 ‘사람다운 사람, 일다운 일을 하는 사람, 기술자다운 기술자 양성’이라는 교육이념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고 있다.

부천대는 ‘사람과 일의 가치를 만드는 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4차 산업혁명 대비 지역사회기반 수요창출 및 성과확산’을 목표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교육역량 강화 △취·창업역량 강화 △평생직업교육 강화 △미래성장동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

부천대는 정부를 포함한 많은 전문기관에서 그 성과를 인정받아 직업교육 중심의 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전문대학 경기·인천 부문’ 2015~2019년 5년 연속 1위 선정, 2019년 ‘한국의 혁신대상(교육혁신 부문)’ 수상, 2018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일자리창출 지원 부문)’ 대통령 표창 수상, 2018년 ‘청년드림 Best Practice 취업지원 부문’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 등으로 우수한 교육 품질을 검증받았다.

또한 교육부의 ‘대학 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 대학’,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선정, 고용노동부의 ‘대학일자리센터 운영대학’ 선정, 중소벤처기업부의 ‘대학 연계 중소기업 인력양성 대학’ 선정, 한국장학재단의 ‘국가근로 장학사업 취업연계 중점대학’,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장학사업 주관대학’ 선정 등을 통해 정부지원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 미래사회 이끌어갈 인재양성 = 부천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이에 부응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산학기초교육과 산학기술교육 프로그램, 산학협력 프로젝트, 산학맞춤형 전공·창업동아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학생들의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높이고 산학활동에 친밀할 수 있는 교육과 실습이 이뤄지고 있다.

신산업 분야 산학기술교육의 일환으로 3D프린팅, IoT, 파이썬 등에 대한 교육도 적극 추진 중이다. 미래 산업환경 변화에 원활하게 대응하고 융·복합 활용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10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부천대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수요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특성화를 기반으로 한 학과 혁신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간호학과에서는 기본심폐소생술(BLS) 및 응급처치교육 확산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있다. 아울러 서비스 접점에 있는 항공서비스과와 유아교육과 등 다른 학과의 학생들에 대해서도 기본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교육을 시키고 있다.

재활스포츠과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이 혼합된 실감형 트레이닝 프로그램교육이 가능한 MR(Mixed Reality) 스포츠과학센터를 새롭게 구축했다. 호텔외식조리과에서는 푸드컬쳐(맛과 멋) 조리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대학혁신지원 사업으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T) 기반 교육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전환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회여건에 대응해 다양한 디지털정보와 기술을 습득, 활용할 수 있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T) 기반의 교육혁신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면접스킬 UP 프로그램
면접스킬 UP 프로그램

■ 학생성공 위한 학생지원 프로그램 = 부천대는 학생들의 학업 증진과 역량 강화를 위해 약 86억원 규모, 40종의 교내 장학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2019년 기준 학생 1인당 장학금은 410만8000원으로 전문대학 평균값보다 17.39%p 높으며, 서울·경기·인천 지역 전문대학 43개교 중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장학금 지급비율이 높은 편이다.

특히 학생이 전공 관련 기업에서 실무능력을 기르면서 바로 해당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는 한국장학재단의 ‘국가근로 장학사업 취업연계 중점대학’ 사업에 2015~2020년까지 6년 연속 선정됐고, 지역 소외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멘토링 활동을 지원하는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장학사업 주관대학’에 2017~2020년까지 4년 연속 선정된 것처럼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자기개발 및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생의 대학 생활과 취업을 할 때까지의 성공 지원을 위한 학생성공역량개발시스템을 구축했다. 학생성공역량개발시스템을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심리지도와 학습동기 비교과를 추천할 수 있으며, 학생 특성 기반의 비교과 추천 로드맵을 설계해 본인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게 지원한다.

부천대는 학생 교육의 키워드로 자기주도, 공감, 창의성 3가지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자기주도’는 학생의 성공적인 자기주도 학습을 이끌어내고, ‘공감’은 학습 공동체를 이뤄 공통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학습가치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며, ‘창의성’은 자신의 학습 결과물을 영상콘텐츠, 학습 포트폴리오로 구성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강화한다.

