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제공-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연암대학교 스마트팜 수직농장 실습 모습
연암대학교 스마트팜 수직농장 실습 모습

전문대학에는 취업 전망도 밝고, 특성화된 이색학과, 유망학과들이 많다. 전문대학 이색학과, 유망학과를 소개한다.

■ 거제대학교 관광경영과

거제시는 조선산업을 중심으로 발전을 이어왔다. 그러나 최근 세계적 불황속에서 조선산업이 어려움에 빠져 거제지역경기는 매우 곤란해졌다. 이에 정부는 ‘조선업특별고용위기업종’을 지정하고 다양한 정책을 실천하고 있으며, 새로운 일자리창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나타난 신규인력 수요 확대를 위해 거제시, 거제시의회,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거제도관광협의회는 거제대학교에 관광 관련 학과 신설을 요구해 2018학년도 20명의 정원으로 시작했다. 관광경영과 발전을 위해 입학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협력을 실천하며, 교육과정협의에 직접 참여하고, 새로운 관광산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거제대학교는 평생교육원과 듀얼공동훈련센터, 관광경영과의 총체적인 지역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인근 지역 등을 포함한 13개 대형급 호텔 및 유관 관계처와 연대협약식을 거행했. 이로써 관련 업종의 재직자는 물론 신규 취업자와 취업희망자들을 위한 종합 교육시스템을 완성했다. 또한 도시재생사업, 관광서비스 강화사업, 도서지방으로서 관광상품 개발, 관광특구 지정사업 등을 위해 전문성을 확보한 교수진을 구성함으로써 현장 맞춤식 교육을 마련했고 관광발전연구센터를 준비하고 있다.

■ 두원공과대학교 자동차과

“자동차, 특히 독일 자동차에 관심이 많던 고교를 졸업한 후 취업과 진학 중에 고민을 많이 했었고 취업 실무형 교육과정인 아우스빌둥을 알게 됐다. 산학연계형 교육과정으로 국내 산업체와 독일 본사 견학 기회는 물론, 실무형 교육으로 진행되는 과정에 꿈과 젊음을 쏟아붓게 됐다.(김관태/20/자동차과)”

두원공과대학교 자동차과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자랑한다. 먼저 아우스빌둥 과정이 있다. 독일 상공회의소에서 전국에 3개 대학을 선정, 학생을 선발한 뒤 대학에서 교육하는 과정이다. 60명이 교육받고 있으며 벤츠, BMW, MAN 트럭, 벤츠 트럭, 폭스바겐과 아우디가 참가 또는 참가할 예정이다. 벤츠 모바일 아카데미는 2학년 1학기에 12명을 선발, 벤츠 기술자에 의한 교육을 실시한다. 1주 4시간 15주간 교육과정이다. 1인당 100만원 장학금이 지급되고 우수학생 2~3명을 선발, 독일 견학 기회를 제공한다. 메르세데스벤츠 취업 우대 혜택도 있다. 재규어/랜드로버 GAP 과정은 2학년 2학기 교내에 재규어/랜드로버 아카데미 설치, 운영된다. BMW코리아 AP과정, Volvo코리아 AP과정, Ford코리아 AP과정, Audi태안모터스 산학협력, 기아자동차화성공장 산학협력 등 다수 우수업체와 산학협력을 맺고 교육을 실시한다.

■ 서정대학교 소방안전관리

두 아들과 어머니. 일가족 3명이 경기도 양주시 서정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재학생으로서 화제다. 경기도 양주에서 가스시설시공회사(미덕에너지)를 운영하고 있는 오외순(47)씨와 큰 아들 최현기(26)씨, 둘째 아들 최현빈(22)씨가 주인공이다.

둘째 아들 최현빈씨는 서정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18학번으로 입학해 현재 해군에서 병역의 의무를 다하고 있다.어머니 오외순씨는 19학번으로 입학해 현재 2학년에 재학하고 있다. 큰 아들 최현기씨는 20학번으로 입학한 새내기 대학생이다. 송윤석 서정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학과장은 “가족 3명이 같은 대학, 같은 학과에 동문이 되는 것은 아주 이례적인 일이라 할 수 있는데, 가족의 선택이 우리 서정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라는 점에 대해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일가족이 서정대학교 소방안전관리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일까? 오씨(20여년간 가스시설시공회사 운영)는 “가스시설시공업과 판매업을 병행하다가 둘째 아들이 서정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에서 수강한 소방안전 관련 강의가 자격증 획득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 아들의 후배로 입학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저와 같은 성인학습자를 위해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는 서정대학교에 감사드리고 학교 생활을 하며 이론뿐 아니라 다양한 현장 실무 교육을 준비해 주시고, 멘토링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해 맞춤식으로 지도해 주시는 교수님들에게 깊은 감사함을 느꼈기에 현재 소방설비회사에 재직하고 있는 큰 아들에게도 입학을 권유했다”고 강조했다.

