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모의평가와 비교하면? “가형 약간 쉽고, 나형 어려워”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소장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소장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16일 실시된 ‘2021학년 9월 모의평가(2020년 9월 모의고사)’ 2교시 수학영역이 지난해 수능과 비교했을 때 가형은 비슷한 수준인 반면, 나형은 약간 쉽다는 분석 결과가 제시됐다.

비상교육은 “가형은 작년 수능과 비슷한 수준이며, 6월 모의평가보다는 약간 쉽게 출제됐다. 나형은 작년 수능보다 약간 쉽게 출제됐으며, 쉬웠던 6월 모의평가보다는 어렵다”고 이날 밝혔다.

난도 분석 결과에 따라 1등급 구분점수(컷)도 대략적으로 추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소장은 “1등급 구분점수는 작년 수능과 비교했을 때 가형은 비슷하고, 나형은 약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1등급 구분점수 추정값은 가형의 경우 92점, 나형은 84점이다”라고 전했다.

전반적인 출제 경향을 보면, 가형과 나형 모두 공통문항은 8문항으로 6월 모의평가와 동일했다. 수학Ⅰ에서 4문항, 확률과 통계에서 4문항이 각각 출제됐다. 

합답형 문항은 가형에서만 출제된 반면, 나형에서는 출제되지 않았다. 이와 반대로 빈칸 추론 문항은 수학Ⅰ에서 공통 문항으로 출제됐다.

가형과 나형 모두 미분법에서 가장 많은 문항이 출제됐다. 고난도 문항도 미분법에 관한 문제였다. 가형과 나형 모두 30번 문항이 가장 어려웠으며, 20번과 21번도 고난도 문항으로 손꼽혔다. 

킬러문항으로 불릴 만한 최고난도 문항은 가형과 나형 모두에서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다만, 선다형 문항들 중에 계산량이 많은 문항들이 출제돼 시간 안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성적대별 난도 체감은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소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학생들 간 체감 난도 격차가 있을 것”이라며 “중위권 학생들의 체감 난도가 더 어려웠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