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연성대학교(총장 권민희)는 대한민국 혁신 전문대학 Ⅰ유형 최우수등급(2019~21년 120억원 수혜), 대한민국 혁신 전문대학 Ⅲ유형 최우수등급(2019~21년 30억원 수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전국 1위(2017~18년 90억원 수혜),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최우수등급(2017~21년 90억원 수혜), 특성화 전문대학(SCK) 전국 1위(2016년~18년 116억원 수혜) 등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에 모두 선정돼 해당 사업에서 전국 최고 등급을 받는 등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학교육을 선도하는 최우수 1위 대학이다.

이러한 최고 성적표의 비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일보한 패러다임 ‘교육4.0’에 ‘사람 중심의 교육혁신’을 더한 차별화된 교육혁신모델인 ‘연성 Education 4.1’에 있다.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해 기존 교육의 틀인 전공의 경계, 대학-현장의 경계, 교수와 학생의 경계, 국가 간 경계를 뛰어넘는 교육혁신을 시행한다.

또한 여럿이 서로 가르치면서 배우는 ‘교학상장’에 기반한 교육혁신 모델인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가 교육혁신의 또 다른 한축이다. 이는 학생들끼리, 학생과 교수가, 학생과 산업체가, 학생과 졸업생 등의 관계의 커뮤니티를 형성해 가르치고 배우며 성장하는 교육모델로서,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 ‘학습크리에이터’를 양성해 그 범위를 넓히고 있다.

■대한민국 혁신 전문대학 Ⅰ유형, Ⅲ유형 최우수등급 = ‘직업교육 혁신 선도대학 및 미래사회 핵심인재 양성’이 목표인 대한민국 혁신 전문대학 Ⅰ유형 사업, ‘집단지성 기반 포용적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평생직업교육 선도대학’이 목표인 대한민국 혁신 전문대학 Ⅲ유형 사업에서 연성대는 2020년 교육부 평가 Ⅰ‧Ⅲ유형 최우수 등급을 받고 각 사업당 120억원, 30억원 교육부 지원을 받았다.

또한 ‘기업과의 맞춤형 교육을 통해 취업난과 구인난 해소’를 목표로 한 교육부의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에서는 △ELCA 뷰티어드바이저 과정 △KERKER 헤어디자인 과정 △중국어 샵마스터 과정 △인테리어CM 과정 △투어스페셜리스트 과정 △프랜차이즈 F&B서비스 과정 △이탈리안 비스트로 과정 △IoT CS과정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과정 △뷰티어드바이저과정 등 총 10개 과정을 운영하며 협약산업체 취업률 89.4%를 달성하는 등 타 대학에 비해 월등한 성과로 교육부로부터 3년(2017년~2019년) 연속 전국 1위의 성적을 달성했다.

■수도권 최고 수준의 취업률,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제도 = 연성대는 학생 개개인에 맞춤화된 진로‧취업지원을 제공해 수도권 최고 수준의 취업률(71.5%, 2018년 12월 기준)로 결실을 맺고 있으며 이는 4년제 대학 대비 평균 7.4% 높은 취업률이다.

이와 함께 총 138종의 다양하고 폭넚은 장학제도가 학생을 위해 마련돼 있다. 연성대 재학생 중 96%가 1인당 평균 356만원, 등록금 대비 평균 55.6%의 장학금(2019년 기준)을 받았다. 이는 수도권 전문대학 평균에 비해 8% 이상 많은 금액으로서,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금 지원을 통해 반값 등록금을 실현한다.

■글로벌 직업교육 대학 위상 강화…차별화된 경력개발 및 취업지원 = 연성대는 2017년 교육부로부터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World Class College)에 선정되고 △글로벌 학습공동체 기반 직업교육의 국제화 △창의·융합 학습 공동체 기반 글로컬 서비스 교육 플랫폼 구축 △소통 학습공동체 기반 현장 연계형 실천학습 선도모델 확산 등의 사업추진을 통해 교육부로부터 전국 1위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연성대의 모든 학과는 ‘Gem경력개발 로드맵’이라는 직무별로 세분화된 로드맵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학생이 대학입학 후 졸업까지 수행해야 할 정규교육과정과 대학핵심역량에 근간한 비교과 활동을 체계화한 것으로, 에듀테크 기반 스마트에듀를 접목 학생 개개인에 1대1로 맞춤화된 경력개발‧취업준비를 지원하는 연성대만의 차별화된 시스템이다.