■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김민정(44)씨는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지역전문가로서 컨설팅, 교육, 행정 등 업무를 수행하던 도중 특화된 전문분야를 정할 필요성을 체감했다. 이에 전세계적으로 노령화 사회가 진행되면서 해외 VIP들이 한국의 선진의료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을 감지, 수원여자대학교간호학과에 입학했다. 이는 전문의료통역사의 꿈을 이룰 수 있다는 믿음 때문에서다. 즉 김민정(44)씨는 간호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공직생활을 접고 간호학과에 신입학했다. 학력, 경력, 현 직장 등이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정년 이후를 걱정해야 하는데 간호사 자격증 소지자는 정년 걱정 없이 일할 수 있다는 것이 퇴직과 입학을 결정한 이유라고 강조한다.

또한 이나현(37)씨는 서울 주요 대학을 다니고 말레이시아 교환학생을 다녀온 후 공무원시험을 준비했다. 시험공부를 할수록 공무원으로서의 직업과 진로가 맞지 않다고 느꼈다. 졸업 후 영어를 매일 쓰며 영어가 필요한 학생에게 지식을 나눠주고, 알려주는 기쁨으로 영어강사를 시작했다. 초등 저학년부터 중등 내신까지 8여년 가까이 영어강사를 하면서도 더욱 전문적이고, 오래 일 할 수 있으며,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 일에 대해 깊이 생각하며 고민했다. 간호사인 고모와 사촌동생의 추천으로 간호사의 직업과 나아가 미국 간호사 자격증 N-Clex로 간호사로서 더욱 많은 기회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세계 속의 간호인으로서 목표를 잡고 수원여자대학교간호학과에서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 여주대학교 국방장비과

여주대학교 국방장비과에 입학한 이유진씨는 지난해 여주대학교 국방장비과에 지원, 수시2차에서 예비 1번을 유지했으나 앞선 학생들의 포기자가 발생하지 않아 재수를 했다. 재수 기간 동안 인천 서구 검단에서 건축자재 관리 경리로 7개월 근무했으며 이번 대입에 재도전, 여주대학교 국방장비과에 합격했다.

여주대학교 국방장비과는 군 간부로 진출할 수 있고 공무원으로 직업보장이 확실하다. 이에 여자이지만 군 간부로 진출, 전문부사관의 길을 모색하게 됐고 첫 단추를 여주대학교 국방장비과에서 꿈꿀 수 있어 매우 행복하다고 자랑하고 있다.

또한 여주대학교 국방장비과에 입학한 이태형씨는 지난해 서울 소재 전문대학 사회체육과에 진학했으나 적성에 맞지 않아 재수한 뒤 여주대학교 국방장비과에 입학했다. 여주대학교 국방장비과는 군 간부로 진출할 수 있고, 공무원의 꿈과 직업보장이 확실하기 때문에 군 복무도 필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전문부사관의 길과 군무원, 준위로의 진출을 모색할 수 있다. 이에 여주대 국방장비과에 진학했다.

■ 연암대학교 스마트원예계열

김승화(20)씨는 농림축산식품부 지정 미래농업선도고등학교를 1기로 졸업했고 연암대학교 스마트원예계열에 20학번으로 입학했다. 고교시절 성공적인 영농창업을 위해 여러 사업계획서를 작성했다,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많은 대회에 참가했지만 대부분 서류에서 탈락됐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사업계획서 등 충실히 공부, 여러 공모전에서 수상했다. 이런 우수한 능력으로 연암대학교 스마트원예계열에 입학, 성공적인 영농창업의 꿈을 이루기 위해 농대영농창업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졸업 후 목표는 전공에 맞춰 시설원예인 방울토마토 작물을 선정,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친환경 유기농업을 통해 방울토마토를 재배하는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방울토마토를 재배하면서 점차 규모를 성장시킬 예정이다. 중기적으로는 친환경 유기농 인증을 취득, 대한민국 대표 친환경 유기농장으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또한 친환경 유기농 방울토마토를 생산해 해외로 수출할 수 있는 JGAP를 등록, 일본으로 방울토마토를 수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친환경 유기농 방울토마토 농장을 운영하며 공유 농장에서 소비자와 함께하는 친환경 방울토마토 농장으로 신뢰를 확보하고 도시민들이 농촌을 즐겁게 즐기다 갈 수 있도록 팜스테이를 운영하는 것이 목표다. 연암대학교 스마트원예계열이 김승화씨의 꿈을 이뤄주는 동반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