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 기반 ‘ABC 융합교육센터’ 설립 스마트캠퍼스 조성
위기군 학생 관리 혁신 역량 `집중'… 학업유지지수 177% 향상 `성과'
전자출결․챗봇시스템 도입 학사행정 지능화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 구현
`Creative Lab' `FAB LAB' 구축… 창업 활성화 미래 콘텐츠 산업 선도

creative lab
수성대학교 creative lab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수성대학교(총장 김선순)는 새롭게 수립한 2019~2023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해 혁신지원사업 혁신 요소를 △특성화(BIG)역량 혁신 △핵심(STAR)역량 혁신 △위기군 학생 관리 혁신으로 정했다. 

■ 위기군 학생 관리 혁신 = 혁신지원사업 목표인 ‘4차 산업시대 맞춤형 휴먼케어 BIG 역량 인재 양성’ 달성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위기군 학생 관리에 역량을 집중해 학업유지지수를 2018년 대비 2019년 177% 향상시키는 성과를 달성했다.

위기군 학생 관리의 첫 번째 단계로 조기경보시스템 1단계를 구축했다. 조기경보시스템은 전자출결시스템의 출결정보를 통해 출석미달주의자 위기군을 파악하고, 상담관리요청 문자 발송/상담을 진행함으로써 위기군 학생이 중도탈락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2019년 구축한 조기경보시스템 1단계는 전자출결앱과 연동해 수동으로 문자를 발송하고 있으며, 2020년에 추진되는 2단계는 전자출결앱 및 푸시시스템과 연동해 경보 문자가 자동으로 발송되고, 챗봇시스템을 도입해 학사 서비스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두 번째 단계로 학생상담센터 환경을 개선했다. 학생의 접근 편의성 제공 및 심리적 거리감 해소, 상담실 확충 및 사생활 보호를 위해 학생상담센터를 본관 1층에서 본관 지하로 이전 설치함으로써 학생상담센터에 대한 학생들의 물리적·심리적 거리감을 해소하고 쾌적한 상담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세 번째 단계는 다양한 상담프로그램 실시다. 먼저 비전과 자기발견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검사를 실시해 자기발견 및 탐색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고, 힐링샤워-심리 상담·치유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통해 대학 생활 적응력 향상을 도왔다. 그리고 힐링샤워-위기군 학생 대상 개인상담을 통해 전문가 심층상담을 실시함으로써 위기군 학생의 중도탈락을 방지하고 학업 유지율 향상을 도모했다.

마지막 단계는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노력이다. 학생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통해 대학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상담프로그램에서 더 나아가 바람직한 학습문화 조성과 학습동기 및 학업 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동기 향상 캠프를 실시했다. 학습동기 향상 캠프는 학생들에게 학업 성취감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습동기를 향상시켜 학습역량을 강화하고 학업 유지를 돕는다.

■ ABC 기반 스마트캠퍼스 구축 = 수성대는 4차 산업혁명시대 관련 마인드, 지식, 역량 함양에 필요한 ABC(AI, Blockchain·Bigdata, Cloud·Contents·Creative)융합 교육환경 조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사)한국인공지능협회와 산학협약을 체결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AI, 블록체인 전문인력 양성, ABC 산학협력 허브 조성 등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또 지역 내 ABC 관련 산학협력과 기업지원 플랫폼 조성을 위해 ABC융합교육센터를 설립해 클라우드 기반의 AI·블록체인·빅데이터분석 등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수성대는 ABC 기반 중심의 산업으로 급변하는 세태에 ABC융합교육센터가 전문인력 양성은 물론 산학협력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고, 최첨단 장비 및 프로그램을 구축해 지역의 ABC 관련 산업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계획이다.

수성대는 초연결 시대인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기술인 AI, 블록체인(B), 빅데이터(B), 클라우드(C)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ABC과를 신설한다. 2021학년도 신입생을 모집 중인 ABC과는 관련 기업의 맞춤형 학과로 운영될 예정이다.

앞서 수성대는 2021년까지 ‘ABC기반의 스마트캠퍼스’ 구축을 목표로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ABC융합 교육환경 조성 TF팀’을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ABC기반의 스마트 캠퍼스는 AI, 블록체인,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지능정보 기술을 융합해 지능형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대학 교육 및 학사행정의 지능화와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구현하게 된다. 

