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기술 접목한 미래 교육 인프라 구축에 대규모 예산 투입
상상력 자극하는 융복합 교육공간 창출과 128개 교과목에 혁신교수법 적용
위드(with) 코로나, 언택트 시대에 대비하는 Edu-Tech 스마트 교육 선도
스마트 뷰티플랫폼 구축, IT·뷰티 융합 첨단교육… 현장 맞춤형 실무역량 강화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이를 이끌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전통적 교육방식인 ‘지식 전달식’의 강의가 아닌, 학생들 스스로가 탐구를 통해 논리적 사고 역량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융복합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서원대학교(총장직무대행 엄태석)는 기존 대학교육 패러다임의 한계를 뛰어넘어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미래형 교육공간을 기획하고, 구현하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함께 협력하고 공유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지역사회의 혁신과 동반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지역중심의 사회수요를 반영한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서원대는 미래지식과 인성을 함양하는 배움의 공동체로서, 미래사회를 주도하고 변화시킬 인재를 육성하는 브릿지(bridge)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를 ‘미래를 선도하는 Edu-Tech 기반 교육중심대학 구축’으로 선정했다. 서원대는 교육환경 개선을 통해 대학 공간을 미래형 교육공간으로 탈바꿈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교수법을 도입해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
 

■ 차세대 융복합 교육공간 마련, 코워킹(Co-working) 스페이스 구축= 서원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융합형 교육을 구상하고 있다. 서원대는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공동협업으로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교육과 인프라 구축에 대규모의 예산을 투입했다. 서원대는 새롭게 만들어진 공간을 활용해 융합형 교육을 실현하고, 대학교육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먼저 ‘융복합기술관’에 새로이 구축된 코워킹 스페이스를 총 3개의 공간(‘Creative Space’, ‘New media Space’, ‘XR Space’)으로 기획해 구축했다.

‘Creative Space’는 상상력을 극대화하고 협업할 수 있는 모듈형 학습공간, 팀워크샵존, 메이킹 존(레이저가공, 3D 프린팅 장비)을 갖추고 있다. ‘New media Space’에서는 뉴미디어 기반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영상편집실 및 1인 미디어 플랫폼을 경험하고, 학생들이 실제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XR Space’는 3D 스캔 스튜디오, 홀로그램존, VA-AR존을 마련돼 있다.

서원대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은 물론이고, 외부기업체 소속 전문가 인력풀을 활용한 연계교육과 다양한 교과·비교과프로그램 및 창업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창의·융합형 인재양성과 미래분야 기술활용 역량 및 취·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 코딩교육센터를 구축하고, 코딩교육 프로그램과 서원코딩자격인증제 등을 진행한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문제 분석능력, 창의력 향상을 지원하고, 코딩교육과 코워킹스페이스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창의력 개발’(아이디어 도출)과 ‘창의력 발산’(아이디어 실현)의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 “ALC 강의실 구축하고, ‘5AL 혁신교수법’ 적용해 Edu-Tech 실현한다”= 서원대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로 내건 ‘Edu-Tech’(에듀테크)는 교육과 차세대 기술이 접목된 미래형 교육을 의미한다.

서원대는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대비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인프라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교수법 적용이 가능하도록 30여 개의 전공강의실에 스마트 칠판과 전자 교탁 등을 설치했다. 향후 원격강의 시스템을 탑재해 시·공간의 경계를 허무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 구축 사업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서원대 교육혁신원에서는 5AL 혁신교수법 프로그램 운영과 ACL 강의실 구축을 통해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차세대 기술을 활용한 혁신교수법 적용을 지원하고 있다. 5AL 혁신교수법 프로그램은 액티브 러닝(Active Learning), 문제중심(PBL), 스마트 액티비티(Smart Activity),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하브루타(Havruta),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으로 구성돼 있다.

5AL 혁신교수법을 적용한 교과목 개발 지원을 위해 오리엔테이션-워크숍-우수사례공유-결과보고회, TCher티처(TCher: Teaching Challenger) 인증제 및 교육인프라 구축 등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총 128개 교과목에 혁신교수법을 적용했고, 학습자 만족도에서도 학습 도움·흥미·참여도에 있어서 긍정적인 응답의 평균이 83.6%로 조사돼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바 있다.  

■ 사회수요 맞춤형 전문인력 중점 육성 “경찰, 소방, 사회복지, 뷰티분야 인재 양성”= 인구급감 및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확산 등으로 현재 한국의 대학들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국내 대학들은 ‘혁신’에 따른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육성해야 하는 과제를 맡은 셈이다.

이에 서원대는 공공안전 분야 사회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사회수요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계열 특성화’ 분야를 대학혁신지원사업 세부 프로그램으로 선정했다.

이를 위해 경찰·소방·사회복지·뷰티 분야에 집중투자하고, 특화된 수업과 실습을 위한 전공강의실을 새롭게 구축했다. 여기에 드론 자격증 취득과정, 지역사회 및 공공기관 연계 교육 등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서원대는 2021년부터 경찰·소방·사회복지 분야 인재 집중 육성한다. 경찰행정학과를 경찰학부로 개편하고, 경찰행정전공과 과학수사전공을 개설했으며, 아동복지학과와 상담심리학과를 신설해 공공서비스 특화대학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구축된 스마트 뷰티플랫폼은 미래전략산업인 스마트 뷰티 전문가 양성이 가능한 기반을 마련했다. IT와 뷰티(Beauty)가 융합된 Edu-Tech 기반의 첨단교육 인프라와 스마트 뷰티 실습실에서 학생들의 현장 맞춤형 실무역량 강화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뷰티플랫폼을 기반으로 1인 미디어 시대의 뷰티 크리에이터 양성을 지원하고자 영상 콘텐츠 제작, 편집 등이 가능한 뷰티 크리에이터존을 신설했으며, 다양한 실무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서원대는 이를 통해 사회와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창출하는 뷰티인재를 양성하고, 이들이 고유한 브랜드 모델로서  K-Beauty 시장으로의 진출과 확산에 기여하는 인재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인사말] 엄태석 총장직무대행 "위드 코로나 시대, 미래 선도하는 교육중심대학"

엄태석 서원대 총장직무대행
엄태석 서원대 총장직무대행

안녕하십니까?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창조하는 가슴 뛰는 서원대학교입니다. 우리 대학은 '미래를 선도하는 Edu-Tech 기반 교육중심대학'을 목표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우수한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된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인성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교육인프라혁신, 대학특성화로 구성되어 14개 세부 혁신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with COVID-19), 언택트 시대에 대비하는 Edu-Tech 스마트 교육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먼저 온 미래’가 ‘바람직한 현재’가 될 수 있도록, 급변하는 사회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적인 IT 인프라 구축과 미래사회를 선도할 인재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서원대학교의 변화와 성과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