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RT 전략’으로 대학 전반 혁신
1人(인)3技(기) 자격증 취득과정 운영
입학~졸업까지 단계별 취업 ‘Spec-up’
‘MARS’ 프로그램 통해 대학생활 지원
운영 사례 타 대학과 공유·확산 선도

전남과학대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른 시대의 흐름에 맞춰 대학 전반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전남과학대 혁신지원화사업단 주최로 열린 신입생 환영회 모습
전남과학대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른 시대의 흐름에 맞춰 대학 전반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전남과학대 혁신지원화사업단 주최로 열린 신입생 환영회 모습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4차 산업혁명의 도래는 직업의 소멸, 신생, 융합 등 미래 고등직업교육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 같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대학 전반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남과학대학교(총장 이은철)는 ‘2025장단기발전계획Plus’를 수립했다. 전남과학대는 2025장단기발전계획Plus를 기반으로 미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고등직업교육 체제를 혁신하고, 대학의 강점분야인 전략산업을 통해 혁신지원사업의 목표인 ‘I-PORT 전략을 통한 Pride 삼애인 양성’을 달성한다.

■ 혁신지원사업 ‘I-PORT 전략’으로 대학 전반 혁신 = ‘I-PORT’란 사전적으로 항구와 접속단자를 말한다. 항구는 미래사회의 개척, 접속단자는 네트워크를 의미하며 이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직업교육에 대응하기 위한 전남과학대의 전략을 의미한다. 키워드는 혁신, 자신감, 최적화, 협력, 연계 5가지다. I-PORT 전략을 통해 대학의 4C[Creativity(창의), 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ommunication(소통), Collaboration(협동)] 핵심역량을 향상시켜 △학습하는 교양인 △소통하는 사회인 △창의적인 전문 직업인의 인재상을 육성한다.

전남과학대 혁신지원사업은 교육 혁신, 산학협력 혁신, 기타혁신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육 혁신을 위해 교육혁신지원사업(I전략)으로 융복합 역량기반 교육과정, 역량기반 교양과정, 대학 시스템 및 마인드 혁신 프로그램, OMNI채널 캠퍼스 구축, 대학 교육품질 관리체제 구축, 교수지원 EAT-UP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Pride CTU인 양성 사업(P전략)으로 학습지원 3STEP 프로그램, 학생상담 MARS 프로그램, 글로벌 프로그램, 인성 프로그램, 창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산학협력 혁신을 위해 맞춤형 취‧창업 지원 사업(O전략) 취업 Skill-Up 프로그램, 취업 Spec-Up 프로그램, 창업 Build-Up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산학협력 시너지 창출 사업(R전략)으로 산학협력 네트워크 지원 프로그램, 산학협력 고도화 지원 프로그램, 현장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기타 혁신으로 지역연계와 글로벌 역량사업(T전략)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프로그램, 지역사회 협력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고 있다.

■ 종합전문대학 전남권 취업률 ‘1위’ 달성 = 전남과학대는 차별화된 혁신 프로그램으로 1人3技 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생 1인이 직무 공통, 계열 공통, 전공 자격증을 취득해 단계별로 취업 Spec-up을 꾀한다.

전남과학대의 취업률은 대학정보공시 기준 2017년 74.6%에서 2018년(대학정보공시 기준 최신 지표) 75.8%로 1.2%p가 향상됐다. 2018년 취업률은 종합전문대학 기준 전남권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또한 직무능력 향상을 통한 대내외 경진대회 수상도 이어지고 있다. 전남과학대는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전국학생볼링대회 금메달, 2019년 대한민국 한평정원 페스티벌 대상, 2019 전국종별태권도 선수권대회 금메달, 2019 YEAH Asia league 서울대회 우승, 2019년 전국대학태권도 개인선수권대회 금메달, 2019년 광주광역시장배 미용예술경기대회&뷰티 페스티벌 대상, 2019년 고흥 우주항공축제 드론장애물레이싱대회 우수상, 2019 KSAE 전국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 베스트 팀워크상 등을 수상했다.

■ ‘MARS’ 프로그램으로 우수상담기관 선정 = ‘MARS’는 만남(Meeting), 적응(Adaptation), 관계(Relationship), 자기성장(Self-Growth)의 이니셜로 심리건강, 대인관계, 자아성장, 진로문제에 대해 상담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건강한 대학생활을 지원함으로써 중도탈락을 사전에 예방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남과학대는 MARS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심리검사 및 해석특강, 사제동행, 너나들이, 공감특강, 전문가 초청 상담특강, 또래상담자 양성과정, 게이트키퍼 양성과정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 같은 활동에 힘입어 223개 전국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중 2019년 전국대학교학생상담센터협의회가 선정한 우수상담기관상을 수상(활동부문)했으며, 전국대학교학생상담센터협의회 대학생활연구 제25집(1호)에 우수상담기관 운영 사례를 등재함으로써 우수성과를 공유 및 확산했다.

■ 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최고등급 ‘A’등급 획득 = 전남과학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발표한 ‘2020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1유형) 1차년도 연차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전남과학대는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의 사업목표에 따라 혁신지원사업 I-PORT 전략과 세부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연계되고, 학생상담 MARS 프로그램, Pride CTU인 양성사업, 산학협력 시너지창출사업 등의 운영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이번 평가로 전남과학대는 교육혁신을 위한 역량과 우수성을 입증받았다. 이 같은 성과로 대학 전반의 교육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직업교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기술 인재를 양성에 탄력을 받고 있다.

[인사말] 이은철 전남과학대 총장 “교육 혁신 플랫폼 구축, 뉴 칼라 인재 양성 주력”

우리 대학은 ‘학생이 잘되는 길이 곧 대학이 살 길’이라는 운영 철학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이뤄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혁신적인 사업을 진행해 ‘전통과 혁신의 조화로운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특히 교직원 전체가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해, △대학 기관평가인증 획득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WCC대학 선정 △육군부사관학군단(RNTC) 정식 운영대학 선정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4차년도 선정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자율개선대학 선정 △2020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1유형 1차년도 연차평가 최고 등급 A등급 획득 △후진학선도형 사업 선정 △간호교육인증평가 획득 △학교기업 연합형과 단독형 동시 선정 △학생생활상담소 우수상담기관 수상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선정이라는 성과를 이뤘다.

4차 산업혁명에 의한 기술 생명주기의 단축과 초연결 사회 도래에 따른 직업군의 급격한 변화는 교육환경에도 영향을 준다. 이에 따라 미래 고등직업교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교육혁신개발원’ 조직 신설 등 대학 혁신을 위한 조직 및 인사제도 개편, 학과혁신체제 구축, OMNI 채널캠퍼스 구축, 융복합 역량기반 교육과정 등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은 포스트 코로나 교육대전환을 위해 뉴-노멀 시대를 이끌어갈 유능한 인재 양성과 학생들에게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대비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다. 이를 통해 소프트 스킬을 갖춘 ‘뉴 칼라 인재’를 양성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을 배출해 내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