■ 창의융합교육환경 구축 = 수성대는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대학역량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창업 활성화 및 창업교육 전문화를 위해 2017년 창의융합교육센터와 ‘팹랩(FAB LAB)수성’을 설치했다. 창의융합교육센터는 학생 및 지역 예비창업자들의 기업가정신 함양과 창업역량 강화를 위해 창업캠프, 창업경진대회, 청년취업아카데미 과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팹랩(FAB LAB)수성은 3D프린터기 및  최첨단 IT기기를 구비한 작업공간, 아이디어실 등을 운영하며 시제품 생산과 같은 다양한 창업지원을 하고 있다. 

2019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1인 크리에이터 양성 및 콘텐츠 제작을 위한 창의융합 교육환경을 구축했다. 수성대 강산관 1층 메디뷰티선도센터(Medi Beauty Leaders Center :MBLC) 내에 설치된 ‘Creative Lab’은 콘텐츠 창작자 단계별 지원 환경 구축을 통해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재학생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 제작 공간을 제공한다. ‘Creative Lab’은 소규모 콘텐츠나 크로마키 배경을 활용한 특수 콘텐츠를 제작 할 수 있는 스튜디오와 촬영된 콘텐츠를 편집을 할 수 있는 편집실 등이 있으며 카메라, 조명, 마이크, 편집용 컴퓨터 등 다양한 장비들을 갖추고 있다.

혁신지원사업에서는 ‘창의융합 Make School’을 운영해 학생들의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창의융합 설계 능력 향상에 힘썼고, Creative Lab을 활용한 ‘창의융합 Creator School’을 통해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 수요에 맞춰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콘텐츠 창작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Creative Lab는 수성대 내에 설치된 ‘수성영상미디어센터’와 협력해 뉴미디어 인력을 양성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취업률을 향상시키고 실업률을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 혁신의 기반은 휴먼케어 = 수성대의 사명은 ‘휴먼케어 전문직업인 양성’이다. 수성대의 교육에서 ‘휴먼케어’는 빠지지 않는다. 대학의 인재상 실현 및 인증을 위해 휴먼케어IST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정규교과 외에 봉사활동, 인성함양, 전공역량, 학습역량 향상 등을 위해 다양한 비정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학생의 봉사정신 함양과 지역사회 기여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수성구 지역에 거주하는 소외계층인 독거 어르신 및 저소득 어르신들을 위해 간호학과ㆍ치위생과ㆍ안경광학과ㆍ피부건강관리과 학생들이 전공과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아교육과에서는 혁신지원사업 학습성과발표회를 겸해 지역 내 유치원생 300여 명을 초청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는 학생들의 전공실무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지역사회 기여’라는 대학의 사회적 책무까지 이행하는 효과를 달성했다.

봉사활동
봉사활동

 

[인터뷰] 김건우 혁신지원사업단장 “혁신지원사업 통한 교육성과 휴먼케어 BIG 역량 인재 양성”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Untact) 시대를 맞아 수성대는 대학을 ABC 기반으로 혁신하려고 한다. 초연결 시대인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AI 및 블록체인, 클라우드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관련 학과(ABC과)를 신설하고 ‘ABC기반의 스마트캠퍼스’ 도 구축할 계획이다. ABC기반의 스마트 캠퍼스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지능정보 기술을 융합해 지능형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대학 교육 및 학사행정의 지능화와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구현하게 된다.

더불어 수성대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와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대학의 사명인 휴먼케어 전문직업인 양성 및 비전인 휴먼케어 가치선도 직업교육 강소대학과 연계해 혁신지원사업 목표를 4차 산업시대 맞춤형 휴먼케어 BIG역량 인재 양성으로 설정했다. 

또한, 수성대는 혁신지원사업 목표 달성을 위해 3대 혁신요소를 BIG역량(Business, Information, Global) 강화, STAR역량(Solution, Talent, Adjustment, Relationship) 강화, 위기군학생 관리 혁신으로 정하고 5대 추진전략을 교육과정 혁신, 학생역량 지원 강화, 학사운영시스템 개선, 취·창업지원 체계화, 지역사회 연계활동 강화로 정해, 교육·산학협력·기타 3대 혁신 영역별로 관련 프로그램을 계획해 성실하게 추진하고 있다.

수성대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혁신성과 및 교육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국가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휴먼케어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앞으로 수성대 혁신지원사업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