매년 실시하는 학생 개개인의 취업준비도 검사,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직무 및 취업 상담을 1대1로 제공하는 커리어라운지, 연중 수시로 시행되는 직무 및 취업캠프, 취업특강을 통해 학생들을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양성한다. 최근 도입한 AI면접시스템, 입사지원서‧모의면접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돕고 있다.

■최고의 학생지원 복지시스템 = 미국, 호주, 일본, 중국 등 총 14개국 49개교 해외자매대학과의 프리인턴십, 인턴십, 해외위탁교육 등의 글로벌 연수, Language Cafe, 외국어 아카데미, 모의토익 경시대회, 유학생들과의 기숙형 외국어몰입학교인 Gem Global Residential Academy 등 어학교육, 글로벌 현장학습, 글로벌 직무융합봉사 등의 매우 다양한 글로벌 체험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2인 1실 호텔식 기숙사, 안양역 무료셔틀버스 및 장거리(인천 남동구, 경기도 시흥, 서울 목동) 통학버스 등 국내 대학 최고 수준의 학생복지시스템을 제공한다.

2019년에는 5월에는 최첨단 커튼월 공법과 SPG공법을 적용해 탁월한 안전성과 다자인미를 선보이는 대학본관과 창의교육센터를 완공해 캠퍼스 자체를 창의적인 공간으로 꾸몄다. 이들 건물에는 청년의 잠재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메이커 스페이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창의인성교육실,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카페 플래닛37, 통통계단, 연성별마당, 시공간을 넘어 소통할 수 있는 인스퍼레이션홀, CS스튜디오 등 최신 스마트 캠퍼스 시설이 자리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미래 유망산업 인재 모이는 게임콘텐츠과 신설…수시에 2209명 선발

연성대는 올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산업인 게임산업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게임콘텐츠과를 신설 수시모집부터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모집 인원은 수시1차에 1361명, 수시2차 848명 등 수시에만 2209명을 선발하며, 이는 전체 모집인원의 94.4%에 달한다.

또한 학과 및 전형에 관계없이 2개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올해부터 학생부성적 반영방법을 고교 전체 학기 중 (재학생 3학년 1학기까지, 졸업생 3학년 2학기까지) 성적이 있는 우수 2개 학기 반영으로 변경했고,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는 전형에 한해 출석상황에 따른 가산점을 학생부 만점 대비 10% 비율로 반영한다.

면접고사는 코로나19 대응으로 10개 학과 전부 온라인 비대면 면접으로 진행된다. 이 중 항공서비스과는 실시간 화상면접이며, 그 외 9개 학과 또는 전공(호텔조리전공, 보건의료행정과, 헤어디자인전공, 메이크업전공, 스킨케어전공, 군사학과, 관광중국어전공, 호텔관광전공, 경찰경호보안과)은 화상녹화면접 방식이다. 자세한 사항은 연성대 입학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전형방법은 일반학과(학생부 100%), 면접학과A(면접40%+학생부 60%), 면접학과B(면접60%+학생부 40%), 실기학과(실기40%+학생부 60%)로 이는 수시1차‧2차 정원내‧외 전형에 공동으로 적용된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각종 오프라인 입시설명회, 입시박람회 등이 취소되는 현 상황에서 연성대는 전국 대학 최초로 고3 수험생을 위한 인터넷 라이브 입시설명회를 8월 26일(수)과 9월 16일(수) 진행했다. 앞으로도 연성대는 △9.23(수) △10.7(화) △10.12(수) 등 총 3회의 라이브 입시박람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입학 홈페이지 : ipsi.yeonsung.ac.kr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441-5994~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