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기반 개방형 융합교육 시스템 구축… 산학네트워크 고도화 취업 역량 강화
무선인터넷망 구축 스마트 캠퍼스 조성… 미래주도형 창의융합 전문인재 양성

2019 취업창업의 날
2019 취업창업의 날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충북보건과학대학교(총장 송승호)는 대학의 비전인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으로 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을 이루기 위해 ‘지역산업·지역사회와 연계한 보건의료·과학기술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전략을 수립했으며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미래주도형 전문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혁신전략 수립 = 충북보건과학대는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등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시대적 사회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전략산업과의 연계 강화 및 재정적 자립형 대학 실현을 위해 대학의 비전과 교육목표 및 중점 추진정책 등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CPV-STAR+/New Sart 2012, Action Plan 2023)을 새롭게 수립하고 주기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대학에서 추구하는 3대 인재상은 △창의(Creativity) 역량을 갖춘 전문인재 △품성(Personality)을 겸비한 참된인재 △봉사(Voluntary work)를 생활화하는 나눔인재이며, 대학이 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4대 정책추진방향으로 △보건의료·과학기술 분야 특성화 대학 정립 △교육혁신을 통한 현장중심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실무중심의 평생고등직업교육 대학 구축 △365 열린 캠퍼스의 지역공동체 대학 조성을 설정했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은 근본적인 교육혁신을 통해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중장기적인 성장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충북보건과학대는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한 혁신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3대 혁신 영역(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지역사회연계혁신)으로 도출했으며 구체적으로 5대 추진전략 및 15개 핵심과제를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차 연도 연차평가 최우수 A등급 = 2019~2021년 3개년간 수행되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은 ‘지역산업·지역사회와 연계한 보건의료·과학기술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며 세부적으로 △교육 혁신을 통한 창의융합인재 양성 △산학협력 혁신을 통한 현장실무인재 양성 △지역사회연계 혁신을 통한 지역사회인재 양성을 추구한다. 3개 영역의 혁신을 아우르는 핵심기반은 교육혁신체계의 구축이며 독자적으로 설계한 교육혁신 모델인 ‘개방형 융합교육 시스템’ 구축을 통해 획일적인 교육과정 운영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학생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개방형 융합교육 시스템은 비교과·교과 융합교육, 옴니버스식 융합교육 및 지역사회서비스러닝을 포함하며 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실무능력 제고에 큰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비교과·교과 융합교육은 2018년부터 전체 신입생 대상의 인문학 강좌에 적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인성함양과 창의력 제고 및 대학에서 추구하는 학생 핵심역량의 성취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충북보건과학대는 대학의 인재상 및 교육목표 방향에 맞춰 ‘창의 융·복합 역량’ ‘지식정보활용 역량’ ‘소통·협력 역량’ ‘공동체 역량’의 4대 핵심역량을 도출한 바 있으며 전공 및 교양교육과정,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별/학과별 핵심 역량 향상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교육혁신체계 구축, 교수학습지원, 학생진로지원 및 품성교육, 산업수요 맞춤형 현장실무인재양성, 지역사회연계 상생발전 플랫폼 구축의 5개 추진전략을 통해 총 70여 개의 세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별 효과성 분석을 통해 체계적인 성과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가장 중시하는 자율성과지표는 ‘학생행복지수’다. 전체 신입생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 및 종합심리검사를 실시하며 여기에서 비정상소견으로 판단된 학생을 대상으로 건강복지프로그램 및 학생상담클리닉을 통해 정상범위로 돌아오는 비율과 학생만족도를 이용해 복합적으로 판단한다. 이것은 단순한 학생만족도를 탈피해 학생들이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찾아 하나의 인격체로서 대학생활을 행복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학생중심의 대학경영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낸다.

이러한 다양한 노력과 혁신적인 시도에 대한 성과로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차 연도 연차평가 결과 최우수 ‘A등급’으로 선정됐다.

