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만족, 지역사회 선도… 광양만권 직업교육 중심대학
전공연계 봉사 프로그램 운영… 바른 인성 함양 참사람 인재 양성 앞장
학사운영시스템 고도화 스마트 캠퍼스 구축 등 수요자 중심 교육 실현
지역사회와 연계 산업체 미러형 하이브리드 창의·융합 교육과정 운영

순천제일대 혁신지원사업단은 참사람 인재양성 비전에 맞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과 동시에, 인성교육을 위한 전공연계봉사교육 및 활동을 강화해 학과별 전공봉사대를 운영하고 있다.
순천제일대 혁신지원사업단은 참사람 인재양성 비전에 맞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과 동시에, 인성교육을 위한 전공연계봉사교육 및 활동을 강화해 학과별 전공봉사대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순천제일대학교(총장 성동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철강산업 및 석유화학단지가 위치하고 있는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이 있는 전남 동부권의 공업계 중심 전문대학이다. 교육부가 발표한 2018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 최종 결과에서 최상위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참사람 인성을 갖춘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선도 전문대학 구축’이라는 목표로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100년을 내다보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혁신 = 순천제일대는 향후 5년 동안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중장기 발전계획의 단계별 목표와 발전목표, 핵심 전략방향과 전략과제, 세부 실행과제를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해 시행한다. 1979년 개교 이래 향후 100년을 내다보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대학 대‧내외적으로 부단한 노력을 경주해왔다.

특히 2019년 12월에 마련된 Vision2019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7차례의 개정 과정을 거쳐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실천으로 옮겨 왔다. 대학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4개의 발전목표(지역을 선도하는 대학,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 광양만권 직업교육 중심대학, 광양만원 특성화대학)를 수립하고 5개의 핵심 전략방향(브랜드 대학 육성, 수요자 중심 교육체계 혁신, 선도적 산학협력 체제 강화, 직업교육대학 운영체제의 고도화, 특성화)을 시행하고 있다.

순천제일대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참사람 인성을 갖춘 창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선도 전문대학’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인성(Humanity), 창의력(crEativity), 실천(pRactice), 글로벌(glObal) 역량을 갖춘 참사람 전문직업인을 양성한다는 HERO+전략을 설정·추진해왔다.

■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 등 인성교육 중점 추진 = 순천제일대는 교육·산학·기타 등 세 가지 분야에서 전략을 수립해 실천해 나가고 있다. 교육혁신은 참사람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학생혁신역량, 4차 산업혁명 창의·혁신 참사람 인재양성을 위한 조직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산학협력혁신전략으로는 광양만권 산학협력체계의 혁신을 위한 산학협력 허브, 4차 산업혁명 기술인력 중심의 취업지원허브를 구축하고 있다. 마지막 기타혁신전략을 통해 참사람 인재양성을 위한 스마트 환경구축, 4차 산업혁명을 위한 혁신 환류체계구축, 광양만권 직업교육 특성화 대학 육성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협력, 대학혁신 특성화 및 대표브랜드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순천제일대는 참사람 인성을 바탕으로 ‘창의적 직무수행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사명 아래 ‘창의‧혁신 참사람 인재양성 기반 취업제일 대학’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있다. 또한 전문대학의 설립목적 기반 하에 △보편적 기준을 갖춘 교양인으로서의 품성과 가치관 함양이라는 ‘참사람 인성을 갖춘 교양인’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사회에 기여하는 창의적 직업능력을 기르는 ‘창의적 직업능력의 기술인’ △나누는 즐거움으로 실천하는 봉사의 리더십을 가진 인재를 키우는 ‘실천하는 봉사인’ △진취적인 사고로 국제적인 역량을 가진 자기주도적인 인재를 배양하는 ‘세계 속의 오방인’이라는 교육목표를 세웠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창의‧혁신 참사람 인재양성 기반을 구축하고 역량을 강화, 혁신하는 단계별 교육목표 수립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혁신지원사업단은 참사람 인재양성 비전에 맞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과 동시에, 인성교육을 위한 전공연계봉사교육 및 활동을 강화해 학과별 전공봉사대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활동으로 순천제일대는 대한민국인재상 수상자를 총 7명 배출해 참사람 인성교육의 우수한 결실을 보여주고 있으며,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 함양을 도모하고 있다.