■ 학생들의 역량 강화 위한 특별 교육과정 = 부천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학과의 전공 실무능력 향상과 새로운 산업에 필요한 전문 인력으로 나아가기 위한 취업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핵심역량 교육과정 운영 및 융합전공제도를 신설해 운영 중에 있다.

핵심역량 교육과정으로의 체계개편을 위해 6대 핵심역량을 선정했다. 6대 핵심역량은 △자아인성 역량 △글로컬 역량 △자기주도 역량 △창의융합 역량 △전문지식 역량 △평생학습 역량으로 지식과 기술을 획득해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역량으로 구성돼 있다.

2020학년도부터 신설해 운영 중인 융합전공제도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융합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개 이상의 학과가 연합해 새롭게 구성한 융·복합 교육과정(트랙)의 전공을 이수하는 제도다. 컴퓨터소프트웨어과와 영상&게임콘텐츠과가 협업해 VR콘텐츠를 제작하는 융·복합트랙 교육과정을 신규 개발하고 실무현장 중심 교육을 위해 VR전용 실습강의실도 구축했다.

■ 사회나눔과 취업이 강한 대학 = 부천대는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는 국제적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어학연수, 해외 교환학생, 해외 봉사 프로그램 등 다양한 ‘글로벌 나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3개국 52개 교육기관과 자매결연 및 협력을 맺고 재학생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해외에서 학업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캄보디아·러시아·우즈베키스탄 등의 해외 봉사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해 국위선양과 함께 부천대를 알리고 현지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갖게 해 주는 활동을 하고 있다.

2019학년도에는 자유학년제를 통해 19개 학과, 2개 부서가 26개 프로그램을 운영해 부천시 및 인근지역의 중학생 1850여 명에게 진로탐색 등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경기도교육청이 야간 자율학습 대안으로 고등학생들의 진로적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경기꿈의대학’ 강좌도 개설해 실무 위주의 미래 직무를 경험하는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부천대는 취업 부문의 내실화를 위해 지역산업 맞춤형 취업지원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대학일자리센터사업’에 참여해 부천 거점의 ‘대학일자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 거점 일자리센터가 대학 내에 자리하고 있어 전문가에 의한 일자리 지원 서비스가 학생들에게 밀착 지원되고 있다는 점이 다른 대학과의 차별점이다.

생동감 넘치는 모의면접을 통해 취업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면접스킬 UP 프로그램’ 운영으로 취업의 마지막 관문인 면접에 임하는 재학생들이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등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2019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시상식
2019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시상식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간호학과·보건의료행정과 모집정원 증원

부천대의 2021학년도 정원 내 모집인원은 2269명이며, 모집비율은 수시1차 57.3%, 수시2차34.2%, 정시는 8.5%로 수시 모집비율이 전년대비 2.5% 증가했다.

2021학년도 전년대비 입학전형 주요 변경사항으로 간호학과와 보건의료행정과의 모집정원이 20명씩 증원됐으며, 영상&게임콘텐츠과 야간이 폐지돼 전체 학과에서 주간만 모집한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면접을 실시하는 학과가 많아 수시1차에는 총 27개 학과 중 14개 학과(6개 학과 면접 60% 반영, 8개 학과 면접 20% 반영), 수시2차에는 13개 학과(5개 학과 면접 60% 반영, 8개 학과 면접 20% 반영), 정시에는 2개 학과(2개 학과 모두 면접 60% 반영)가 면접을 실시한다.

2021학년도 면접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실시한다. 1학기에 성공적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코로나19 방역 지침 준수를 위해 면접고사는 등교 후 비대면 면접으로 진행하며, 수험생 1명과 면접관 2명이 다른 방에서 3분 정도 화상면접시스템을 통해 면접을 실시한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등교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미등교 비대면 면접으로 전환해 진행하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입학 홈페이지에 사전 안내될 예정이며, 원서접수자에게는 별도 공지를 할 예정이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032-610-0114
■ 입학 홈페이지: https://ipsi.bc.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