안전보건통합교육
안전보건통합교육

■ 잘 가르치는 대학! 우수 교수학습지원 전문대학 선정 = 충북보건과학대의 슬로건은 ‘잘 가르치는 대학! 잘 취업시키는 대학!’이다. 교육은 대학의 기본 사명으로서 모든 대학이 잘 가르치는 것을 추구하지만 충북보건과학대는 차별화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차별화된 성과를 이뤘다. 23개의 세부 프로그램을 통해 교원의 창의적교수학습능력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교원 연수, 창의적 교수법 운영, 창의적 교수학습동아리, 교수학습경진대회 등을 통해 교원의 강의역량을 제고해 강의평가 만족도가 지속적인 상승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기초학습능력향상 프로그램, U&I 학습유형 검사를 통한 맞춤형 학습법 특강, 학습튜터링 및 각종 경진대회를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 향상 및 전공학습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잘 가르치고자 하는 이러한 수년간의 노력과 실적을 인정받아 ‘2019년 우수 교수학습지원 전문대학’으로 선정돼 전국에서 2개 전문대학에만 수여된 교육부장관의 인증서를 받았으며, 인정기간은 2019년 12월 1일부터 2021년 11월 30일까지 3개년 간이다. 이는 곧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정부의 공인을 받았음을 의미한다.

■ 잘 취업시키는 대학! 충청·강원권 취업률 1위, 77.7%(2019.12 정보공시) = ‘잘 취업시키는 대학!’은 객관적 지표인 취업률로 설명된다. 충북보건과학대는 입학직후부터 개인별 MBTI 및 진로적성검사에 의한 맞춤상담을 실시하며 3가지 차원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차원의 취창업역량강화를 위해 진로설계경진대회, 취업캠프, 다양한 취업역량강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학과차원의 취업경로 확대를 위해 다양한 현장실무능력강화 프로그램 및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또한 대학과 산업체 간의 소통경로를 다양화・상설화해 산학공동교육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산학네트워크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입학에서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의 이력정보는 학생이력관리시스템에 입력돼 체계적으로 누적관리되며 평생 e-portpolio가 제공된다. 지역전략산업과 연계된 특성화된 학과구성, 지역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현장실무형 교육과정과 더불어 이러한 다양한 취창업지원 프로그램은 2019년 12월 기준 77.7%의 취업률로 성과를 나타냈으며 이는 충청・강원권 전문대학 취업률 1위 및 전국 4위(졸업생 1000명 이상)에 해당하는 우수한 기록이다. ‘취업·창업 제1대학’을 비전으로 삼고 있는 충북보건과학대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향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 예기치 못했던 코로나19는 전국의 교육현장을 혼란의 소용돌이로 밀어 넣었으며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해야 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충북보건과학대는 혁신지원사업을 준비하면서 e-러닝 교육강화를 주요 사업으로 채택했으며 e-러닝 교육환경 확립을 위해 2019년 LMS 및 CMS를 업그레이드 하고 충분한 용량의 서버가상화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이러한 준비상황에 힘입어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본격적인 온라인 강의를 실시할 수 있었으며 2020년에는 교내 전 구역에 대해 스마트무선인터넷망을 구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강의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반복적인 온라인 교수법 특강을 시행하는 한편 ‘Best 온라인수업 경진대회’를 새롭게 계획해 온라인 강의에 대한 교원의 역량 제고를 촉구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온라인 학습튜터링, 온라인 상담클리닉, 온라인 졸업생 멘토링 등 온라인을 통해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집에서도 학교에 나오는 것과 동등한 교육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충북보건과학대는 코로나19의 진전 상황에 관계없이 ‘학생이 오고 싶은 대학’ ‘학생을 잘 가르치는 대학’ ‘학생을 잘 취업시키는 대학’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대학’ 등 대학이 추구하는 이상향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인사말] 송승호 총장 “창의·품성·봉사 역량을 함양한 미래주도형 전문 인재 양성할 것”

송승호 총장
송승호 총장

충북보건과학대는 교육혁신이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조에 맞춰 자율혁신을 통해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혁신성장을 통해 대학이 가진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고,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참여대학 간의 소통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회장교로서 전문대학 모두가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충실한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우리 대학은 명실상부한 중부권 최고의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지역산업 및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본품성교육, 현장중심교육, 학생개인별 맞춤식교육, 창의·융합 역량강화교육으로 ‘잘 가르치는 대학, 잘 취업시키는 대학’을 실현 중이다. 차별화된 교육특성화 프로그램으로는 인문학 소양교육을 위한 후마니타스 프로그램, 산업재해 감소를 위한 안전보건통합교육, 지역사회연계 나눔인재 프로그램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인성을 함양하고 취업역량을 강화하며 지역사회 기여를 통해 봉사정신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다.

무엇보다 충북보건과학대는 취업률이 높은 대학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으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이외에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교육기부우수대학, 고용노동부 P-TECH 운영기관, 환경부 그린캠퍼스, 2019년 우수 교수학습 지원 전문대학 등에 선정되며 교육의 내실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새로운 발전과 도약의 시대를 열어가는 충북보건과학대를 남다른 애정과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길 바라며 지지와 성원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