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 친화형 교육 위해 혁신
1유형ㆍ3유형 나란히 ‘A등급’ 획득
성인 학습자 위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
비대면 수업 위한 ‘CLC 강의실’ 구축
공영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얻은 수익
다문화가정‧장애인 등 지역사회 환원

영남이공대는 2019년 대구지역 전문대학 중 최초로 교육부의 전문대학혁신지원 3유형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3유형 2019년 11월 3유형 발대식을 개최하고 1차년도에 이어 현재 2차년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영남이공대는 2019년 대구지역 전문대학 중 최초로 교육부의 전문대학혁신지원 3유형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3유형 2019년 11월 3유형 발대식을 개최하고 1차년도에 이어 현재 2차년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박재훈)는 2019년 대구지역 전문대학 중 최초로 교육부의 전문대학혁신지원 3유형 사업에 선정됐다. 

전문대학혁신지원 3유형 사업은 후진학 선도형 사업으로 전문대학이 산·학·관 거버넌스 및 성인친화형 학사제도 등의 후학습 기반을 마련하고, 다양한 학습자(재직자·자영업자·소상공인·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함) 맞춤형 후학습 과정운영을 통해, 각 지역의 수요에 대응한 평생직업교육 거점기관의 역할을 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영남이공대는 대학의 혁신 방향을 공영형-특성화-글로벌 기반의 자립형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설정하고,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공영형 평생직업교육, 평생직업교육을 통한 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 글로벌 평생직업교육을 통한 선진형 혁신인재 양성, 비즈-모델 기반의 자립형 평생직업교육을 통한 지속적 사업기반 마련 등 4가지 사업 목표를 세웠다. 또한, 대학 내 총장 직속기구로 평생직업교육혁신사업단을 두고 직업거점교육센터를 운영, 대구지역 내 산업체, 공공기관 및 타 대학과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성인학습자 친화형 교육을 위한 혁신을 진행하고 있다.

■ 최초에서 최고를 향해 = 영남이공대는 2019년 1차년도 사업을 통해 공영형 교육 과정(△SNS기반 핸드메이드 제품 창업과정 △인터넷방송&팟캐스트 전문가 창업과정 △소상공인, 벤처기업 경영‧세무회계 컨설팅과정 △아이돌보미‧요양보호사 학대예방 교육 △피부미용전문가육성과정), 특성화 교육 과정(△정보처리산업기사 취득과정 △인공지능기반 사이버위협 대응‧분석 실무자 양성과정 △전기화재와 예방기술 과정 △필라테스 자격증 취득 과정 △치과보험청구사(2급)자격증 취득과정), 글로벌 교육 과정(△낙상방지 물리치료 전문가 육성과정 △어지럼증 물리치료 전문가 육성과정 △ABB로봇 시스템 실무 적용 교육 과정) 총 13개의 교육과정(하위 19개 모듈)을 운영했다.
 
또한, 선행학습을 위한 이수 인정 체계 구축, 학점인정 체계 구축, 원격교육 체계(LMS) 구축 등을 통해 후학습 활성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원격콘텐츠를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디지털스튜디오 및 ‘CLC 강의실(Collaborative Learning Classroom)’을 구축했다. CLC 강의실은 화상 강의 시스템과 그룹별 학습지원 시스템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교육 접근성 향상 및 학습 능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 첨단 강의실이다. 
 
이러한 1차년도의 사업추진 결과는 연차평가 주요 항목(사업추진실적, 성과관리, 2차년도 사업계획, 우수사례 공유실적, 지역사회 및 국가 기여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1유형과 3유형 모두 ‘A등급’을 획득했다.

영남이공대는 2차년도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1차년도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평생직업교육대학의 완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0년도에는 운영 프로그램을 공영형 교육 과정(△SNS기반 핸드메이드 제품창업과정 △인터넷방송&팟캐스트 전문가 창업과정 △창업지도사 2급 취득 과정 △미용사(피부) 국가자격증 취득 과정 △피부미용 특수관리 과정 △색채 전문가 양성 과정 △드론 정비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 △드론 항공촬영 자격증 취득과정 △동물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과정 △국제수어 통역 과정 △결혼이민여성 이중언어강사 보수교육 과정), 특성화 교육 과정(△치과보험청구사(2급)자격증 취득 과정 △필라테스 전문가 양성 과정 △신입물리치료사 직무안착과정 △신규간호사 직무안착 과정 △간호 의료 질 향상 과정 △간호 직무역량 강화과정-예비관리자 △간호 직무역량 과정-관리자 △예방전문 치위생사 양성과정), 글로벌 교육 과정(△낙상 예방 전문가 육성과정 △어지럼증 물리치료 전문가 육성과정) 등 총 21개 과정을 확대 운영 중이다. 

성인 학습자는 학령기 학습자와 달리 여러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전통 방식의 출석 수업에 참여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고등교육에 의지가 있더라도 대학 진학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영남이공대는 이와 같은 성인 학습자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실시간 강의 및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성인 학습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에서건 출석수업과 동일한 양질의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다. 성인 학습자를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수시로 노출시키고 능동적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학령기 학습자와 성인 학습자의 세대 간 학습 격차를 줄이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수업이 필수가 된 지금, 디지털 스튜디오와 CLC강의실과 같은 첨단 강의실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해 영남이공대가 시대에 맞춰 혁신을 준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지역사회에 책무를 실현하는 대학 = 영남이공대의 3유형 사업에서 눈여겨볼 점은 영남이공대가 전문대학 혁신지원 3유형 사업으로 얻은 성과를 다시 지역사회로 환원하는 방법이다. 영남이공대에서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얻은 수익을 다문화가정‧장애인을 위한 공영형 프로그램 운영과 교직원의 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책무를 실현하고, 자립형 평생교육아카데미 실현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 있다. 평생직장이 아닌 평생직업 시대를 맞은 지금, 직업교육의 명문 영남이공대가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시대를 앞서나가고 있다.

어지럼증 물리치료 전문가 양성과정
어지럼증 물리치료 전문가 양성과정

 

[인사말] 권용현 사업단장 “공영형 평생직업교육 확대로 지역 내 취약계층 삶의 질 개선”

우리 대학은 직업교육의 허브(HUB)대학, 세계 수준의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2019년 7월부터 지역 평생직업교육의 수요에 맞는 학습자 맞춤형 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지역사회-산업체와의 연계를 위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Ⅲ유형-후진학 선도형)을 시작했다.

우리 사업은 미래형 고등직업교육체제 마련으로 대구 시민을 위한 평생교육 가치 실현, 미래사회 1등 평생직업교육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3가지(공영형, 특성화, 글로벌) 영역의 성인학습자 대상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고, 선행학습이수인정(RPL) 체계 및 학점은행제의 학위취득 체계 마련, 원격교육 시스템 도입 및 콘텐츠 개발 등 후학습 활성화 방안을 통해 미래형 고등직업교육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공영형 평생직업교육 확대를 통한 지역 내 취약계층의 취창업 역량 강화 및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 비즈-모델 기반의 자립형 평생직업교육을 정착시키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업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평생직업교육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RPL 연계 프로그램 실시로 후진학 교육 기회 제공, 5단계 CQI 환류체계를 통한 교육의 질 향상을 기반으로 2019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3유형) 연차평가에서 우리 대학은 최우수 A등급을 받았다.

앞으로도 지역 사회와 우리 대학 간 연계 강화로 2020년, 2021년에도 대구지역 평생직업교육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평생직업교육혁신사업단이 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