■ 융·복합 전공 개설, 교육지원시스템 혁신, 유연학기제 도입 = 순천제일대는 대표적인 혁신프로그램으로 4차 산업혁명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창의·혁신 융·복합 교육의 요구에 따라, 산업체 미러형 하이브리드 창의·융합 전공교육과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산업체의 표준직무 맞춤형 전문직업인양성을 위한 창의·창업 전공교육 및 산업체 미러형 하이브리드 교육과정의 강화를 위한 유연한 학사제도 개발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추진하게 됐다.

창의·혁신 교육과정 개발 및 개편은 4차 산업혁명 대비 전공교육과정 및 창의·혁신 교과목을 개발해 TRIZ 및 창의실무교과목도 확대 반영함으로써, 학과 간 융·복합 교과목 공유뿐만 아니라 융·복합 전공을 개설하고 자유탐색학점제를 도입, 운영한다. 더불어 교육지원시스템 혁신과 교육환경을 최대한 첨단시스템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학생역량 관리와 참사람 인증제 운영을 위한 고도화된 학사운영시스템과 스마트 교육환경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그간 추진해온 산업체 미러형 하이브리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학기제와 텀제의 장점만을 추출해 학과 특성에 맞도록 혼용 운영을 확대한다. 또한 유연학기제를 도입해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산업체 수요를 반영하기 위한 산학연계도 긴밀히 실시한다. 직무중심의 창의 실험실습 교과목과 지역산업체 맞춤형 실험실습 교과목을 개발 운영하고 창의 실험실습 기자재 등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 산업체와 긴밀한 협력 통해 맞춤 인력 양성 = 순천제일대는 전라남도, 고용노동부여수지청,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남지사와 NCS 기반 현장기술 인력양성 체제구축 협약 및 현장실습‧재직자 교육 등을 위한 산학협력가족회사 607개 협약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사회수요맞춤형 교육에 수월성이 있는 1년 2학기, 1년 5학기(Term제)를 병용하는 Hybrid 교육과정으로 2013~2018년까지 교육부 학사제도개선 우수전문대학으로 지정받은 바 있으며 Hybrid 교육과정으로 중소기업기술사관, 중소기업계약학과, 전라남도취업패키지 등의 사업을 운영해 산업수요맞춤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인사말] 성동제 순천제일대 총장 “뉴 노멀 시대, 다양하고 적극적 대응 통해 새로운 기회 준비해야”

우리 대학은 ‘창의적 직무수행 능력을 갖춘 참사람 전문직업인 양성’의 사명으로 1979년 개교 이래 41년간 약 4만 2000여 명의 전문직업인을 배출해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이바지해 왔습니다. 우리 대학을 아껴주시고 격려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입학자원 감소,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인재양성 패러다임 변화,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을 위한 대학혁신방안 준비 등 앞으로도 변화의 폭풍은 거세기만 합니다. 또한 올해 초에 불어 닥친 COVID-19의 세계적 팬데믹 사태는 전 인류에게 정치, 경제, 사회, 산업 및 교육문화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한 세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류는 4차 산업혁명과 COVID-19 이후 뉴 노멀(new normal)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이뤄내야 하겠습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AI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전문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을 가지면서도 높은 도덕성을 포함한 인성과 다양한 교양을 갖춘 T자형 인재가 요구될 것입니다. 따라서 대학은 실력을 바탕으로 조직과 조화를 이루는 참사람 인재 양성을 위해 역량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전면 혁신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대학 교육의 시스템을 창조해야 됩니다. 이를 위해 우리 대학은 끊임없는 노력과 지원을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대학의 설립이념과 교육목표를 ‘학생 성공’에 두고 대학의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습니다. 호관별로 ‘학생성공센터(가칭)’를 심화‧개편해 입학부터 취업까지 혁신적 지원을 통해 재학생, 교직원 또한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교육성과를 도출해 내겠습니다.

우리 모두 서로 배려하고 더 많은 소통을 통해 화합과 단결로 인류 역사상 초유의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극복했으면 합니다. 또한 초심으로 돌아가 새로운 시대에 맞는 맞춤식 교육혁신으로 ‘성공적인 학생을 배출하는 새로운 순천제일대 100년의 미래를 향해 함께 동참’하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